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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공항 확장 프로젝트 입찰 시작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임성아
  • 2015-02-12
  • 출처 : KOTRA

 

네덜란드, 공항 확장 프로젝트 입찰 시작

- 렐리스타드 공항 입찰 및 기반공사단계 5800만 유로 투자 예정 -

- 2015년 2월 1차 입찰 시작, 8월 2~3차 입찰 시작 -

 

 

 

    

자료원: NRC, BNR

 

□ 렐리스타드(Lelystad) 공항 확장 프로젝트

 

 ○ 추진 배경

  - 암스테르담을 중심으로 네덜란드 전체 시장의 항공편 수요는 58만 운항편수(Air transport movement; ATM)이나 현재 스키폴(Schiphol) 공항의 운항 수용 능력은 51만 운항편수에 불과함.

  - 이러한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지역공항 개발이 필요해 스키폴 공항과 접근성이 높은 렐리스타드 공항을 확장 대상으로 선정

  - 2008년 Schiphol Alders Platform에서 스키폴 공항 개발 중장기 계획(2020년)으로 스키폴공항의 지역공항 확장사업에 대해 발표

   · 렐리스타드 공항은 플레보란드(Flevoland) 주의 렐리스타드(Lelystad)에 위치해 있으며, 암스테르담 중앙역에서 약 60㎞ 떨어져 있음. 차로 이동할 경우 스키폴 공항에서 약 40분 소요

 

 ○ 프로젝트 세부내용

  - 이번 프로젝트는 렐리스타드 공항을 스키폴 공항의 Twin 공항으로 유럽의 관광도시 및 그동안 스키폴 공항과 연결돼 있지 않던 다른 지역과 잇는 노선을 확장하기 위한 장기 프로젝트로 추진되고 있음.

  - 프로젝트는 ① 계획 공지 및 준비단계, ② 입찰 및 기반공사 단계, ③ 1단계 건설, ④ 2단계 건설로 구분할 수 있음.

 

구분

추진시기

투자액(유로)

추진내용

계획 공지 및 준비단계

2008

 

 

입찰 및

기반공사 단계

2015~17

5,800만

 - endernet.nl에 공고

 - 항공 교통량 컨트롤 시스템, 주차 시설,

    출국 게이트 접근 시설 확장

 - 공항 북부에 새로운 터미널 건축

 - 활주로는 1250m에서 2700m로 확장

운영

2018.4.~

 

 - 2017.~2018.3. 시험 운영

1단계

2023~32

1,200만

- 유도로, 탑승구 연결 통로, 터미널 및 주차시설 확장 

2단계

2032~43

2,000만

 

□ 기반공사 관련 입찰계획

 

 ○ 렐리스타드 공항의 입찰분야는 이착륙 활주로 인프라, 터미널 빌딩, 터미널 서비스와 같이 세가지로 분류돼 있음.

  - 현재 약 77개의 회사가 이 입찰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대부분 네덜란드 회사임.

 

 ○ (Property 1) 이착륙 활주로 등 터미널 외부 인프라(Airside 및 Landside)

  - 활주로 확장을 위한 전체 디자인․건설․유지, 기존 활주로 보수, 새로운 유도로 건설, 플랫폼 건설, 접근 도로의 건설과 보수, 주차구역 건설 및 보수

  - 입찰지원기한: 2015년 3월(세부 내용은 아래 참조)

  - 입찰배정: 2015년 12월

  - 건설 시작: 2016년 1월(완공: 2017년 9월)

  - 확인 및 테스트 기간: 2017년~2018년 3월

  - 운영 시작: 2018년 4월

 

 ○ (Property 2) 터미널 빌딩

  - 기계장치를 포함한 새로운 터미널의 전체 디자인, 건설 및 보수, 현존하는 터미널의 기계장치를 포함한 보수

  - 입찰 지원 기한: 2015년 8월

  - 입찰 배정: 2016년 6월

  - 건설 시작: 2016년 7월(완공: 2017년 9월)

  - 확인 및 테스트 기간: 2017년~2018년 3월

  - 운영: 2018년 4월

 

 ○ (Property 3) 터미널 서비스

  - 여행객의 효율적이고 쾌적한 터미널 경험을 위한 터미널 내·외부의 모든 서비스 제공. 주차 유도, 청소, 경비 등

  - 입찰 지원 기한: 2015년 8월

  - 입찰 배정: 2016년 6월

  - 리크루팅, 트레이닝, 시설 구입 개시: 2016년 7월(완료: 2017년 9월)

  - 확인 및 테스트 기간: 2017년~2018년 3월

  - 운영: 2018년 4월

   · 각 Property의 입찰 지원 구체적인 기한은 입찰 대행사 Pro 10 B.V. 입찰사이트 www.tenderned.nl에 공고할 때 공지될 예정

 

□ (Property 1) 공항 Airside 및 Landside 인프라 입찰 세부사항

 

 ○ Property 1 입찰에 포함되는 내역은 다음과 같음.

