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계속 성장 중인 인도 애견사료시장
  • 트렌드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조수정
  • 2015-03-17
  • 출처 : KOTRA

 

계속 성장 중인 인도 애견사료시장

- 중산층 1가구 당 입양되는 애견, 지속적으로 증가 -

- 온라인 매장 확장으로 애견사료 시장이 더욱 활성화 -

 

 

 

☐ 인도 애견사료 시장현황
 

 ○ 인도 애완용품 산업은 시장가치 및 고객서비스 증가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며, 특히 애견사료와 애견용 미용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2007~2012년 인도 애완견 증가율은 58.1%로 세계 1위를 기록하며 애완견에 대한 인도인들의 관심이 지속 증가함.

  - 한 가정당 애견용품에 소모하는 비용은 월 1만 루피(약 160달러)로, 주로 애견 사료와 시설이용·미용 등에 소비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음. 애견TV시청, 음악방송 청취 등 인도 부유층들을 위주로 애견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 증가함.

  - 특히 애견에 대한 인도인들의 투자가 커지면서 애완동물을 위한 건강관리에도 신경을 쓰며, 특히 고급형 애견사료의 구입이 상승함.

 

 ○ 유로모니터 보고서에 의하면 연간 60만 애견이 입양되고, 전 세계 애견산업 국가 중 인도가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음. 2016년 애견사료 시장은 1억2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또한 골드만삭스 보고서에 의하면 2043년 인도 GDP는 미국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며, 인도 중산층의 가처분소득 역시 과거 5년간 약 2배 이상 증가해 해당 산업은 지속 성장함.

  - 인도 내에서 애완동물 소유자는 전체 인구의 5%가량이나 애견산업은 3억1500만 달러에 이르고 있어 향후 시장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큼.

  - 넓고 다양한 시장이 형성돼 있으며, 신제품 개발에 있어서는 인도 기업보다 해외 기업이 강세를 보임.

 

 ○ 2014년 對인도 애견사료 수입량은 1952만 달러로, 전년대비 27% 상승하는 등 꾸준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주로 프랑스, 네덜란드 제품을 선호함.

 

인도 애완동물사료 소비 비중

            (단위: 백만 달러, %)

항목

2012년

2013년

2014년

13/14 증가율

애견사료 소비량

14.239995

15.370889

19.5206

27

            자료원: WTA
 

 ○ 인도 애견시장의 주요 성장요소는 아래와 같음.

  - 애견 입양 수 증가

  - 1인당 소득 및 가처분소득 증가

  - 애완용품 및 애완동물 관리 인지도 상승

 

☐ 온라인 애완용품시장 확대와 함께 애견사료 시장에도 영향을 끼쳐
 

 ○ 인도의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중국 다음으로 세계 2위 규모를 보이고, 이와 함께 애견사료 시장의 성장에 큰 영향을 끼침.

  - 유로모니터 조사에 의하면 인도 전체 애견용품 시장은 약 45억 달러이며 연간 성장률 10~15%를 보임. 그 중 50% 이상은 애견사료가 차지

  - 온라인 애완용품시장은 접근 용이성, 제품 비교가능 등과 같은 이유로 인도 애견인들 사이에서도 많이 이용되고 있음.

 

인도 애완용품 온라인 시장

 

자료원: 인도 아마존/Dogspot.in

 

 ○ 럭셔리·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 역시 애완용품 시장 성장에 한 몫, 멀티플 애완용품 숍이 증가 중.

  - 타인의 시선을 중시하는 인도인 특성에 따라 국제적 브랜드의 수요가 높으며, 럭셔리 애견용품과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는 추세

  - 특히 프리미엄 애견사료에 큰 지출을 하며 헬스케어와 미용제품이 그 뒤를 따르고 있음.

  -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특정 브랜드 제품만 파는 가게보다는 다양한 브랜드를 복합적으로 판매하는 가게가 증가함.
 

☐ 주요 경쟁기업 및 시장 판매가격
 

 ○ 진출 기업들은 대부분 해외 브랜드이며, 로얄캐닌과 페디그릴 소비가 높음.

 

브랜드명

이미지

주제품 및 가격

로얄캐닌

(Royal Canin)

Royal Canin Labrador Adult

3㎏

(1,520루피)

페디그리

(Pedigree)

Pedigree Adult Chicken and Vegetable

3㎏

(550루피)

드룰스

(Drools)

Drools Adult Dog Food, Chicken and Egg

3㎏

(500루피)

유카누바

(Eukanuba)

Eukanuba Adult Large Breed

3㎏

(1,020루피)

파미나네츄럴

(Farmina Natural)

Farmina Natural and Deliciou LG Chicken and Pomegranate Adult Dog Food

2.5㎏

(1,580루피)

 

 ○ 또한 일반 사료 이외에도 몸무게 조절 등과 같은 건강용 사료의 구매도 이뤄지고 있음.

 

브랜드명

이미지

제품명 및 가격

로얄캐닌

(Royal Canin)

비만견용 사료(Royal Canin Obesity)

1.5㎏

830루피

힐스 사이언스

(Hill's Science)

민감성 피부견용 사료

(Hill's Science Plan Canine Sensitive Skin)

3㎏

1,800루피

로얄캐닌

(Royal Canin)

포만감용 사료(Satiety Weight Management)

6㎏

3,150루피

 

☐ 시사점

 

 ○ 반려견 한 마리에 투자되는 비용이 가장 높은 국가는 노르웨이(53달러), 스위스(36달러), 호주(31달러) 순이나 인도의 경우 평균 0.55달러 정도에 불과함.

  - 인도 중산층을 위주로 애견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미국의 인공위성 기반 애견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애견을 위한 고급 서비스를 받는 경우 증가하고 있으나, 애완견 보유는 인구 천 명당 4마리에 불과함.

 

 ○ 고객의 수요가 점차 고급화되고 맞춤형으로 진화되고 있어 유기농사료, 건강식, 다이어트, 운동, 미용 등 세분화된 수요에 맞춘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인도 중산층을 타깃으로 진출할 필요가 있음.

 

 ○ 또한, 인도는 타 국가에 비해 애견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가 부족하므로 애견잡지를 정기구독해 확인할 필요가 있음..

  - 잡지사명: Creature Companion (http://www.creature-companions.com/)
 
 

자료원: IIPTF, 이코노미타임즈, Creature Companion 등 관련 기사 및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계속 성장 중인 인도 애견사료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