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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제품 리뷰로 코스트코 바이어 미팅 이끌어
- 현장·인터뷰
- 미국
- 시카고무역관 박상준
- 2015-02-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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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제품 리뷰로 코스트코 바이어 미팅 이끌어
- YouTube 비디오 홍보, 바이어 관심 유도에 효과적 -
- 가격경쟁력 앞세워 시장성 평가에 초점 -
□ 코스트코 다소 폐쇄적 운영정책으로 1차 접촉 어려움
○ 도어락 제조업체인 국내 A사는 제품 홍보용 자체 제작 동영상을 YouTube에 공개 후 코스트코 담당자 이메일을 통해 전달하며 바이어 관심 유도에 성공함.
- 기존 모델과는 다른 디자인과 작동방식, 소비자가 직접 설치하기 쉬운 제품으로 어필했다고 밝힘.
○ 코스트코 측에서는 1차 미팅에서 업체의 가격이 다소 높다고 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힘.
- A사 제품의 국내 판매가는 약 200달러로 FOB 부산 기준 99달러를 제시했음.
○ 코스트코 벤더로 선정될 경우 1차적으로 10개 매장에서 테스트 후 20~30개 매장으로 확대해 판매가 이루어진다고 밝혔으며, 시장성 테스트 판매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대량 구매르 전 코스트코 매장에서 판매가 가능하다고 밝힘.
- 시장성 평가를 통과한 이후에는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 전 세계에 있는 코스트코 매장에서 판매할 것이라고 전달했으나, 기회를 놓칠 경우 다시 코스트코를 통해 판매할 수 없음을 강조
□ 시사점
○ 대형 유통업체 접촉 시도에 다양한 홍보수단 활용을 추천함.
- YouTube 동영상 제품 리뷰는 소비자 대상으로 홍보용으로 활용가능할 뿐만 아니라 바이어의 관심 유도에 효과적
- 대형 유통업체의 경우 바이어 이메일 주소 같은 형식으로 돼 있는 경우 많아 시도가 가능함. 예를 들면 Last Name(.) First Name @ 업체도메인 등으로 구성
- 대형 유통망 공략 시 최초 가격 오퍼에 신중해야 하며, 추후 대량 공급계약을 이끌어 냈을 경우 이익분기점을 넘길 수 있는 가격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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