  - 새로운 이착륙 활주로 2700m 건설(부분적으로 기존 활주로 재사용)

  - 현재 구역의 반대편에 새로운 유도로 건설

  - 비행기 플랫폼 건설

  - Airside에 서비스도로 건설

  - Landside에 진입로 건설

  - 해수면보다 낮은 지역에 수로 및 배수로 등 물관리 시설 설치

  - 기존의 Airside 및 Landside 인프라 보수

   · 프로젝트에 대한 추가 정보는 프로젝트 입찰 지원 시 지원자에게 제공됨.

 

 ○ 입찰 대행사: Pro 10 B.V.

  - Pro 10 B.V.는 조달 및 입찰 업체로 정부와 사기업의 프로젝트를 위한 참가업체 발굴을 전문으로 하고 있음.

  - 렐리스타드 공항 확장 프로젝트 입찰은 Pro 10 B.V.가 유일하게 입찰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모든 연락은 이 업체를 통해서 이루어질 것임.

 

 ○ 프로젝트 실행 및 마감일

  - 프로젝트는 2018년 4월 1일에 완공돼야 하며, 인프라 건설 및 건물 수명기간동안 개발원가가 최대한 낮게 유지돼야 함.

 

 ○ 프로젝트 주요 사항

  - 계약 형식: 설계, 건축, 유지(DBM)

  - 사업 계획서와 입찰 조건에 기반한 airside 및 landside 인프라의 설계는 예산의 상한선을 초과하지 말아야 함.

  - 필요한 airside와 landside 인프라의 건설, 공학 건물 및 인프라의 수명 동안 airside 와 landside 인프라 유지

  - 계약기간은 전체 N1과 N2기간(2033년까지로 약 15년)으로 구분함. 약 15년의 기간 예상 시나리오에 맞춰 단계적으로 일을 진행하고 공급업체가 최상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함. 발주처는 N3(2043년으로 전체 계약 기간은 25년)의 실행을 위해서 계약기간을 연장하는 것 역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음. 하지만 전체 계약 기간이 25년에서 20년으로 짧아질 가능성도 있음.

 

 ○ 입찰 진행과정

 

진행 내용

주체

날짜

Tender Ned을 통해 질문할 수 있는 마지막 날짜

지원자

2015.1.23.

TenderNed를 통한 기록된 정보 열람

발주처

2015.1.30.

TenderNed를 통한 지원 마감일

지원자

2015.2.16.(12:00 CET)

지원 심사

발주처

2015 9~10주

사전 결과 공지

발주처

2015.3.2.

Eigen Verklaring 문서 입증 마감일

지원자

2015.3.16.(12:00 CET)

최종 결과 공고

발주처

2015.3.23.

 

 ○ 프로젝트 기간 동안 TenderNed 이용

  - 모든 입찰 관련 문서 TenderNed에서 열람 가능함. 지원자는 TenderNed를 통해 질문할 수 있음.(2015.1.23.까지)

  - 질문에 대한 답은 2015년 1월 30일, Information note를 통해 확인 가능

  - 지원은 TenderNed를 통한 디지털 형식이어야 하며, 우편·방문 접수는 받지 않음.

  - 모든 서신은 TenderNed를 통해 이루어질 것

  - 사전에 TenderNed에 등록해야 함. TenderNed 시스템이 회사를 인식하는 데 시간이 걸리며, 등록을 미리 하지 않을 경우, 전체 기능을 사용하지 못함.

 

 ○ 응찰과정

  - 입찰에 참가하는 회사는 Eigen Verklaring 문서(네덜란드 정부에서 발행, 첨부 참조)를 네덜란드어로 전부 기입하고 서명해야 함. 또한 이 문서에 국내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하며, 회사의 대표 이름(네덜란드 연락 담당자)과 Appendix B와 C(아래에 추가적으로 더 설명할 것) 명시 필요

  - 프로젝트 응찰은 한 번만 가능

  - 참가자 간 컨소시엄을 구성해서 지원 가능함.(ARN 2013조항 9.4 참고)

  - 참가자가 건설 단계(설계, 건축 혹은 유지)에서 제3의 업체를 고용하고 싶을 경우, 이 사항이 지원서에 명시돼 있어야 함. 지원자는 어떤 업체를, 언제, 어떤 목적으로 고용하는지를 명시해야 하며 해당 회사가 업무를 수행할 능력이 충분히 되는지, 그리고 지원자가 이 업체의 업무에 대해 완전한 법적 책임이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함.(ARN 2013조항11 of 참고)

  - 응찰과정은 모두 네덜란드어로 이루어져야함.(ARN 2013조항 5.1 참고) 하지만, 네덜란드어로 주어질 수 없는 문서의 경우 발주처에서 영어 문서를 제시할 수도 있음.

