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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산업용 우의 시장동향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오진영
  • 2015-02-16
  • 출처 : KOTRA

 

캐나다, 산업용 우의 시장동향

- CSA 인증 선호 -

- 한국산 무관세 적용 -

 

 

 

□ 캐나다 우의(rainwear) 시장 동향

 

○ 캐나다 내 우의제품은 일반 소비자용과 전문 보호장비용으로 분류됨.

  - 일반 소비자용: 우기 시즌에도 야외활동을 많이 하는 캐나다인의 특성에 따라 등산, 낚시, 자전거, 사냥, 겨울스포츠 등 활동별 특수 제작된 우의가 판매 중임.

  - 전문 보호장비용: 북미에서는 건설현장 및 야외기술 정비가 이루어질 때 보호장비 관련 규정이 엄격함에 따라 우의 및 보호복이 필수제품으로 여겨짐.

  - 제품의 주 수요처는 농업, 임업, 해상용, 광업, 전력, 건설업, 석유화학분야임.

 

전문 보호용 우의

 

자료원: www.globalindustrial.ca

 

□ 유통현황

 

 ○ 현지 유통채널은 다음과 같음.

  - 제조사 →(제조사 에이전트·유통업체)·대형체인 → 도매업체·소매업체 → 최종 수요자

  - 일반 소비자용의 경우 Home Depot, Costco, Canadian Tire, Sports Check, MEC 등 대형 스포츠 용품 전문업체에서 제품을 구입

  - 전문우의의 경우, 보호복 전문매장에서 취급하는 경우가 대다수

  - 온라인을 통한 구매도 활발한 편

 

□ 인증

 

 ○ 산업현장에서 쓰이는 전문 보호우의의 경우 반사율 관련 CSA Z96-2009 Class 2 Level 2 인증을 요구하는 바이어도 있음.

  - 또한 재질 관련, Waterproof 5000 / Breathable 5000이 표준기준이라 함.

 

□ 수입동향

 

○ 우의(HS 코드 3926.20.99: Rainwear Articles of apparel and clothing accessories, other)의 수입실적은 2013년도 기준 1억4000만 달러로 중국산이 전체 수입시장의 85%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한국은 25만 달러로 주요 수입국 16위를 기록

 

 

□ 경쟁제품 동향

 

 ○ 대표적인 유사제품 브랜드로 Condor사, Rainshield사, Viking사 제품이 판매 중이며 C$ 30~200선임.

 

□ 관세율

 

 ○ 2015년 1월 1일 이후 한국산은 무관세임.

  - 기타 경쟁국가 관세율은 일반특혜관세(GPT) 3.5%, 최혜국관세(MFN) 6.5%

 

□ 시사점 및 바이어 반응

 

 ○ 우의 및 보호복 제품 제조업체 C사

  - C사 바이어에 따르면, 특별 제작된 우의가 캐나다 정부 기관에 소속돼 있는 경찰, 응급구조대, 해양구조대, 우편 배달원 등에 지속적으로 공급되고 있어 꾸준한 수요가 있다함.

  - 고어텍스 재질의 제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경찰, 응급요원, 구조대원, 보안관 등 캐나다 정부기관에 납품하고 있음.

  - 현지 내 Pioneer 와 Viking 브랜드가 보편적이라 함.

 

 ○ 캠핑·운동용품 수입·유통 업체 D사

  - 서부 캐나다 우의 전문 제조업체는 Cascade Wear Ltd.가 대표적. 대부분의 경우 수입되고 있다 함.

  - 현재 취급 중인 제품은 미국과 중국에서 수입함.

  - Pioneer 브랜드의 제품을 유통 중임.

 

 ○ 보호복 제조, 유통업체 P사

  - 보호복(Hi-Visibility Safety Apparel)과 작업복(Work Apparel)을 OEM 자체 브랜드로 제작, 캐나다 전역에 위치한 보호장비 유통업체에 납품하고 있음.

  - 이 회사 우의의 경우 폴리에스터, PVC, 폴리우레탄 재질로 생산 중

 

 ○ 저가용 우의시장은 이미 중국산이 잠식한 상황으로, 한국 기업 제품의 경우 고품질, 고성능의 산업용을 타깃해야 할 것임.

  - 일반 소비자용의 경우 글로벌 대기업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편으로 시장 진입이 어려움.

  - 산업용의 경우 일반 소비자용 대비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품목으로, 특정 브랜드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낮으며 유통업체 취급여부에 따라 판매여부가 결정됨.

 

 ○ 현지 바이어는 우의 관련 구매 주요 고려사항으로 제품의 품질을 중시함.

  - 최근의 우의 트렌드는 가볍고, 얇으며, 방수기능이 우수한 아웃도어 의류와 유사한 성능을 선호하는 추세

   · 가볍고 부피가 작아야 하는 만큼 어떤 소재를 사용하는지가 주요 관심사라고 함.

 

 ○ 우의 관련, 전문 유통업체를 통한 진출 또는 현지 제조사와 파트너십을 맺어 OEM 생산하는 방안이 있음.

  - 현지 내 우의 제조사는 많지 않은 편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 유통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시장 진출을 추천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바이어 인터뷰, KOTRA 밴쿠버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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