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칠레 자동차시장, 중국 자동차의 질주가 매서워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강명재
  • 2014-10-17
  • 출처 : KOTRA

 

칠레 자동차시장, 중국 자동차의 질주가 매서워

- 2014년 상반기 기준, 중국산 승용차 점유율이 15%에 달해 -

 

 

 

□ 칠레 자동차 시장, 승용차, 버스, 트럭 등 전분야 하락세

 

 ○ 칠레 자동차시장은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 연속으로 판매기록을 갱신하며 호황을 누렸으나 2014년 들어 성장세가 꺾인 상황

 

 ○ 2014년 9월까지의 승용차 누적판매대수는 약 25만 대로 전년동기 대비 약 7.5% 하락했으며 트럭과 버스는 각각 19%, 33%가 하락해 승용차보다도 하락세가 큼.

 

 ○ 칠레 자동차시장 판매하락은 경기하락으로 인한 전반적인 소비감소가 원인으로 보이는데 특히 건설업과 광업의 하락으로 상용차 부분의 하락세가 더욱 큰 것으로 분석됨.

 

2014년 1~9월 칠레 승용차 판매실적

                                                                                                                        (단위: 대, %)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연간

총판매량

9월누적
 판매량

2011

28,846

24,143

27,918

28,153

28,096

26,253

24,327

23,988

36,595

334,052

248,319

2012

27,513

23,701

26,245

25,315

28,105

26,411

26,448

26,951

32,068

338,826

242,757

2013

33,568

28,140

28,577

32,206

31,589

28,457

31,736

27,984

32,220

378,240

274,477

2014

34,224

25,716

27,801

26,698

25,289

25,797

27,561

30,846

29,753

 

253,685

Var. %

12/13

22.0

18.7

8.9

27.2

12.4

7.7

20.0

3.8

0.5

11.6

13.1

Var. %

13/14

2.0

-8.6

-2.7

-17.1

-19.9

-9.3

-13.2

10.2

-7.7

 

-7.6

 

2014년 1~9월 칠레 트럭 판매실적

                                                                                                                        (단위: 대, %)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연간

총판매량

9월 누적

 판매량

2011

1,663

1,226

1,745

1,493

1,652

1,444

1,349

1,096

1,755

18,585

13,423

2012

1,849

1,641

1,853

1,756

1,654

1,538

1,159

1,125

1,223

18,309

13,798

2013

1,412

1,129

1,168

1,342

1,203

1,227

1,197

865

1,686

14,753

11,229

2014

1,249

851

941

1,143

993

942

905

848

1,220

 

9,092

Var. %

12/13

-23.6

-31.2

-37.0

-23.6

-27.3

-20.2

3.3

-23.1

37.9

-19.4

-18.6

Var. %

13/14

-11.5

-24.6

-19.4

-14.8

-17.5

-23.2

-24.4

-2.0

-27.6

 

-19.0

 

2014년 1~9월 칠레 버스 판매실적

                         (단위: 대, %)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연간

총판매량

9월 누적  판매량

2011

375

295

299

260

236

228

167

96

338

3,546

2,294

2012

249

289

306

262

361

430

429

882

537

5,196

3,745

2013

517

296

299

392

455

352

414

461

161

4,650

3,347

2014

273

331

346

227

211

210

180

153

322

 

2,253

Var. %

12/13

107.6

2.4

-2.3

49.6

26.0

-18.1

-3.5

-47.7

-70.0

-10.5

-10.6

Var. %

13/14

-47.2

11.8

15.7

-42.1

-53.6

-40.3

-56.5

-66.8

100.0

 

-32.7

자료원: ANAC(칠레자동차산업협회)

 

□ 자동차시장 하락세 속에 중국산 차 약진

 

 ○ 전반적인 자동차 판매 부진 속에서 가장 눈에 뛰는 현상은 중국산 자동차의 약진임.

 

 ○ 현재 칠레에서 판매되고 있는 중국산 자동차 브랜드는 26개에 달하며 이들 모두의 시장점유율을 합산하면 약 15%로 한국산(28%)에 이어 수입국 기준 2위를 차지

 

 ○ 중국산 자동차의 칠레시장 점유율은 2013년 처음으로 10%를 넘어선 이래 2014년 상반기에만 점유율이 약 50% 상승하는 무서운 저력을 보여주고 있음.

 

 ○ 중국 자동차가 선전하는 요인은 저렴한 가격으로, 예전에는 자동차 구입이 어렵거나 중고자동차를 구입할 수 밖에 없었던 서민층이 중국산 신차 소비로 대거 돌아섰기 때문으로 보임.

 

  중국 자동차 회사는 소형승용차 외에 중형, SUV 등 고가제품의 판매에도 힘을 쏟고 있는데, 거리에서 중국 브랜드 SUV를 찾아보는 것은 어렵지 않음.

 

  중국산 자동차의 약진으로 한국산과 일본산 자동차의 점유율이 소폭 하락했는데 향후 중국산의 시장점유율이 20%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한국자동차의 추가적인 점유율 감소가 예상

 

□ Chevrolet, 현대, 기아 등 한국생산 자동차가 점유율 1-3위 차지

 

  브랜드별 승용차 판매실적을 보면 Chevrolet, 현대, 기아 등 한국에서 생산되는 자동차가 점유율 1-3위를 차지하고 있어 중국산의 거센 공세 속에서도 선방하고 있음.

