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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서플라이와 알리바바 사업 확대, 미국 산업용제품 온라인 경쟁 가속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박상준
  • 2015-03-04
  • 출처 : KOTRA

 

아마존 서플라이와 알리바바 사업 확대, 미국 산업용제품 온라인 경쟁 가속

- 아마존, 알리바바 해외업체 공급경쟁 치열 -

- 산업용제품 온라인 통해 시장성 평가 기회로 활용 -

 

 

 

□ 아마존서플라이, 현저하게 낮은 가격과 365일 환불정책으로 중소업체 공략

 

 ○ 편의성과 낮은 가격 앞세운 온라인 구매 활동의 증가 추세, B2B 시장으로 확대

  - Acquity Group의 'State of B2B Procurement Study'에 의하면 10만 달러 이상의 연간 예산을 가지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7%가 온라인에서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37%가 그 다음해에 온라인 소비를 늘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변함.

  - 납품업체에 대한 신뢰와 충성심보다 낮은 가격과 편리한 구매방식이 제품 구매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설문에 응한 기업의 85%는 현재 납품업체보다 더 낮은 가격을 제공하는 업체가 있다면 납품업체를 바꿀 것이며, 같은 가격을 제공하는 경우 더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구매를 할 수 있는 업체를 이용할 것이라고 답변함.

 

 ○ 전자상거래의 선두주자인 아마존이 지난 2012년 4월에 아마존서플라이를 출범해 B2B 시장에 진입하면서 기존 업계 구도를 재편할 가능성 높은 것으로 나타남.

  - 대부분의 공급업체가 전자상거래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며 웹사이트조차 없는 경우가 많아 바이어가 앞으로 친숙하고 편리한 아마존서플라이로 옮겨갈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견해

  - 지난 한 해 동안 아마존서플라이에서 구매를 한 경험이 있는 기업이 63%를 차지했으며 40%는 자주 구매를 한다고 답변함.

  - 출범 당시 유통업체 5만 개의 제품을 판매했으나 현재 품목 수는 225만 개에 달하며, 그 가격도 매우 저렴해 산업용 모터, 기계용 부품, 청소용품, 사무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모두 도매가 수준에 판매 중임.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우수고객에게는 45일까지 지불기간을 연장시켜주는 서비스도 제공함.

  - 웹사이트 상으로 편리하게 검색부터 결제까지 할 수 있다는 점과 365일 환불 정책을 통해 1년 이내 언제든지 반송 및 환불을 할 수 있다는 점을 B2B 유통에 똑같이 적용해 사업체가 쉽고 빠르게 구매 결정을 하는 데 효과적

 

□ 아마존 서플라이에 맞서기 위해 변화하는 B2B 산업재 유통업체

 

 ○ 미국 B2B 산업재 유통업체 현황

  - 여러 개의 지역기반 가족기업이 존재하지만, W.W. Grainger, Applied Industrial Technologies, Industrial Distribution Group, MRC Global, MSC Industrial Direct 등 소수 대형사가 과점하고 있는 상태임. Hoovers에 의하면 50개의 가장 큰 유통업체가 전체 수익의 약 25%를 차지함.

  - Grainger의 경우 Safety Solutions, Lap Safety Supplies, WFS Enterprises Inc. 공격적인 인수합병 전략을 바탕으로 제품분야를 확대하며 업계 1위 자리 사수를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음.

 

주요 산업용제품 디스트리뷰터

                    (단위: 달러)

업체명

연매출

주요 제품

 

Grainger

94억

북미 최대 산업용제품 유통업체

Fastenal

37억

패스너(Fasteners) 및 산업용 제품

전문 디스트리뷰터

MSC Industrial Direct Company

27억8000만

산업용기계 및 부품, 서플라이 유통체인

Kennametal Inc

28억

산업용 공구 및 관련제품

(Tooling and industrial material)

Applied Industrial Technologies

24억5000만

산업용 기계류 부품 및 유압제품 등 전문

자료원: Hoover's, Bloomberg

 

 ○ 알리바바 또한 미국 내 B2B 영역 확장에 나서

  - 최근 금융업체인 Lending Club 통해 거래액 30만 달러까지 크레딧 라인 지원 B2B 고객 타깃

  - 알리바바의 월 평균 방문자수는 3억400만으로 집계됐으며, 이는 미국 전체 웹 트래픽 16위에 해당하는 기록으로 e-Commerce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 참고로 알리바바는 2014년 80억 달러 규모의 연매출을 기록, 도매거래 규모는 약 11.8%로 나타남.

 

자료원: comScore Media Metrix

 

□ 전망 및 시사점

 

 ○ 미국 산업용 서플라이 유통산업(도매거래 기준)은 765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지난 5년간 7.3%의 성장을 기록했음.

  - 아마존서플라이의 출범과 온라인 구매활동의 확대로 인해 타격을 받을 위험이 있음. 특히, 비교적 작은 규모의 기업은 체계적인 부품 구매 프로세스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마존이 이를 공략하면서 시장 점유율 을 높일 것으로 예상

  - 중국 알리바바 시장 확대, 기존 공급업체의 온라인 서비스 확대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

 

 ○ 가격경쟁에 나서기보다 콘텐츠 강화

  - Boston Consulting Group에 의하면 아마존서플라이는 다른 유통업체보다 약 25% 낮은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므로 아마존서플라이보다 낮은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든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가격경쟁에 뛰어드는 것보다 제품 콘텐츠 강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 필요

  - 산업재 유통의 경우 단순한 판매와 배송 서비스를 넘어서 높은 수준의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시장이기 때문에 판매 이후 설치 및 유지보수가 더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음.

 

 

자료원: Modern Distribution Management, IBIS World, Hoovers, KOTRA 시카고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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