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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중동 대구 무역사절단 바이어 인터뷰(1)
  • 현장·인터뷰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이민호
  • 2015-03-24
  • 출처 : KOTRA

 

2015 중동 대구 무역사절단 바이어 인터뷰(1)

- 치과용 임플란트 부품 재질 우수해 상담 활발 -

- 요르단 블라인드 업계, 한국 기업 다양한 제품 호평 -

 

 

 

지난 2월 26일, 10개사가 참가한 2015 중동 대구 무역사절단이 요르단에서 수출상담회를 가짐. 생활소비재(인스턴트커피, 사무용 의자), 건축용품(블라인드, 건축용 강재 받침대), 의료(임플란트 어버트먼트, 자외선  치료기), 섬유산업(염색기, 폴리에스테르 직물, 섬유기계 자동화시스템), 환경(재생 PET 인조화이바 설비) 등 산업용품이 복합된 품목을 선보임. 품목별로 상담한 현지 바이어들의 반응과 시장상황을 요약해 2회에 걸쳐 등재함.

    

2015 중동 대구 무역사절단 상담회 사진

     

□ 재생 PET 인조파이버 설비기계

     

 ○ 제품 설명: 재생파이버는 부직포 생산 시 원료로 사용되며, 차량용 내장 마감재, 카펫, 패딩용 의류나 가구, 인형류 등의 충진재로 사용됨.

     

  주사용처: 부직포, 차량 내장재, 카펫, 패딩, 가구충전재, 매트리스 원료

     

     

  요르단 현지 업계 현황

  - 요르단의 재생PET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임. 요르단은 분리수거 개념이 아직 도입되지 않아 폐PET를 재생하는 비율이 높지 않고, 재생파이버가 많이 쓰이는 카펫이나 부직포 생산업체는 아직 초기단계임. 음료수 생산회사를 중심으로 PET병 처리에 관심을 보이는 곳이 일부 있음.

      

  바이어들의 목소리

  - 한국 회사 제품은 파이버 굵기가 3~15데니어로 가는 편인데, 요르단에는 아직 그 정도 정밀도를 가진 설비기계는 도입되지 않았고, 한국 회사 제품이 특허와 CE마크 인증 등을 받아 기계가 굉장히 고급사양이라는 반응을 보임.

  - 플라스틱병 제조 바이어 A사는 파이버, 병칩설비에 관심을 보이며 설비용량, 비용 등을 구체적으로 문의함. 일부 바이어는 오스트리아의 설비를 갖고 있는 경우도 있었음. 다만, 한국 기업의 PET 재생설비 단가가 대당 수억 원 대로 시장이 협소한 요르단 시장에 공급되기에는 높다는 바이어 반응인 바, 중고기기로 가격과 사양을 낮춰 진출하는 것이 더 맞을 듯하다고 함.

     

□ 임플란트 어버트먼트

     

  제품 설명: 치아 임플란트 부속물 어버트먼트로서 크게 다음 두 종류로 나뉨. 한국 회사는 Medical ISO13485, EU CE 인증 외 3건의 특허를 보유함.

  - 천연 어버트먼트(Healing Abutment): 자연치아의 치경부 형상과 같아 이를 뽑거나 심을 때 잇몸 이식 시술이 필요 없고, 잇몸 생성이 안정적이며 임플란트 주변에 염증이 잘 생기지 않음.

  - 스캘럽 어버트먼트(Scallop Abutment): 천연 어버트먼트 형상 및 자연치아 형상과 동일해 Crown 제작 시 높은 심미성 및 기공의 편리성 확보

     

  주사용처: 치과 병의원, 치과 연구소, 대학

 

                

     

 ○ 요르단 현지 업계 현황

  - 요르단 내 임플란트 회사는 45개임. 수명연장과 치아건강 관심이 늘고 있어 임플란트 시장이 확대될 전망

     

  바이어들의 목소리

  - 요르단 임플란트 마켓리더 등과 상담했으며, 한국 회사의 천연 어버트먼트(Natural abutment) 기술은 요르단에 아직 소개되지 않아 시장성이 높다고 호평 받음. 특히 어버트먼트의 소재인 티타늄의 원산지를 묻고 제품의 질을 중요시함. 바이어들은 요르단 임플란트 시장 초기멤버로서, 10년 이상 종사해 전문적 지식이 풍부한 편이었음.

     

  시장전망

  - 특히 Natural Abutment의 소재인 티타늄의 원산지를 묻고 제품의 질을 중요시함. 한 바이어는 5월 초 방한해 상담하기로 함. 일부 바이어들은 이미 한국에서 관련 기업을 수차례 방문한 적이 있어 한국 임플란트 기술의 우수성은 널리 알려져 있다고 할 수 있음. 일부 회사는 동업을 제시하기도 함.     

