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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오르는 인도의 데이터 시장, 힘찬 '날개짓'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배아랑
  • 2014-10-06
  • 출처 : KOTRA

 

떠오르는 인도의 데이터시장, 힘찬 '날개짓'

- 3년 후 3배 성장 기대되는 모바일 데이터시장 -

- 데이터 사용량 증가가 SNS, 미디어 콘텐츠, 애플리케이션시장도 영향 미쳐 -

 

 

 

□ 인도의 통신시장 현황

 

 ○ 인도 통신시장의 빠른 성장 속도

  - 2017년까지 인도 통신시장은 데이터 수익이 매년 70% 이상 증가해 350억 달러 규모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됨.

  - 구글과 AT커니의 공동연구는 3년 동안 인도의 스마트폰 사용은 더욱 늘어나 스마트폰 이용자는 현재보다 6배 증가해 3억8500만 명이 될 것이라 전망함.

  - 또한 인도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가 현재 1억5500만 명에서 2017년 4억80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휴대폰 데이터 사용량 또한 3배, 콘텐츠 구매는 5배 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측함.

        

 ○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 한국과 일본 통신시장의 경우 음성통화 사용에서 문자, 이메일 사용으로 데이터가 디지털화되는데 약 10년이 걸렸음.

   - 이에 반해 인도 통신시장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소셜 네트워크의 급속한 성장과 최근 e-커머스 붐으로 단기간 내에 디지털화될 전망임.

 

 ○ 저렴한 모바일 데이터 요금

  - 인도의 평균 데이터 요금은 MB당 0.25루피(한화 4.3원)로, 세계평균인 1.89루피(한화 33원)보다 8배가량 저렴함.

  - 인도 정부가 모바일 데이터 사용요금을 크게 낮추어 최소 사용 기준으로 매달 2달러에 제공한데 이어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무료 서비스까지 계획하고 있어 앞으로 데이터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전망임.

 

 인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현황

 

 ○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증가와 더불어 성장하는 SNS 시장

  - 인도의 최근 휴대폰 사용의 급증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Linkedin), 인스타그램, 왓츠앱(WhatsApp) 등의 SNS 플랫폼에 대한 인기가 폭발적으로 치솟고 있음.

  - 힌두스탄 타임즈의 5214명의 18세~25세를 대상으로 한 MaRS Youth Survey에 따르면 응답자의 57%가 매일 적어도 하나의 네트워크 사이트에 접속한다고 함.

  - 또한, 60%에 가까운 응답자가 휴대폰을 통해 SNS를 이용한다고 답했으며 20%의 응답자만이 컴퓨터를 통해 SNS에 접속한다고 함.

  - 왓츠앱의 경우 응답자의 82%가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접속한다고 함.

 

인도 주요 도시별 1일 SNS 접속 증가율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SNS 사용 비율

  

자료원: 힌두스탄 타임즈

 

□ 또 하나의 날개짓, 인도 Mobile Commerce 시장

 

 ○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는 M-COMMERCE

  - IAMAI(Internet And Mobile Association of India)에 따르면 2013년 인도 모바일 커머스 전체 시장규모는 3000억 루피(한화 5조1000억 원)로 전년 대비 15%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6년에는 4800억 루피(8조1600억 원)로 성장할 전망

  - Amazon India, Ebay India, Flipkart 등 온라인 쇼핑업체는 모바일 전용 애플리케이션 구축, 모바일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등 인도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 주목함.

     

 ○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수요상승

  - 인도 스마트폰 보유자 중 78% 이상이 1일 1회 이상 모바일 메시지를 사용하고, 95% 이상이 채팅·메신저 앱에 접속한다고 답변함. 또한 56%가 30일 이내로 채팅·메신저 앱을 다운로드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함.

  - 채팅·메신저 앱 사용자 중 디지털 상품과 앱 구매 경험이 있는 사용자 비율은 21%, 비구매자 중에서도 구매를 고려했던 사람이 18%로 적지 않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약 1억5600만명으로  빠른  속도로 가입자 수가 늘고 있음.

  - 인도의 스마트폰 시장 성장률은 160%를 넘어섰으며, 세계 평균 성장이 40% 안팎인 것을 감안하면 다른 나라보다 4배나 빠른 속도로 시장이 커짐.

  - 인도 내 스마트 이용률은 현재 10%밖에 안되며, 12억이 넘는 인구를 감안하면 엄청난 성장 잠재력이 있음.

     

 ○ 이에 따라,  모바일 데이터, SNS, M-COMMERCE, 애플리케이션 시장 역시 커지고 있음.

  - 2013년 7월 인도시장에 진출한 네이버의 ‘라인’은 ‘14년 4분기 기준 가입자 수 16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이는 인도에 맞는 적절한 현지화로 가능했음.

  - 데이터 사용의 40~50%가 동영상 시청인 것을 감안해 인도에 불어오는 한류 열풍을 이용해 모바일 미디어 콘텐츠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음.

  - 현재 초기단계인 인도의 미디어 콘텐츠 시장은 데이터와 콘텐츠 수익으로 6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창출해 낼 것으로 보임.

       

 ○ 한국 기업은 SNS, 모바일 미디어 콘텐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분야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SNS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는 인도에서 소셜 미디어 광고를 통해 온라인 캠페인, 브랜드 인지도 등을 홍보하는 것도 마케팅의 일환이 될 수 있음.

  - 특히 인도 마케터가 고객 확보를 위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이 페이스북이, 트위터, 유투브, 기타 블로그 순을 감안해 소셜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이용해야 할 것임.

  

 

자료원 : MINT, 힌두스탄 타임즈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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