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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캠샤프트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은희
  • 2015-03-05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일본 전동축부품(848310) 시장규모는 2014년 3억3,225만달러를 기록, 전년대비 19.5% 증가

  

 

(단위: US$ 백만, %)

구분

2012

2013

2014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357,774

11.25

278,040

-22.28

332.252

19.5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CO2 배출량 규제로 인해 신형엔진개발이 필요하여 엔진부품 생산증가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자동차 생산거점의 해외이전에 따른 현지 조달 확대

  - 소비세 증세 후 지속적인 자동차 판매대수 감소로 인한 자동차 생산 감소

 

 ○ 무역관 전망

  - 엔진의 경우 자동차의 심장부에 해당하는 부품으로 거래처 변경에 대한 리스크를 생각하면 변경하기 힘듦. 다만, 신형엔진 개발에 필요한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는 판단됨.

  - EV차량이 늘어날수록 캠샤프트의 부품은 필요치 않아 앞으로 점유율이 계속 줄어들 가능성이 높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구매 계층

     

  - 2013년 일본자동차부품산업의 실태에 따르면 엔진 부품의 경우, 다른 자동차 부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최종 완성차 제조사에 의한 구매가 많은 품목임.

  - 다만, 거의 자동차용 캠샤프트 시장이 독점인 상태이며 대부분의 엔진부품은 완성차 내부에서 제작을 하고 있음

     

 ○ 구매 동기: 신형엔진개발, 유지보수 목적

     

□ 수입동향

     

 ○ 일본 자동차 샤프트부품(HS848310)의 2014년 수입은 3억3,225만달러로 전년 대비 19.5%가 증가했음. 태국과 인도네시아로부터의 수입이 크게 증가한 반면, 한국에서부터의 수입은 변함이 없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일본 캠샤프트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848310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0

전 세계

357.774

278.040

332.252

100.0

100.0

100.0

19.50

1

중국

109.832

94.128

115.927

30.70

33.85

34.89

23.16

2

미국

63.389

54.907

51.146

17.72

19.79

15.39

-6.85

3

한국

52.374

26.791

26.961

14.64

9.64

8.12

0.63

4

독일

27.214

24.640

26.564

7.61

8.86

8.00

7.81

5

태국

12.507

9.167

16.558

3.50

3.30

4.98

80.62

6

인도네시아

2.831

6.615

14.292

0.79

2.38

4.30

116.05

7

프랑스

12.454

5.328

14.281

3.48

1.92

4.30

168.04

8

영국

14.225

8.479

9.412

3.98

3.05

2.83

11.01

9

대만

8.290

7.683

9.292

2.32

2.76

2.80

20.95

10

폴란드

0.221

3.168

8.803

0.06

1.14

2.65

177.9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특별히 없음

 ○ 필수 인증: 특별히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HS 코드 848310 기준 무세

 

 ○ 통관 시 유의사항: 특별히 없음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유통업체 등)

 

 ○ 해당 부품의 생산은 완성차 업체와 아래 부품업체, 소재를 공급하는 제조, 개발 및 생산에 사용되는 설비(금형 포함) 및 공구 관련 제조업 등 많은 관련 산업에 의해 움직이고 있음.

  - 해당 부품은 직접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1차 벤더, 1차 벤더에 납품하는 2차 벤더, 거기에 2차 벤더의 부품 협력기업이나 직접 납품하는 3차 벤더로 크게 구분할 수 있음.

  - 완성차 제조사를 포함 각 벤더는 생산 공장 내부에 재고를 가지고 싶어 하지 않음. 적기 공급생산을 위해 1일1회 혹은 1주일에 1회 등 납품을 해주길 원하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일본 내 창고 등을 운영해주길 원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제조업체명

시장점유율 *

원산지(수출국)

RIKEN

 30%

일본

Nippon Piston Ring

 20%

일본

2개사 외

 30%

일본

완성차 내부제작

 20%

일본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③ 보통: 일본 완성차 제조사의 한국산 자동차 부품 채택과 검토가 늘고 있으나, 엔진 부품의 경우 아직까지는 기존 공급자의 공급률이 높으며 대부분은 내부에서 제작되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제1회 자동차부품 가공 EXPO

전시회명(한국어)

第1回[自動車部品]加工EXPO

전시품목

자동차부품의 시제품, 개발위탁서비스, 프레스가공 , 판금가공, 주조/단조 표면처리/열처리, 절삭/연삭가공, 수지성형가공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일본/매년

규모(참가업체수)

2015년 출품업체: 150개사

개최기간(2015년)

2015년 01월 14일~2015년 01월 16일

웹사이트

http://www.actpt.jp/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해당부품은 엔진부품으로 제품특성상 바이어가 구입처 변경이나 외부구입을 꺼려하는 품목임.

  - 또한, 완성차조차 내부 제작율이 높아 진입이 어려운 시장임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가격, 품질, A/S, 공급자와의 신뢰관계, 친밀도 등)

  - 일본 완성차 제조사와 해외 부품 제조사가 글로벌 조달을 실시하고 있어 경쟁사는 일본기업이 아닌 중국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쪽의 부품업체임.

  - 생산능력에 관해 기존 고객사의 물량이 늘어나도 대응이 가능함을 어필할 필요성이 있음

  - 엔저로 인해 한국기업의 가격경쟁력이 많이 떨어진 만큼 원가절감의 노력이 필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 중요부품인 관계로 완성차 제조사에의 소개를 통해 경쟁력을 확인시킨 후 벤더를 소개받는 방법이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됨

  - 1차 벤더 고객사의 경우 가격경쟁력을 파악하기 위해 가공품의 해외구매가에 대해 정보수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내부제작을 제외한 2개사가 50%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어 RIKEN과 Nippon Piston Ring을 타켓으로 할 필요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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