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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에너지 수입의 전환점, LNG 수입 프로젝트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주영도
  • 2014-09-24
  • 출처 : KOTRA

 

파키스탄 에너지 수입의 전환점, LNG 수입 프로젝트

- 파키스탄 에너지 솔루션의 한축이 될 전망 -

- LNG 수입으로 25억 달러 절감효과 -

 

 

 

□ LNG의 수입대체효과

 

 ○ 연간 25억 달러 절감 가능

  - 파키스탄에서 CNG는 전국적으로 산재해 있는 천연자원을 통해 공급받는 방식이였음. 그러나 파키스탄 정부는 2014년 상반기 카타르와 LNG 수입에 관한 협정을 맺어 LNG를 수입할 예정임.

  - 이렇게 수입된 LNG는 정제과정을 거처 CNG로 변환하게 되는데 CNG 자동차 등 각 수요처로 공급됨.

  - 파키스탄 산업계는 LNG를 수입하게 된다면 석유 수입과 비교해 연간 25억 달러 수입대체효과를 가져오며 약 100만 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

  - 예컨대 파키스탄 북부의 CNG 수송 파이프 라인 회사인 Sui 나 남부의 기타 회사의 가스시설은 하루 약 5억 큐빅피트 정도의 LNG를 CNG 스테이션으로 운송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할 것임.

  - 파키스탄 정부는 LNG 가스가 석유보다 저렴하게 공급될 것을 약속했으며 세금도 안정시킬 것임.

 

해상을 통해 LNG를 수송하는 LNG 수송선

 

 ○ 클린 에너지 소비 증가

  - CNG 스테이션으로의 가스 공급은 중단 없이 꾸준할 것으로 예상되며 CNG는 석유보다 30~35% 저렴할 것으로 추정됨. 특히 파키스탄은 CNG 펌프와 LNG 공급을 위한 광역 네트워크 부지를 보유하고 있어 전국적으로 클린 에너지 소비가 크게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CNG 스테이션의 고용창출효과

  - 또한 CNG 스테이션은 50만~7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해냈으며, 앞으로 이 숫자는 LNG로 인해 백만 개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

 

□ 기타 민간부문 파급 효과

 

 ○ 에너지난 해소에 도움

  - 민간부문 역시 10억 달러 가량의 LNG를 수입할 것이며, 이는 CNG 스테이션으로 공급되면서 250~300 MMcfd 대체효과를 가져옴. 이렇게 아껴진 가스는 발전소나 비료 공장으로 공급되면서 에너지난 해소에 기여할 것임.

  - 이러한 민간부문은 가스 절도나 누수 같은 UFG(원인 불명의 가스)에도 어느 정도 대응이 될 것임

 

□ 플랜트 건설 수요

 

 ○ 추가적으로 LNG 공급을 위한 인프라 구축 수요

  - 파키스탄은 기존 가스 시설의 인프라를 활용하면 500MMcfd의 LNG를 운송할 수 있으나, 더 많은 LNG 공급을 감당하기 위해 추가적인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있음.

  - 파키스탄 정부는 LNG 값은 오일 및 가스 규제 당국의 영향력이 배제된 오로지 시장 동력(market force)에 의해 좌우될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음.

 

□ 정부의 정책 방향

 

 ○ 소비자 혜택을 위한 정부의 노력

  - LNG는 석유류에 비해 30~35% 저렴할 것이며 실질적으로 소비자가 저렴해진 것을 체감할 수 있도록 정부는 세금 삭감을 단행하겠다고 선언함.

  - LNG 산업을 CNG 산업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18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추정

  - 한편, 파키스탄 야당 일각에서는 외국인 투자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는 등 정파 간 이해관계가 복잡한 것이 걸림돌인데 정부는 현 사안이 빠른 시일 내에 해결돼 외국자본이 파키스탄 석유 및 가스 부문에서 계속 투자·진출해 사업을 영위하기를 바라고 있음

  - 그러나 정부가 단호하게 결론을 내지 못하기 때문에 정파 간 기나긴 논쟁은 LNG 가격에 부정적 인식을 확산시켰음.

  - 예컨대 LNG 터미널 건설 승인 관련, 민간 측에서는 필요 절차를 투명하게 진행했음에도 파키스탄 정부가 5차례에 걸친 승인 작업을 마무리 하지 못하는 등 행정처리상 미흡함을 드러냄.

 

 ○ CNG 산업 가치 상승

  - 업계 및 관련협회 측에서는 LNG가 주입 스테이션으로 공급되면 이후 CNG 산업의 가치가 4억5000만~6억 루피로 급상승할 것으로 봄.

  - CNG 자동차는 현재 340만 대에서 450만 대로 증가할 전망이고 소비자는 매달 1만2000루피(약 12만 원) 절감효과를 볼 수 있음

 

□ 시사점

 

 ○ LNG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 참여 가능

  - 파키스탄은 더 많은 LNG 공급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플랜트 시설 증축 프로젝트가 필요할 것이므로 석유화학분야에 강점을 가진 한국을 비롯한 선진국에 프로젝트시장 진출 기회가 있음.

  - 파키스탄 정부 역시 외국인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자금이 부족한 파키스탄 기업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LNG 수입 프로젝트가 성공하기를 절실히 바라는 만큼 외국계 기업의 적극적인 진출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The Express Trib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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