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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중국 자전거 소비의 패러다임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4-10-17
  • 출처 : KOTRA

 

변화하는 중국 자전거 소비의 패러다임

- 2013년 한 해, 200개의 새로운 자전거 브랜드 등장 -

- 자전거에도 ‘천송이’ 열풍을 -

 

 

 

자료원: 전경(全景)

 

□ 자전거의 나라, 중국

 

 ○ 생활의 일부, 자전거

  - 제24회 중국 국제 자전거 전시회에서 중국 자전거협회는 지난해 말 자전거 보유량은 5억 5100만 대에 이르는 것으로 발표함.

  - 예로부터 자전거는 중국인의 가장 주요한 교통수단으로 등교, 출퇴근 용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음.

  - 베이징, 상하이와 같은 대도시가 주로 평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전거 도로의 확보 등과 같은 국가의 자전거 장려정책으로 자전거를 주요 이동수단으로 이용하는 사람이 많음.

 

□ 자전거 시장 동향

 

 ○ 커져가는 자전거시장

  - 타오바오지수(淘)에 따르면 중국의 중류층에서 자전거 소매의 절반 이상을 담당하고 있음, 이는 자전거가 기타 이동수단에 비해 저렴한 가격을 장점으로 많은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

자료원: 타오바오지수(淘)

 

  - 중국의 환치우왕()에 따르면 2013년 한 해에만 새로운 자전거 브랜드가 200여 개 생겼고 이것은 자전거 수요의 급증에 따른 결과로 보임.

  - 중국 공업 정보부(中和信息部)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4년 1월부터 5월까지 국내 자전거 총 생산량은 약 2417만 대로 1.9% 성장했음.

 

 ○ 변화하는 수요 경향

  - 과거의 자전거 소비는 주로 출퇴근, 등교 등과 같은 이동수단 용도에 주로 한정돼 있었음.

  - 그러나 최근에는 자전거를 취미 생활 및 여가 활동에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짐에 따라서 소비형태도 그에 따른 변화가 생김.

 

자료원:  타오바오지수(淘)

 

  - 중국의 한 대형 자전거 업체 사장은 작년 중국의 운동용 자전거와 여가용 자전거 시장의 성장폭은 굉장히 크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이야기함.

  - 타오바오지수(淘)에 따르면 중국의 전체 자전거 판매량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대표적 기능성 자전거인 산악자전거의 판매량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중국 자전거 인지도

 

순위

회사 로고

브랜드

1

GIANT(捷安特)

2

Forever(永久)

3

MERIDA(美利)

4

Phoenix(凰)

5

Trek(崔克)

6

XDS Bicycles(喜德盛)

7

Dahon(大行)

8

Feige(飞鸽)

9

BATTLE(邦德富士

10

SERXROO(希沃自行)

 자료원: 바이두지수(百度指专业版)

 

  - 중국 최대의 포털사이트 바이두(百度) 검색지수에 의하면 중국인이 가장 많이 찾아본 자전거 업체는 대만의 GIANT(捷安特)로 집계됨.

  - 시장점유율 순위 10위까지의 브랜드 중 5위를 차지한 Trek(崔克)과 7위의 Dahon(大行)만이 미국 제품이고, 나머지는 모두 중국 대륙이나 대만의 제품임.

  - 중국의 자전거는 보통 용도별로 출퇴근이나 가벼운 여가활동 시에 타는 일반자전거와 산악, 경주와 같은 특정한 목적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진 특수 자전거로 구분이 됨.

  - 과거의 자전거 소비자가 주로 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를 이용했던 것에 비해 최근에는 산악이나 장거리 여행과 같은 특수한 기능을 가진 자전거를 많이 소비하는 경향을 보임.

  - 특수한 목적을 위해 제작된 기능성 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에 비해 가격대가 다소 높음.

 

 ○ 중국 자전거 판매업체 비교

 

제조업체명

업체 설명

가격대

원산지

 

GIANT

(捷安特)

- 현재 중국 내 자전거 시장점유율 1위의 대만 기업

- 1972년 자전거 OEM 생산업체로 시작해 1981년 처음으로 ‘GIANT’(捷安特)의 이름으로 판매함.

- 우수한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중국과 대만을 시작으로 현재는 미국, 유럽 지역에까지 대거 진출했음.

- 2009년 우리나라에 ‘GIANT KOREA’라는 지사 설립

일반 자전거: 1000~2500위안

특수 자전거: 1500~5000위안

(산악, 장거리 여행 등)

대만

Forever C

(永久C)

- ‘Forever C’(永久C)는 ‘주식회사 상해 Forever유한공사’(上海永久股有限公司)에서 생산한 자전거 브랜드로서 ‘GIANT’(捷安特)의 뒤를 이어 중국 내 자전거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음.

- 1940년부터 이어온 중국 자전거 브랜드로 중국 내의 자전거 생산 기준, 규격 등을 규정 및 발표

- 전기자전거, LPG 연료차 등을 개발한 1세대 브랜드로 높은 평가를 받음.