 

  4위부터 7위까지는 Toyota, Suzuki, Nissan, Mitsubishi 등 일본 메이커가 차지하고 있으며, 10위도 일본메이커인 Mazda가 차지해 일본산 자동차에 대한 선호도가 여전히 높음을 알 수 있음.

 

승용차 브랜드별 판매실적(2014년 1~9월)

             (단위: 대, %)

 

브랜드

승용차,SUV

점유율

상용차

점유율

합계

점유율

1

CHEVROLET

29,804

15.5

4,986

8.2

34,790

13.7

2

HYUNDAI

22,797

11.8

2,064

3.4

24,861

9.8

3

KIA

20,511

10.6

2,490

4.1

23,001

9.1

4

TOYOTA

12,837

6.7

4,620

7.6

17,457

6.9

5

SUZUKI

15,978

8.3

272

0.4

16,250

6.4

6

NISSAN

10,516

5.5

5,525

9.1

16,041

6.3

7

MITSUBISHI

2,850

1.5

7,911

13.0

10,761

4.2

8

FORD

6,804

3.5

3,523

5.8

10,327

4.1

9

PEUGEOT

4,802

2.5

3,722

6.1

8,524

3.4

10

MAZDA

6,975

3.6

1,184

1.9

8,159

3.2

11

SSANGYANG

2,366

1.2

4,454

7.3

6,820

2.7

12

GRUPO CHRYSLER

4,872

2.5

650

1.1

5,522

2.2

13

GREAT WALL

3,363

1.7

1,447

2.4

4,810

1.9

14

VOLKSWAGEN

2,779

1.4

1,990

3.3

4,769

1.9

15

FIAT

1,613

0.8

2,999

4.9

4,612

1.8

16

RENAULT

3,838

2.0

656

1.1

4,494

1.8

17

SUBARU

4,331

2.2

0

0.0

4,331

1.7

18

MAHINDRA

1,959

1.0

1,847

3.0

3,806

1.5

19

CITROEN

2,331

1.2

1,408

2.3

3,739

1.5

20

MERCEDES BENZ

2,465

1.3

1,259

2.1

3,724

1.5

 

트럭, 버스 브랜드별 판매실적 (2014년1~9월)

                                                                                                                        (단위: 대, %)

 

브랜드

트럭

점유율

버스

점유율

합계

점유율

1

MERCEDES BENZ

1,015

11.2

992

44.0

2,007

17.7

2

CHEVROLET

857

9.4

 

0.0

857

7.6

3

FREIGHTLINER

767

8.4

 

8.1

767

6.8

4

VOLVO

548

6.0

182

0.0

730

6.4

5

HINO

688

7.6

1

1.7

689

6.1

6

JAC

558

6.1

38

7.9

596

5.3

7

FUSO

405

4.5

177

0.0

582

5.1

8

FORD

580

6.4

 

2.6

580

5.1

9

HYUNDAI

479

5.3

59

5.8

538

4.7

10

SCANIA

384

4.2

130

4.5

514

4.5

11

VOLKSWAGEN

412

4.5

101

0.0

513

4.5

12

INTERNATIONAL

387

4.3

 

0.0

387

3.4

13

JMC

344

3.8

 

0.0

344

3.0

14

MACK

302

3.3

 

0.0

302

2.7

15

DONG FENG

200

2.2

68

3.0

268

2.4

16

FOTON

257

2.8

 

0.0

257

2.3

17

MAN

143

1.6

 

0.0

143

1.3

18

IVECO

103

1.1

36

1.6

139

1.2

19

KENWORTH

109

1.2

 

0.0

109

1.0

20

YUEJIN

86

0.9

 

0.0

86

0.8

자료원: ANAC(칠레자동차산업협회)

 

  중국 브랜드로는 Great Wall가 13위를 차지해 중국산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나머지 메이커는 모두 20위 이하를 차지하고 있어 중국자동차가 단일 브랜드로서의 경쟁력은 아직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트럭, 버스 등 대형상용차 시장에서는 Benz, Chevrolet, Freighliner, Volvo 등 유럽, 미국산의 점유율이 여전히 굳건한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칠레 소비자는 합리적인 소비성향을 가지고 있어 가격대비 성능을 꼼꼼히 따져보는 편으로 중국산 자동차가 이러한 칠레 소비자의 성향에 잘 부합하고 있음.

 

  한,중,일 삼국 대결구도가 적나라하게 펼쳐지고 있는 칠레 자동차 시장에서 한국자동차가 지속적으로 선두자리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경쟁력 강화가 필요

 

  위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중국산 메이커가 개별적으로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데 반해 현대, 기아 등의 브랜드 가치는 칠레 소비자에게 깊이 인식돼 있는만큼 브랜드 가치 제고가 곧 칠레 자동차시장 수성의 핵심동력이 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칠레자동차산업협회(ANAC), 일간지 El Mercurio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칠레 자동차시장, 중국 자동차의 질주가 매서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