     

□ 블라인드

 

  제품 설명: 주택·상가 등에 가림, 채광조절, 디자인 목적으로 설치됨.

     

  주사용처: 아파트 학교 등의 다양한 건물과 인테리어 및 건설 협력업체

 

 

  요르단 현지 업계 현황

  - 요르단의 블라인드 업계는 다양한 재질(대나무, 목재, 롤링)의 블라인드와 커텐을 같이 취급함. 상담회 기간 중 2월 23~29일 동안 독일 슈트트가르트에서 열린 관련 전시회에 주요 기업들이 참관해 한국 기업 부스 번호를 알려주면서 상담이 이뤄지기도 함.

     

  바이어들의 목소리

  - 한국 회사가 디자인에서부터 원단생산, 완제품 조립, 배송까지 ERP 프로그램에 의해 운영되며 해외에도 지사가 있다는 것에 크게 만족함. 또한 회사 홈페이지는 물론 제품 설명 카탈로그가 체계적으로 잘 갖춰져 바이어의 품목 이해가 용이했음.

  - 암막블라인드나 방염, 비방염 겸용 블라인드에 관심이 많았음. 바이어 중에는 기존 중국과 거래했으나 한국으로 전환하려는 생각에 상담한 경우도 있었음. 요르단 외 이라크, UAE 등 인근 중동지로 수출하는 바이어와도 상담함. 한국 제품에 관심이 많아 꾸준히 업무 및 연락하기로 함.

 

□ 건축용 강재 받침대(경량철골)

 

  제품설명: 빌딩, 상가 등 천정부 마감 철골구조

 

  주사용처: 천정자재와 벽체 공사를 하는 건설회사의 하청업체 및 완제품을 구매하는 도매상과 시공사

     

 

  요르단 현지 업계 현황

  - 요르단 건축 붐으로 인해 기본 수요가 있으며, 요르단 자체기업이 설립돼 있어 경쟁해야 함.

 

  바이어들의 목소리

  -  요르단 바이어는 열경화성 수지 SMC(sheet metal compound)에 많은 관심을 보임. 다만, 한국 회사가 홈페이지를 갖추지 못해 회사 정보를 충분히 볼 수 없는 점은 개선했으면 한다고 밝힘.

  - 한국 회사 KS획득 증서와 열경화성 수지 기술내역에 대한 정보를 추후 전달하기로 함. 또한 요르단 건축은 단열이 잘 돼있지 않아 추운 편으로 단열재와 벽체 칸막이가 시장성 있는 상품으로 보임. 요르단의 시세는 석고보드(벽면) 18~24요르단디나르/㎡, 타일(석고) 6~10요르단디나르/㎡, 천정(석고보드) 12~16요르단디나르/㎡로 관세가 높은 편임.

 

□ 자외선 응용기기

 

  제품 설명: 피부질환 치료목적의 자외선 차단 광선기기

  - 네델란드 전자회사 필립스에서 램프(소독용)를 제조하지만, 전등 출력량이 높아(0.8~1.2W) 2분 이상 쪼이지 못하지만, 이 자외선 차단 광선기기 램프는 출력량이 10 micro W로 15분 이상 쪼일 수 있음. 이 경우, 비타민 D가 생성돼 피부가 좋아짐.

 

   사용처: 아토피 및 각종 피부치료 클리닉, 미용샵, 의료기기 중개상

     

  

 

 ○ 요르단 현지 업계 현황   

  - 요르단은 1년 중 청명한 날이 300일이 넘고 햇살이 강렬한 편으로, 피부질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임. 그에 따라 자외선기기(Ultra Violet)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 바이어들의 목소리

  - 요르단·사우디에 지사를 보유한 바이어 등과 상담을 했으며, 이 회사 기기의 피부병 치료사례에 대해 호평함. 다양한 항목(제품 가격과 성능, 수명, 부품교체 비용, 인증)에 대해 꼼꼼히 질문함.

  - 특히, 2015년 내 CE인증 취득할 예정이라고 하자 기술력을 인정하고 적극적인 반응을 보임.

 

 ○ 시장 전망

  - 바이어들은 UVVD 기기 대당 가격(660달러/최소 주문량 100대 기준)에 대해서도 만족함. 향후 피부과 미용기기 위주로 진출할 경우 가능성 높음.

 

 

자료원: 무역사절단 상담회 참가 바이어, 참가 국내기업 인터뷰,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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