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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자동차 부품시장(애프터마켓) 전망 밝아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유현주
  • 2014-04-05
  • 출처 : KOTRA

 

칠레, 자동차 부품시장(애프터마켓) 전망 밝아

- 구매자 중심으로 형성 -

- 시장을 주도하는 AUTOMARCO -

 

 

 

□ 칠레 자동차 부품시장(애프터마켓)

 

 ○ 처음 자동차가 들어오던 1930년대부터 칠레에 대체부품시장이 생기기 시작해, 현재 칠레에 상용화된 자동차 부품의 80%는 애프터마켓이나 대체부품에 해당함.

 

□ 자동차 부품, 해외공장에서 제작 공급해 4가지 종류로 분류

 

 ○ 칠레는 자동차 부품의 고유 제품을 더 이상 생산하지 않고, 멕시코, 미국, 중국, 브라질 등지의 부품 생산 공장에서 제조된 부품을 수리하는 식으로 공급 채널이 만들어짐. 자동차 부품은 원산지와 특징에 따라 다음 네 가지로 분류됨.

  1) 정품: 제품이 처음 판매될 때 자동차 내 장착된 정품을 말하며, 판매사뿐만 아니라 제조국에서 인정받은 판매자들이 직접 수입하기도 함.

  2) 오리지널: 자동차 조립회사에 공급되는 제품으로 제조 브랜드와 포장이 같아 정품으로 취급하며, 처음 제품 구입 시 안에 들어있던 제품과 같은 제품임.

  3) ISO, TUV, QTS의 안전인증을 받은 대체 부품: 정품 및 오리지널과 동일한 안전기준 인증을 받았지만, 조립회사와 판매회사가 다름. 정품의 특징을 동일하게 갖추고 있지만 조립회사에 공급되지 않음. 일반적으로 취급이 까다로우며 조립회사와 가격수지가 맞지 않아 이윤이 크지 않음. 인기있는 품목은 아님.

  4) 안전인증을 받지 않은 대체부품: 제품 안전인증을 받지 않고 만든 모조품으로 저가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찾는 제품임임. 앞서 언급한 자동차 부품은 제품의 질과 안전에 문제가 없고, 상품에 인증표시를 부착해 판매하는 제품 정보를 명확히 명기하고 있으나, 이 부품의 경우 상품을 정확하게 분류해 판매하고 있지 않음.

 

 ○ 애프터마켓용이 아닌 가짜 제품도 부주의로 인해 애프터마켓에 포함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저품질이며 미인증이고 최적의 성능을 위한 필요한 최소한의 요구조건만 충족함. 소비자를 속이기 위해 정품과 비슷한 상자에 포장하기도 함. 이러한 관행을 근절하기 위해 가짜 상품을 단속하는 관세청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음.

 

□ 칠레 애프터마켓 강자, HOLDING AUTOMARCO

 

 ○ 1976년 개업해 미국,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중국, 한국, 일본, 대만,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회사에서 물품을 수입하며 칠레 시장에 판매하거나 및 멕시코, 미국, 캐나다, 영국에 수출함.

 

 ○ Mazda, Ford, General Motor, Chevrolet, Hyundai, Kia, Peugeot, Citroen, Renault, Suzuki, Nissan, Toyota 회사의 버스, 트럭, 화물차량, 승용차용 Gates(벨트), Champion(전구), Unipoint(전자부품), Gabriel(범퍼), Horton(타이어) 등의 오리지널 제품만을 다룸.

 

 ○ Autotec, Gabtec, Autotruck 등 세 자회사에 제품을 납품해 품질 대비 합리적인 가격은 물론, 모든 제품에 12개월의 보증기간을 제공함. 이로 칠레 내 2000명 이상의 고객을 확보함.

 

□ 시사점

 

 ○ 칠레 자동차시장의 한국 자동차 점유율은 2013년 35%에 달해 한국산 자동차 부품시장 또한 전망이 밝을 것으로 보임. 칠레는 애프터마켓에 전문화된 프랜차이즈가 발달돼 있지 않아 주로 소수 에이전트가 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칠레 자동차 부품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기존 에이전트뿐만 아니라 애프터마켓 유통상을 중심으로 접촉을 시도해야 함.

 

 

자료원: El Mercurio,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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