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자동차 경량화 소재, 알루미늄과 탄소섬유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원동호
  • 2015-03-09
  • 출처 : KOTRA

 

자동차 경량화 소재, 알루미늄과 탄소섬유

- 알루미늄, 탄소섬유 도입률 꾸준히 증가 -

- 기존 철강 소재 개선 연구도 활발 -

 

 

 

□ 알루미늄 소재 도입으로 자동차 경량화 실현

 

  일반적으로 자동차 무게가 10% 감소 시, 평균적으로 5~7% 수준의 연비 절감이 가능함. 알루미늄 소재는 기존 철강(Steel) 소재보다 가벼우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 자동차 부품 소재로 사용률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

 

  미국 내 주요 시장조사기관 중 하나인 Ducker Worldwide 사는 2025년까지 자동차 내 알루미늄 소재 사용 비율이 현재의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음.

 

 

자동차 1대 당 평균 알루미늄 사용률 변화

                                                                                           (단위: 파운드)

자료원: Ducker Worldwide & The Aluminum Association

 

  그동안 주요 브랜드 중 아우디나 재규어, 랜드로버 등의 고급 자동차 브랜드 중심으로 알루미늄 소재 사용 비율이 증가했으나, 최근 일반 자동차 제조업체의 알루미늄 사용 비율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

 

  특히 미국 자동차 시장점유율 2위 Ford 자동차는 이 회사의 주력모델 중 하나인 F-150 픽업트럭 신형에 알루미늄 소재를 적극 도입해 차체 중량을 700파운드 이상 감소시키고 약 20%의 연비 개선 효과를 이끌어냄.

 

  주요 알루미늄 제조업체인 Alcoa 사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알루미늄 연간 사용량은 약 1150만 톤에 달하나 2025년까지 이는 2480만 톤으로 증가 예상

 

□ 기존 철강(Steel) 개선 소재도 주목

 

미국 내 평균 자동차 중량과 소재 구성 비율 변화

(단위: 파운드)

    

자료원: Ducker

 

  기존 철강 소재 역시 연구를 통해 경량화가 진행 중에 있음. 일본 닛산 자동차는 차세대 강화 철강 소재 (Advanced High Strength Steel)를 새로운 모델에 도입하는 중

 

  닛산자동차는 2013년 인피니티 Q50 모델부터 해당 소재를 첫 적용했으며 Nippon 철강, Kobe 철강, Sumitomo 금속 등과 협력해 개선된 철강 소재 사용 비율을 약 25% 증가시킬 계획임.

 

  이로써 생산되는 닛산 자동차당 평균 15%의 경량화 및 2005년 연비 평균 대비 약 35%의 연비 향상을 달성할 예정

 

□ 탄소섬유(Carbon Fiber), 자동차 신소재로서 각광

 

  탄소섬유(Carbon Fiber) 소재는 철강 대비 5배의 강도를 가지고 있음에도 무게가 1/3에 불과해 혁신적인 자동차 신소재로서 각광받고 있음.

 

  하지만 제조비용이 매우 높아 현 시점에서는 널리 사용되지 않으며, 자동차 업계에서는 대량 생산을 통해 생산 비용을 최대한 낮추려는 노력을 보임.

 

  독일의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 BMW는 약 1억 달러를 투자해 차세대 전기차(i 시리즈) 부품 조달용으로 사용할 예정이며 미국 워싱턴 주에 위치한 탄소섬유 제조업체 SGL Automotive 사와 합작투자를 진행 중에 있음.

 

  일본 도요타 자동차는 제조업체 토레이 사와 협력해 생산 단가를 낮추기 위해 노력 중임.

 

탄소섬유 재질의 자동차 사이드미러

자료원: composites manufacturing

 

□ 시사점 및 전망

 

 ○ 자동차 경량화는 연비 절감과 환경 개선을 위해 필수적이며, 미국 정부는 엄격한 자동차 평균 연비기준 (Cafe Standards) 강제를 통해 완성차 업체에 경량화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음.

 

 ○ 포드 자동차 등 미국 주요 완성차 업체 관계자를 인터뷰한 결과, 경량화 소재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를 항상 공급업체로서 우선적으로 고려(Consider)하게 된다는 답변

 

 ○ 알루미늄, 탄소섬유, 강화 철강 등 적극적인 경량화 소재 자동차 부품 개발을 통해 한국의 자동차 부품 업체가 미국시장 진출 시 큰 이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Aloca, Ducker Worldwide, Automotive IQ, Composites Manufacturing, Aluminumtransportion.org,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자동차 경량화 소재, 알루미늄과 탄소섬유)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