  - 응찰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지원자가 일체 부담할 것, 발주처에서는 참가사가 선정되기 전까지 아무런 비용도 지불하지 않을 것

  - 이 입찰에 지원할 경우, 지원자는 이러한 응찰 과정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

 

□ 입찰 선정 과정

 

 ○ 선정단계

 

단계

과정

1. 지원자 제명

ARN 2013조항7에 기반

2. 최소요구조건

발주처가 최소요구조건 확인

3. Eigen Verklaring 조회

 

 

 ○ 지원자 제명 단계

  - ARN 2013조 7항에 적힌 요구사항을 따르는지 확인

  - 고객을 기만할 수 있는 상호 간의 사전 협상을 예방하기 위해 이 프로젝트의 다른 지원자와 접촉하는 지원자는 제명됨.

 

 ○ 최소 요구 조건

  - 모든 지원자는 Eigen Verklaring을 기입해 제출해야 하며, 사전 결과가 공시(2015.3.2.)된 이후 사전 선발된 지원자는 Eigen Verklaring와 참고할 수 있는 이전 프로젝트(이하 참고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의 정확성을 증명할 수 있는 법적 확인 서류를 10일 안에(2015.3.12. 12:00 CET)제출해야 함.

 

  1) 참고 프로젝트 관련

  - 지원자는 다른 지원자와 구별할 수 있도록 관련 참고 프로젝트(ARN 2013조 8.2.a항 참고)를 제출해야 함. 참고 프로젝트는 이미 완료된 프로젝트로 2007년 이후 시행된 것이어야 함. 참고 프로젝트는 appendix C의 양식을 따라 제출하며, 중요한 추가 정보는 A4지 2매 이내로 보완 가능함. 참고 프로젝트는 ARN 2013조 8.2.a항의 규정을 따라야 함.

  - 참고 프로젝트를 제출할 당시 프로젝트의 고객의 신고서와 함께 제출해야 함. 이 신고서에는 프로젝트가 기한 내에 끝났다는 사실에 대해서(연기된 경우 이에 대한 정보도) 해당 고객이 명시해야 함.

  - 너무 일반적이거나, 자회사 혹은 같은 회사 내에서 시행한 프로젝트인 경우에는 참고 프로젝트로 인정받지 못함.

  - 참고 프로젝트를 통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함.

  ① 일련의 요구조건에 기반해 새로운 인프라를 종합 설계·건설한 경험을 증명해야 함. 주어진 예산과 시간 내에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발주처와 협력해 설계를 추가 개발․최적화 한 경험 강조

 

 평가 기준

- 프로젝트 지원자는 발주처의 요구사항과 일치한 설계를 해야 함.

- 지원 이후 설계 단계에서 발주처와  협의한 이후에 설계가 활용돼야 함.

- 입찰 참가자는 설계와 건축을 완료해야 함.

- 입찰 참가자가 전체 프로젝트를 관리해야 함.

- 프로젝트는 새로운 도로, 로터리 혹은 이와 비슷한 다른 포장길을 건설하는 형식에 있어서 최소 50%의 GWW 건설(땅, 도로, 수처리 건설)을 포함.

- 프로젝트는 여러 전기 공학 관련 업무 포함

- 프로젝트는 발주처가 완전히 만족하는 상태로 완료돼야 함.

- 프로젝트의 설계와 건축(유지는 제외)의 첫 번째 오더 가격은 최소 500만 유로(VAT 제외)

 

  ② 기존 인프라를 장기적으로 유지한 경험 입증, 건설 계획에 기반해 입찰자에게 향후 리노베이션과 연간 유지 계획을 최적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함.

 

  평가 기준

- 기존 인프라의 장기적 유지 계획은 다음과 같은 정보를 포함해야 함.

 · 유지가 필요한 시점에 기존의 인프라는 최소 5년 정도 됐을 것

 · 계획이 세워진 이후 최소 3년의 기간이 지난 후 유지 계획이 실시될 것

 · 매해 예상되는 유지 비용은(x+1, x+2, x+3)

 · 발주처의 현재 사용되고 있는 유지 계획에 적용 가능한 여러 제안서

 ·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명시한 구체적인 조언

 

  ③ 인프라 건설의 종합(수명 주기 관리) 비용 평가(조사/이용) 경험 입증

 

  평가 기준

- 인프라 건설의 종합(수명 주기 관리) 비용 평가(조사/이용)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포함해야 함.

