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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자체 브랜드시장 지속 증가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최고은
  • 2015-03-23
  • 출처 : KOTRA

     

영국 자체 브랜드시장 지속 증가

- 자체 브랜드 시장 지속 증가 추세 -

- 중·고가 자체 브랜드 제품 라인 증가 예정 -

 

 

 

□ 자체 브랜드 수요 동향

 

 ○ 자체 브랜드 시장 지속 증가 추세

  - 영국 자체 브랜드 시장은 다른 국가 자체 브랜드 시장 매출보다 평균적으로 약 3배 규모로 수요가 높음.

  - 조사 전문기관인 Keynote에 의하면, 영국 자체 브랜드 시장규모는 2013년 약 1198억 파운드였음.

  - 이는 2009년 (813억7100만 파운드) 대비 약 47% 증가한 수치이며, 이 시장은 2009~2013년에 연간 약 10% 증가함.

  - Keynote에 따르면 2008년 영국 경기 침체 당시 많은 소비자가 일반 브랜드 제품보다 저렴한 자체 브랜드 제품을 선택하게 됐으며, 사용 결과 일반 브랜드 제품과 품질의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함.

  - 이에 따라 많은 소비자들이 경기 회복 후에도 계속 자체 브랜드 제품을 구입하고 있음.

     

2009~2013년 자체 브랜드 시장 규모

(단위: 백만 파운드, %)

자료원: Keynote

 

 ○ 자체 브랜드 품목별 시장점유율

  - 매출이 가장 높은 품목은 식료품이며, 자체 브랜드 시장의 57.4%를 차지함.

  - 2위는 의류 및 신발이며 시장의 29.3%를 차지함.

  - 3위는 생필품이며 시장의 10.3%를 차지함.

  - 4위는 DIY 제품이며 시장의 1.6%를 차지함.

  - 5위는 의약품이며 시장의 1.5%를 차지함.

     

자체 브랜드 품목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Keynote

 

□ 자체 브랜드 트렌드

 

 ○ 패키징 업그레이드

  - 전통적으로 자체 브랜드(의류 및 신발 제외)의 유일한 셀링포인트는 저렴한 가격으로, 가장 기본적인 디자인 및 패키징을 사용해 ‘저렴한 제품’의 이미지가 있었음.

  - 때문에 자체 브랜드 구입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이 있어 이 시장의 성장이 제한돼 옴.

  - 하지만 지속적으로 패키징 디자인에 투자해 저렴한 이미지를 벗고 있음.

  - 예를 들어, 하얀색 바탕에 기본적인 색상의 제품명만 명시된 패키징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눈에 뛸 수 있는 색상과 이미지, 로고 등을 사용하고 있음.

  - 참고로 일반 제품 패키징과 유사한 자체 브랜드 패키징이 시장에 많이 유통되고 있고, 조사기관인 Which에 의하면, 소비자 18%가 일부러 그러한 패키징 제품을 구입한다고 함. 하지만 너무 유사할 경우 저작권 문제 및 소비자의 오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일반 브랜드와 유사한 패키징

주: 일반 브랜드 제품(왼쪽), 자체 브랜드 제품(오른쪽)

자료원: Which

     

 ○ 자체 브랜드 고급 라인 인기

  - 이전 제품은 주로 ‘Value’ 및 ‘Basic’이라는 저렴하고 기초적인 제품으로 명시되고 낮은 가격으로 판매했지만, 최근 ‘Finest’ 및 ‘Best’라는 고급 라인이 출시되며 인기를 얻고 있음.

  - 제품 가격대에 따라 패키징도 저·중·고가별로 디자인해 자체 브랜드 제품 내에서도 차이를 두고 일반 브랜드 제품과 외적 이미지로도 경쟁하고 있음.

  - 조사 기관인 Nielson에 의하면, 자체 브랜드 고급 라인 매출은 연간 5.2% 증가하고 있어 자체 브랜드 시장에서 성장의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함.

  - 또한, 조사기관인 Perception Research Services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55%가 자체 브랜드 고급 라인을 일반 브랜드와 동격으로 보며, 38%는 자체 브랜드 품질이 더 높다고 생각하고, 3%가 자체 브랜드를 구입할 시 창피해한다고 함.

     

제품별 가격 라인

자료원: Tesco

 

 ○ 새로운 자체 브랜드 제품군 증가

  - 자체 브랜드 시장의 지속적인 증가에 힘입어 많은 제조사가 이미 출시된 제품 라인 확대(예: 고급, 유기농 라인) 외에도 새로운 제품군 출시를 하고 계획하고 있음.

  - 대형 슈퍼마켓 체인인 Tesco, ASDA, Sainsbury’s의 경우 의류, 의약품, 인테리어, 생필품 라인을 출시했으며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품군을 추가하고 있음.

  - 또한 Topshop, Primark를 포함한 자체 브랜드 의류업체도 생필품(예: 화장품, 네일 케어, 향수) 라인을 출시하거나 계획하고 있음.

  - Nielson에 의하면 소비자 50%가 더 다양한 자체 브랜드 제품이 생길 경우 구매할 의지가 있다고 해 향후에도 더 많은 제품 라인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및 전망

     

 ○ 자체 브랜드 시장 향후 전망

  - Keynote에 의하면 이 시장은 2018년까지 연간 1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고가 자체 브랜드 제품이 증가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제품이 일반 브랜드 제품보다 저렴한 가격이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 자체 브랜드 제품 제조는 대부분 제조비가 낮은 국가에서 이루어짐.

  - 또한, 현재 고가 자체 브랜드 제품 중 영국에서 제조되는 제품이 많지만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영국 내 제조비 때문에 이 제품들 또한 아웃소싱하는 경우가 많아질 것으로 보임.

     

 ○ 한국 제조사, 중·고가제품 제조 노릴만함.

  - 영국 시장은 보수적이기 때문에 새로운 브랜드 시도를 많이 하지 않아서 생소한 브랜드 제품이 성공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으며, 이미 시장에 널리 유통되는 제품의 경우 더욱 그러함.

  - 하지만 자체 브랜드의 경우 이미 알려져 있는 영국 브랜드로 시장에 유통되기 때문에 브랜드 파워가 없다는 불리함이 없어짐.

  - 이전에는 자체 브랜드 시장이 저가제품 위주로 이루어져, 중국과 같은 최저가 제품 생산이 가능한 국가 업체들이 시장을 차지했고 고가제품의 경우 영국 내 생산이 많았음.

  - 하지만 향후 한국 제조사도 가격 경쟁이 가능한 중·고가 제품이 증가할 예정이므로, OEM 거래가 가능할 경우 이를 통해 영국시장 진출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Keynote, Which, Nielson, Perception Research Services, Tesco,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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