- 오랜 전통을 강조하며 중국 국가 자전거로서의 이미지 메이킹을 소비자극수단으로 잘 이용했음.

일반 자전거:

 300~700위안

특수 자전거: 1000~3000위안

(산악, 장거리 여행 등)

중국

TREK

(崔克)

- 미국 위스콘신주에 본사를 둔 TREK(崔克)는 중국 내에서 외국기업으로는 인지도가 가장 높음.

- 1976년에 다섯 명의 직원으로 시작한 TREK 자전거 회사는 현재 세계 곳곳에 90개 지사를 운영 중임.

- 자국상품에 대한 구매경향이 강한 중국 시장에서 중국 자전거 기업과 대등하게 경쟁 중인 미국계 기업

- 경주용 자전거,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는 고급 자전거의 이미지를 강조하며 판매를 촉진함.

일반 자전거: 1500~3500위안

특수 자전거: 4000~8000위안

(산악, 장거리 여행 등)

미국

Dahon

(大行)

- ‘Dahon’(大行)은 세계적인 접이식 자전거 제조업체로 중국 내 시장점유율 9위

- 1982년에 이동수단의 ‘녹색’화를 목표로 미국 로스앤젤러스에 본사를 설립한 후 현재 중국, 마카오, 불가리아 등에 제조공장을 두고 있음.

- 접이식 자전거라는 특화상품으로 무게를 줄이고 접어서 들고 다닐 수 있는 손잡이를 만드는 등 휴대 편리성을 극대화해 소비자 소비를 촉진시켰음.

- 현재 중국에 1500개의 판매점이 있음.

접이식 자전거: 1000~2000위안

미국

삼천리

(三千里)

- ‘삼천리’ 자전거는 1944년 ‘경성정공’으로 시작해 현재 대한민국의 대표 자전거 업체로 성장했음.

- 1952년 국산 최초의 자전거인 ‘삼천리표 자전거’를 생산, 1965년 국내 최초로 해외 수출, 1987년 최초로 자전거 연간 생산 100만대 돌파 등 한국 자전거 시장을 개척하는 데 앞장섬.

- 한국인의 체형과 국내 지형에 알맞은 한국형 자전거를 만들며 자타공인 한국 자전거의 대명사가 됨.

- 다소 높은 가격과 중국 시장의 폐쇄성으로 인해 현재까지 인지도는 그리 높지 않은 수준

일반 자전거: 1500~2000위안

특수 자전거: 2500~4500위안

(산악, 장거리 여행 등)

한국

 자료원: 위키피디아(Wikipedia), 타오바오(淘宝网), 바이두 백과사전(百度百科), 각 회사 공식  홈페이지

 

□ 시사점

 

 ○ 중국 자전거 협회(中自行车协) 이사장 마종차오(中超)에 따르면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자전거 생산 및 소비 국가이며 그 생산 및 소비량은 세계의 90% 이상이라고 말함.

 

 ○ 현재 중국의 일반 자전거 시장은 자국의 여러 브랜드(대만 포함)와 소수의 서양 브랜드에 의해 생산 및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음.

 

 ○ 현재까지 한국의 중국에 대한 자전거 시장 진출은 다소 미비한 상황

 

 ○ 그러나 최근 한류열풍으로 인해 한국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 일례로 올해 상반기 중국에서 인기를 끈 ‘별에서 온 그대’ 에서 극 중 주인공인 ‘천송이’가 타고 나온 일명 ‘천송이 자전거’가 등장하기도 했음.

 

 ○ 그러므로 중국인이 많이 보는 한국 드라마 및 한국 오락 프로그램을 적극 사용해 간접 노출방식의 광고를 하는 것과 중국인이 많이 사용하는 동영상 사이트인 투또(土豆), 유쿠(酷)등에서 광고를 이용한다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중국은 다른 나라와 다르게 전기 자전거가 자전거 판매량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올해 4월 ‘알톤스포츠’사는 중국 자전거협회가 주관하는 중국 최대의 자전거 전시회인 ‘제24회 중국 국제 자전거 박람회(The 24th China International Bicycle Fair)에 참가해 삼성전기·삼성SDI와 함께 개발한 전기 자전거를 선보였고 좋은 평가를 받음.

 

 ○ 하나 대투자증권에 따르면 중국은 전 세계 전기 자전거의 90%이상이 판매되는 최대 시장임.

 

 ○ 중국의 변화된 자전거 소비 경향에 따라서 기존의 일반 자전거 이외에 특수 목적에 적합한 기능성 자전거와 전기자전거 시장으로의 기술 개발과 집중적 투자를 한다면 수출 실적을 올릴 수 있을 것임.

 

 ○ 완성된 제품을 중국으로 수출하는 것보다는 중국 현지에 생산 공장과 지사를 설립하는 현지화 전략을 통해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이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고, 현지 시장 동향을 파악하기에 더욱 유리함.

 

 

자료원: 中自行车协, Wikipedia, 百度, 淘宝网, , 中和信息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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