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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최대 프랜차이즈 박람회(Franchise India 2014)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유리
  • 2014-10-21
  • 출처 : KOTRA

 

인도 최대 프랜차이즈 박람회(Franchise India 2014) 참관기

- 프랜차이즈 산업, 지속적인 성장 전망에 참관객 몰려 -

- 세계 각국 업체 참여, 한국 업체 관심 요망 -

 

 

 

□ 인도 Franchise India 2014 개요

 

전시회명

Franchise India 2014

개최기간/장소

2014.10.11.~12. / 뉴델리

주관

Franchise India Holdings Ltd.

후원

LIMA, Indian Franchise Association 등

분야

프랜차이즈 산업

개최주기/전시규모

매년 / 6,314sqm

웹사이트

http://www.expo.franchiseindia.com/

 

 ○ 전시회 개괄 및 규모

  - Franchise India는 인도 내 가장 큰 프랜차이즈 분야 전시로, Franchise India Holdings Ltd가 매년 주관

  - 요식업, 미용, 헬스, 교육, 부동산, 소프트웨어, 여행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이 해당되며 올해 12회째를 맞이함.

  - 2014년 기준 총 전시회장은 6,314sqm이 사용됐으며 총 213개 업체가 참가했으며 한국 기업은 한 업체만 참가함. 2013년 비즈니스 방문객은 총 2만5000명으로 집계됐음.

  - 전시회 관계자는 인도 전역은 물론 세계를 망라해 500개 이상의 회사가 사업확장을 위해 전시회에 참가해 왔으며, 전시기간 동안 3만5000명 이상의 참관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힘.

 

전시회 현장사진

      

자료원: KOTRA 뉴델리무역관 자체 촬영

 

  - 인도 최대 규모 프랜차이즈 전시회답게 많은 참관객이 방문했으며, 전시장 출입이 어려울 정도로 붐비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음.

  - 요식업이 많은 프랜차이즈 특성상 전시회장 곳곳에서 다양한 시음 및 시식행사 등이 이뤄지고 있었으며, 차별화된 방식의 행사를 개최하는 업체가 참관객의 시선을 끎.

  - 일반 참관객 출입이 엄격히 제한된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관련 컨퍼런스 진행

 

□ 인도 프랜차이즈 시장현황 및 전망

 

 ○ 인도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 인도 프랜차이즈 시장은 경제성장으로 인한 수요 증대로 2012~2013년 기준 134억 달러의 규모를 기록했으며, 매년 30% 전후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2017년 51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하여 1100만 명의 고용을 창출할 전망

  - 맥도날드, 도미노피자와 같은 단순 식음료분야 뿐 아니라 자동차·금융·교육·숙박·부동산·패션·건강·미용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돼가는 추세이며 6683개의 브랜드가 등록돼 있음.

  - 세계적 회계법인인 KPMG는 인도의 최근 싱글-멀티브랜드 소매시장 FDI 규제 완화 추세와 맞물려 프랜차이즈 시장확대가 가속화될 전망이라고 밝힘.

 

□ 전시 참가업체 반응

 

 ○ 인도 프랜차이즈 산업은 엄청난 성장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게 참여업체의 공통된 의견

 

A(한국)

대규모의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로, 음료 및 디저트를 취급

마스터프랜차이즈(MF) 계약을 위해 해당 전시회에 참가했으나, 접촉한 고객 대부분이 개인사업자로 MF계약 의지는 부족한 것으로 파악됨.

해당 전시회에 대체로 만족하며, 인도 프랜차이즈 시장의 가능성을 확인

B(인도)

천연재료만을 사용한 비누, 샴푸 등 뷰티 제품을 생산

인도 주요 호텔과 납품 계약을 맺고 있으며, 경쟁사인 영국 업체에 비용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현지생산 전략 사용

C(인도)

스파 브랜드 런칭으로 성공을 거둔 후 요식업(중식) 분야로 사업 다각화

인도 내 식당 운영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높은 수준의 임대비용이며, 비용절감을 위해 배달 위주의 운영 전략 이용

한식당의 존재를 알고 있으며, 인도 내 중식의 높은 인기요인을 메뉴의 현지화로 꼽음.

D(인도)

무역 및 사업 관련 분석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취급

파트너십 및 프랜차이즈, 유통업체, 재판매업체 등 다양한 비즈니스 파트너 구축을 위해 해당 전시회에 참가

해당 전시회 참여는 처음이나 규모 및 참관객 등 모든 면에서 매우 만족

E(인도)

부동산 분야에 집중하는 업체이며, 해당 전시회와의 직접 연관성은 없으나 시장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참가

가정용 아파트 및 주택 건설 시 지반, 위치, 편리성을 고려한 입지선정방식을 택해왔지만, 소비자는 위치를 가장 중시하는 것을 확인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 프랜차이즈산업은 시장발전과 소비계층 증가로 30% 전후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해왔으며, 최소 4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

 

 ○ 최근 E-Commerce 붐과 맞물려 해당분야를 이용한 프랜차이즈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건강, 미용, 뷰티 분야 프랜차이즈 또한 증가 추세

  - E-Commerce 시장은 최근 6년간 7배 가까이 성장했으며, 이에 따라 해당 시장진입을 돕는 프랜차이즈 서비스 등이 급증

 

 ○ 해당 분야 제도 및 법률을 고려한 전략 수립

  - 전시회에 참가한 한 해외업체는 단독투자 방식을 통한 인도시장 진출을 모색했지만, 법률 및 제도의 문제로 다른 진출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밝힘.

  - 최근 FDI 완화 추세가 지속됨에 따라 관련 정책이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숙지를 바탕으로 한 전략 수립이 요구됨.

 

 

자료원: Franchise India 2014 홈페이지, Expo m+a base 홈페이지, Pragati Maidan Exhibition Complex, FAI(Franchise Association of India),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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