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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화되는 러시아 제과시장, 경쟁력으로 승부필요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4-11-19
  • 출처 : KOTRA

 

프리미엄화되는 러시아 제과시장, 경쟁력으로 승부필요

- 증가하는 수입량, 주요 수입국은 우크라이나 -

 

 

 

□ 시장 현황 및 추세

 

 ○ 러시아시장에서 제과류는 소비자의 수요가 끊이지 않는 분야로 2013년 일인당 평균 제과 소비량은 22.6㎏였으며, 그 중 11.7㎏은 초콜릿 및 사탕과자(sugar confectionary)가 차지함. 2013년 러시아의 제과류 생산량은 325만4000톤으로 작년 대비 6.78% 증가했음.

 

러시아 2010~2014년 제과류 생산량

(단위: 천 톤)

자료원: Foodmarket magazine, http://www.foodmarket.spb.ru

 

 2012년 러시아 제과시장은 연간 대비 3.71% 성장을 보였으며 2014년 1~8월에는 전년 동기대비 5.6% 증가한 210만8000톤의 생산량을 보였음.

 

  'CredInform'(http://www.credinform.ru)에 따르면 2014년 총생산 규모는 365만1000톤으로 추정됨.

 

 중앙 연방지구(모스크바를 중심으로 한 러시아 7개 연방지구 중 하나)는 러시아 제과 생산량의 41.3%를 공급하고 있으며 볼가 연방지구와 시베리아 연방지구에서 각각 20.44%, 11.28%를 생산하고 있음.

 

2013년 러시아 제과류 생산 구조

자료원: Foodmarket magazine, http://www.foodmarket.spb.ru

 

 2013년 러시아 제과시장 규모는 347만8000톤으로 2012년 대비 6% 증가했음. 시장 성장은 제과류의 인기와 제조업체의 마케팅 및 서비스에 달려있음.

 

 금전적 측면에서 시장성장률은 9%로 더욱 주목할만함. 2013년 러시아 제과시장의 금전적 규모는 3352억1100만 루블이었음. 2014년 9월 러시아 제과시장의 판매량은 21만1700톤이었으며 금액은 3523억3500만 루블임. 그러나 전문가에 따르면 러시아 제과시장은 아직 최고치에 달성하지 않은 상태라고 함.

 

  'CredInform'에 따르면 2015년에는 2014년 대비 5.5에서 8.5%의 시장 성장이 예측되며 이러한 성장은 소비자의 지속적인 수요 및 세바스토폴과 크림반도의 병합으로 인한 인구증가로 인해 기인될 수 있음.

 

 전문가는 제과류 중 가장 많이 성장할 분야로 제빵류를 꼽음. 제빵류의 유통기한이 길어지고 평균가격이 인하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판매량이 증가할 예정임.

 

 러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과 종류는 초콜릿과 사탕과자(sugar confectionary)이며 시장 전체 규모의 49%를 차지함. 그러나 2014년 상반기에 제빵류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면서 초콜릿 및 설탕과자의 점유율은 다소 감소했음.

 

 

자료원: Holiday supermarket in Novosibirsk,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체 촬영

 

러시아 제조업체의 입지

 

 2014년 1~3월 러시아 국내제조업체는 러시아 전체 시장 생산량의 90.3%를 생산했음.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크림반도 사태 이후 우크라이나와의 정치적 대립으로 인해 몇몇 우크라이나산 제과의 수입이 제한돼 러시아 제조업체의 시장 입지가 다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됨.

 

 Rosselkhoznadzor(러시아의 가축 및 식물 위생 감시를 위한 연방서비스)의 대변인이 이러한 조치를 내세웠으며 2013년2월 이후로 우크라이나 'Roshen'사의 러시아 제과수출이 안전 및 품질 요구사항으로 인해 금지됐음.

 

 2013년 러시아 상위 10개 기업의 총생산 규모는 5623억800만 루블이었음. 생산규모 1위는Mars, Twix, Dove 등을 생산하는 Mars사로, 2013년 Mars사의 판매량은 2012년 대비10.5% 증가한 722억6200만 루블이었으며 현재 러시아 제과시장 규모의13%를 차지하고 있음.

