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동대문 패션 여성의류에 눈뜬 쿠웨이트 바이어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이삼식
  • 2014-12-26
  • 출처 : KOTRA

 

동대문 패션 여성의류에 눈뜬 쿠웨이트 바이어

- 쿠웨이트 여성은 아바야(Abayas, 이슬람 전통의상)를 잘 입지 않는다 -

 

 

 

쿠웨이트 여성 바이어가 구매를 원하는 스트릿 패션 스타일(바이어 제공)

    

 

□ 쿠웨이트 여성의류 시장동향

 

 ○ 쿠웨이트의 의류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총 18억 달러로 2012년(17억 달러) 대비 5.9% 성장한 것으로 추정됨.

 

 ○ 2012년 기준 여성인구는 150만 명으로 전체 380만 명의 약 40%를 차지하고, 여성 중 52%는 15~40세까지의 젊은 층이 차지, 여성의류 시장 수요를 리드함.

 

 ○ 이에 따라 여성의류 수입은 2013년에 1만1380만 달러로 2012년 대비 28%가 증가하는 등 매년 두자리 수 이상 성장함.

 

쿠웨이트의 여성용 의류 수입동향(HS Code 6204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79,934

91,143

113,767

100.0

100.0

100.0

-

1

스페인

14,150

15,873

21,426

17.7

17.4

18.8

1.4

2

이탈리아

9,663

12,189

17,891

12.1

13.4

15.7

2.4

3

중국

6,378

7,924

14,728

8.0

8.7

12.9

4.3

4

터키

6,918

9,053

12,126

8.7

9.9

10.7

0.7

5

인도

14,702

12,807

11,818

18.4

14.1

10.4

-3.7

6

영국

7,136

9,411

11,322

8.9

10.3

10.0

-0.4

7

미국

3,530

5,219

6,734

4.4

5.7

5.9

0.2

8

프랑스

4,927

5,674

6,523

6.2

6.2

5.7

-0.5

9

독일

3,204

3,045

3,254

4.0

3.3

2.9

-0.5

10

레바논

1,700

1,950

1,739

2.1

2.1

1.5

-0.6

16

한국

271

380

374

0.3

0.4

0.3

-0.1

자료원: Trade Map

 

□ 쿠웨이트 여성은 아바야(Abayas, 이슬람 전통의상)를 별로 착용하지 않는다!

 

 

 ○ 쿠웨이트는 중동에서 여성에 대한 자유가 상당히 보장된 국가로 실제 대부분 쿠웨이트 여성은 머리를 감싸는 히잡은 착용하지만 가슴과 하반신까지 모두 가리는 아바야(Abayas)까지 착용하는 여성은 별로 많지 않음.

 

 ○ 이에 따라, 대학생 등 젊은 층은 스트리트패션을 구가하는 모던한 의상을 즐겨 입으며 애비뉴, 360몰 등 대형 쇼핑몰에는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미국 등 여성브랜드 의류 입점이 매년 증가하고 일본, 중국 브랜드 의상까지 가세하는 형국

 

 ○ 한편, 인터넷 및 SNS 이용자 증가와 맞물려 그동안 한국의 스트릿트패션(Street Fashion)을 잘 몰랐던 쿠웨이트 여성 의류 판매상이 동대문, 이대, 홍대, 강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트렌디한 여성 패션의류를 새로 찾는 경향이 늚.

 

□ 쿠웨이트 바이어가 동대문 패션에 눈길 주는 몇가지 요인들

 

 ○ 핸드폰, 자동차로 대변되는 한국의 첨단기술과 강남스타일로 전파된 한국의 역동적이고 트렌디한 이미지가 유럽(영국, 스페인, 프랑스 등), 미국만 찾던 여성의류 수입 판매상이 한국으로도 눈을 돌리게 함.

 

 ○ 쿠웨이트 여성은 실제로 머리를 감싸는 히잡은 착용하지만 하반신까지 두르는 아바야를 입는 경우가 드물어 트렌디한 여성의류를 원하는 현지 소비자의 요구에 한국의 패스트 패션 의상이 맞아 떨어짐. 실제 올해 무역관의 소개로 동대문 의류 쇼핑몰을 처음 방문한 쿠웨이트 여성 바이어는 젊고 앞선 한국의 여성의류 트렌드에 큰 감명을 받음.

 

 ○ 온라인 쇼핑몰 비즈니스가 확대되면서 인터넷 쇼핑몰을 새로 구축하거나 이보다 사업경비가 저렴한 SNS(인스타그람, 페이스북)를 이용해 판매하는 여성의류 수입상이 구글이나 인스타그람(Instagram) 검색을 통해 한국의 스트릿트패션 의류제품을 더 많이 알게 됨. 참고로 쿠웨이트의 온라인 쇼핑 소비 비중에서 의류는 63%를 차지, UAE의 24%, 사우디의 14%, 레바논 38%에 비해 두배 이상 높은 편임.

 

중동 주요국의 온라인 쇼핑 비중(구매분야별)

자료원: ipsos

 

쿠웨이트 주요 여성의류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

사이트명

내용

www.q8-fashion.com

 

   

www.shopmosaickuwait.com

 

www.alostoura.com

 

www.blink.com.kw

 

자료원: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체 조사

 

□ 시사점

 

 ○ 온라인 마케팅 강화

  - 인스타그람을 통한 제품 홍보: A 바이어는 인스타그람(Instagram)을 통해 중국산 의류를 수입, 온라인상으로 판매해 왔지만 중국산에 싫증을 느낀 소비자 취향에 대응해 한국산 여성의류를 찾았음.

  - 한글 위주의 온라인 쇼핑몰 개선: B 바이어는 구글(Google)을 통해 한국내 여성의류를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주요 쇼핑몰을 검색해 무역관에 관련 수출업체를 주선 요청했으나 무역관이 실제 일일이 검색해 본 결과 상당수는 영문 사이트가 없는 경우가 많거나 바이어가 유선 접촉 시 영어로 의사교통을 하기가 어려웠음.

 

 ○ 디자이너와 연계된 제조업체는 기회가 많음.

  - 서울패션위크 등 국내 디자이너와 연계된 제조업체는 현지 전시회나 로드쇼에 적극 참가해 패스트패션을 찾는 현지 바이어에게 제조, 디자인 역량을 적극적으로 어필 필요

 

 ○ 까다로운 결제조건은 거래로 이어지기 어려움.

  - 영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일부 국내업체가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결제조건을 지나치게 까다롭게 요구함으로써 바이어의 신뢰를 얻는데 실패한 사례가 있음. 샘플 오더 및 초기거래 시에는 마진이 적더라도 바이어와의 신속한 의사소통과 신뢰 구축에 주력하고 점차 거래물량을 늘려나가는 접근이 바람직함.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무역관 보유 자료, Ipsos.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동대문 패션 여성의류에 눈뜬 쿠웨이트 바이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