 · 첫 번째 투자액 / 예상 연간 유지 비용과 총 예상유지 비용

 · 첫 번째 투자액과 유지비용의 균형을 맞춘 적용 가능 시나리오 장점과 단점을 명시한 적용 가능 시나리오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 제공

 

  ④ 이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쓰이지 않는 솔루션으로 발주처를 설득할 수 있는 혁신 능력 입증

 

평가 기준

- 최소 하나의 혁신 기술을 지닌 인프라 건설 설계

 ·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혁신이란, 일반적인 제품에 적용되어 발주처의 일련의 이익(비용절감)에 보탬이 되는 다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적인 진보를 의미함.

- 예상하는 혁신은 인프라의 건축에 적용될 수 있어야 하며, 지원자는 인프라의 건설 및 이용에 있어서 예상하는 비용적 장점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함.

 

 2) 언어 관련

  - 네덜란드어를 충분히 할 수 있는 실력이 된다는 것을 확인(ARN 2013조 8.2.c항 참고)해야 함. 이는 Eigen Verklaring의 해당 항목에 체크하고 사인함으로써 증명할 수 있음.

 

 3) 품질 보증 관련

  - 지원자가 입찰 선발 후보자 명단에 올랐다는(2015.3.16.) 것이 공지된 후 10일 안에, 지원자는 Eigen Verklaring에 대한 증빙과 함께 ARN 2013조 8.2.d항에 언급된 품질보증 규제 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4) 보안·안전 및 환경 시스템 관련

  - 지원자는 보안, 안전 및 환경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VCA 증명서 혹은 이에 상응하는 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이 증명서는 공인된 기관에서 발행한 것으로 프로젝트 시작 시에도 유효한 상태여야 하고, 프로젝트 건설과 유지 계획과 관련이 있어야 함. 증명서는 Eigen Verklaring과 함께 제출해야 함. (2015.3.16.)

 

 5) 조합 관련

  - 원칙적으로 조합은 허용되지 않지만 제출 시, 조합에 포함된 회사가 진술서(appendix B)를 제출해 각각 맡은 업무가 서로 상호보완적이며 맡을 업무의 규모가 조합한 회사의 역량과 맞을 경우에는 조합을 구성할 수 있음. 조합에 관련된 추가적인 설명은 ARN2013조 9항을 참고

 

 6) 기타

  - 상공회의소에 가입돼 있다는 신고서(ARN2013 조 8.3.a항 참고)는 Eigen Verklaring 증명 서류와 함께 제출해야 함.(2015.3.16.) 또한 지원자의 신고서에는 회사 설명과 회사의 대표 및 조직의 상황에 대한 설명이 필요

 

□ 발주처와의 업무 연락

 

 ○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불합격됐을 경우 지원자는 Tenderned을 통해 이의제기 할 수 있음. 불만사항은 tender_klacht@schiphol.nl에 전달 가능

  - 이를 통한 불만사항 제기 시 지원자는 불만사항을 상세히, 그리고 법적으로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를 설명해야 함.

  - 또한 지원자는 불만사항에 대한 적합한 솔루션을 제기해야 함.

  - 불만 제기 시에는 날짜와 불만 제기하는 회사의 이름 및 주소 그리고 발주처의 담당자를 명시해야 함.

  - 전체 혹은 부분적으로 불만사항이 합당할 경우 스키폴 그룹은 이 일의 해결을 담당해 불만을 제기한 지원자에게 빠른 시일 내에 알릴 것

 

 ○ 최종 입찰자가 선정되기 전까지 이 프로젝트의 담당자와의 연락은 TenderNed를 통해서만 가능

 

 ○ 고객은 어떤 상황에서라도 프로젝트를 중단할 수 있음.

 

□ 시사점

 

 ○ 입찰에 참가코자 할 때, 프로젝트 규모와 입찰 참가 준비기간을 감안하면,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에 참가하는 것이 최적의 방안으로 보임.

 

 ○ 공항 Airside 및 Landside 인프라 입찰은 입찰 마감일이 임박했으므로, 현재 입찰 절차 진행 경과를 모니터링해 2015년 8월에 개시될 터미널 빌딩 및 터미널 서비스 입찰을 준비에 참고할 필요가 있음.

 

 ○ 해당 프로젝트에 공항 기자재 장비 및 부품 납품을 위해서 입찰의 경과 및 낙찰 회사를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음. 향후 낙찰된 시공사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수출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첨부돼 있는 입찰 관련 서류 참고 바람.

 

 

첨부: 1. Eigen verklaring 양식

        2. 참고 프로젝트 제출 양식(Appendix C) 원문 및 번역

        3. 체크리스트(Appendix D) 원문 및 번역

        4. 유틸리티 입찰규정(ARN) 2013 원문 및 주요 조항 번역

        5. TenderNed 가입방법

 

 

자료원: Schiphol Group 구매담당자 인터뷰, Tenderned 및 암스테르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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