 

2013년 상위 10개 러시아 제과업체

            (단위: 백만 루블)

 

브랜드

업체명

매출

1

Mars(Moscow region)

72,262

2

Mondelis Rus(Vladimir region)

55,301

3

Rigl(Moscow)

18,270

4

Roshen(Lipetsk region)

14,698

5

Fazer(St. Petersburg)

14,072

6

Babaevskiy(Moscow)

8,054

7

Orkla Brands Russia(St.Petersburg)

8,025

8

Van Melle (Moscow region)

5,400

9

Yashkino(Kemerovo region)

4,610

10

Slavyanka plus(Belgorod region)

4,380

자료원: Foodmarket magazine, http://www.foodmarket.spb.ru

 

러시아 제과시장의 제품별 트렌드

 

 초콜릿(Chocolate Confectionery)

  - 2013년 러시아에서 초콜릿 판매량은 점진적으로 증가했음. 기존의 초콜릿 바형태에서 높은 코코아 함유량의 판(Solid or Tablet) 형태로의 점진적인 변화는 주목할만함.

  - 높은 가격을 겨냥하는 브랜드는 특별한 프로모션과 마케팅 활동으로 소비자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있음. 소비자는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프리미엄 초콜릿의 높은 구매성향을 보이고 있음.

  - 기존 초콜릿과 차별화된 기타 성분을 함유하거나 프리미엄 포장재를 사용한 제품 생산방식 등으로 러시아 초콜릿 제과시장은 프리미엄화가 촉진되는 중

 

 

자료원: Holiday supermarket in Novosibirsk,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체 촬영

 

 껌(Gum)

  - Wrigley사는 러시아 껌시장에서 70%의 금전적 시장점유율을 가짐. 동 사의 성공비결은 훌륭한 제조시설, 브랜드 마케팅 지원 및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 등임. 안정된 유통체인과 올바른 상품화 계획(merchandising)이 현대 식료품 소매업체의 확장과 함께 성장을 지속하는 데 기여함.

  - Wrigley사의 대표브랜드로는 무설탕 껌으로 대표되는 Orbit과 인기 풍선껌인 Hubba Bubba가 있음. 일반 츄잉껌(chewing gum)도 판매성장이 계속될 예정이나 경쟁사가 증가하며 성장률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식사 및 흡연·음주 후 구취 제거용 껌이나 치아건강 및 미백에 도움이 되는 껌 등 건강 및 외모를 위해 특화된 껌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임.

 

 사탕과자(Sugar Confectionery)

  - 러시아의 사탕과자시장은 가장 경제적인 상품으로 여겨지는 딱딱한 하드캔디가 상위를 차지하고 있음.

  - 그러나 점차 치아를 위해 부드럽고 세련된 종류의 소프트 캔디, 껌, 젤리류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하드캔디의 시장점유율은 점진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사탕과자시장도 초콜릿시장과 같이 경쟁이 심화되면서 프리미엄화 및 타사 제품과 차별화가 된 제품이 속속 출시되고 있음.

 

 

자료원: Holiday supermarket in Novosibirsk, 무역관 자체 촬영

 

러시아의 제과수입

 

 2013년 러시아의 제과류 수입량은 42만3000톤으로 2012년 대비5.6% 증가했으며 수입금액은 472억8900만 루블로 2012년 대비15.6% 증가했음.

 

 2014년 1~8월 동안 대러 최대의 수출국은 우크라이나로 총수입량의 27.76%, 총수입금액의 20.20%를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 독일과 폴란드가 뒤를 이음.

 

2014년 1~8월 국가별 금전적 수입시장 점유율 구조

자료원: Foodmarket magazine, http://www.foodmarket.spb.ru/

 

 2014년1~8월 동안 290억6100만 루블 상당의 제과 22만2500톤을 수입했음.

 

 2014년 상반기에는 러시아 제과류의 평균가격이 33.3% 상승함.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분야는 초콜릿임. 초콜릿 가격은 ㎏당 평균 206.8루블에서 437루블로 2배 이상 급등했음.

 

  반면에 2014년 상반기 카라멜의 평균가격은 전년 동기대비 0.88% 감소했음.

 

□ 시사점 및 전망

 

 현지시장은 러시아 로컬기업과 기존 진출해 있는 외국계 기업으로 인해 경쟁이 치열하다는 점을 시장진출 고려 시 염두해야 함. 현지시장에서 이목을 끌기 위해서는 탄탄한 유통체인 구축과 함께 브랜드 광고홍보에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하며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제품 출시를 위해 부단한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Information agency 'CredInform'(http://www.credinform.ru), Official web page of Rosselkhoznadzor (http://www.fsvps.ru),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체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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