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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국제 가구박람회(Manila FAME 2014)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강다길
  • 2014-11-07
  • 출처 : KOTRA

 

필리핀 국제 가구박람회(Manila FAME 2014) 참관기

- 필리핀 가구시장의 트렌드는 '수공예, 친환경, 화려함!' -

- 다양하고 감각적인 디자인 제품 전시와 연계 세미나로 참관객 만족도 높아 -

 

 

 

□ Manila FAME 전시회 개요

 

 

 ○ 전시회명: Manila FAME(필리핀 마닐라 국제 가구 박람회)

 

 ○ 개최장소: SMX Convention Center, Mall of Asia Complex

 

 ○ 개최기간: 2014.10.16.~19.

 

 ○ 전시분야: 가구, 인테리어 디자인 소품, 공예, 목재품 등

 

 ○ 참가기업: 한국관 포함 세계 8개국, 330개 사

 

 ○ 홈페이지: www.manilafame.com

 

□ 전시회의 3가지 트렌드: 수공예품, 친환경, 화려함

 

 ○ 이번 전시회에서는 3가지 트렌드인 수공예 제품과 친환경 소재로 만들어진 제품, 화려한 제품이 주를 이루었음.

 

 ○ 대나무 소재를 이용해 직물구조 형태로 만든 인테리어 소품이나 핸드메이드 제품인 직물류의 인기가 높았음.

 

 ○ 또한, 친환경적인 재활용 소재로 만든 가방, 액세서리류와  목재를 사용해 만든 인테리어가구 제품이 많이 전시됨.

 

 ○ 자개를 소재로 한 다채롭고 화려한 색상의 제품과 가구에 가죽을 덧댐으로써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인테리어 가구가 시선을 끌었음.

 

자료원: KOTRA 마닐라 무역관 촬영 및 현지 언론보도자료

 

□ 한국관 전경

 

 ○ Manila Fame 한국관 주최자인 한국 디자인진흥원은 2012년 필리핀 국제무역전시 진흥원(CITEM)과 디자인 나눔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 협약(MOU)를 체결한 이후로 2013년부터 한국관의 형태로 참여함.

 

 ○ 한국관의 전시 품목은 조명·핸드폰 케이스·D.I.Y 카드 지갑·의자·디자인 양초 등 다양한 제품을 전시

 

 ○ 특히 한국의 전통적인 곡선의 미를 강조한 도자기 형태의 향초 제품이 필리핀 바이어와 외국 바이어에게도 많은 주목을 받았으며 향초를 다 쓴 이후에도 그 형태가 유지돼, 일반 도자기와 다르게 쉽게 깨지지 않는 장점으로 인테리어 소품으로써도 만족스러운 반응

 

 ○ 한국관은 2013년에 이어 2014년 두번째 참가로 8개 사가 참가했으며 작년보다 바이어의 반응이 좋다며, 내년에도 참여의사를 표했고, 직접적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부스가 많아 참관객 및 바이어의 제품 테스트와 구매를 용이하게 함.

 

자료원: KOTRA 마닐라 무역관 촬영,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 시사점

 

 ○ 2014년도 Manila FAME은 60번째 개최로 필리핀에서 가장 큰 규모이며 가구·공예·목재·인테리어 용품을 전시하는 인지도 높은 박람회

 

 ○ 필리핀 무역산업부(DTI)의 산하기관인 CITEM 주최로 전시산업국제협회(IFU)의 승인을 받은 유일한 전시회로, 일년에 두 번씩 주최하며 필리핀 예산 집행부가 Manil FAME과 디자인 위크를 위해 약 4990만 페소(한화 약 11억9000만 원)만큼의 예산을 배정한 국가적으로 지원이 많은 전시회로 한국 기업의 꾸준한 전시참가를 통해 많은 바이어와 만날 기회를 갖고 제품을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 한국관 제품 중에서도 문구류 등의 디자인 소품과 향초 등의 제품이 재활용을 활용한 소품보다 더 많은 주목을 받은 것으로 보아, 아직까지는 디자인과 품질을 우선순위에 두고 친환경적인 소재를 덧붙이는 것이 더 유리할 것으로 전망

 

 ○ 또한, 필리핀시장에서 흔하게 볼 수 없는 향기 나는 케이스나 D.I.Y 제품도 처음 보는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바이어가 관심을 가지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보아 지속적으로 홍보를 한다면 인지도를 많이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

 

 ○ 한국 제품에 대한 대부분의 긍정적인 반응은 필리핀인이 한국 제품의 품질이 신뢰할 만한 수준임을 인지하고 있고 그 외에 바이어가 원하는 기능이나 디자인을 충족시킬 수 있었기 때문임.

 

 ○ 하지만 요즘에는 중국 제품도 제품 품질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에 차별화할 수 있는 세련되면서도 감각적인 디자인이나 창의적인 기능이 있는 제품을 개발해야함.

 

 ○ 현재 필리핀은 새로운 콘도 및 빌리지가 많이 건설되는 상황으로, 주로 콘도를 외국인에게 렌트함으로 인해 집 안 내부를 채울 고품격, 친환경적인 가구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참관 인터뷰 및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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