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럭셔리시장, 빠르게 성장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3-04-05
  • 출처 : KOTRA

 

美 럭셔리시장, 빠르게 성장

- 에르메스, 지난해 4분기 21% 매출 증가 기록 -

- 럭셔리 제품 소비자들, 성향 각기 달라 -

 

 

 

지난해 명품 기업들의 미국 시장 매출이 큰 폭 상승하는 등 미국 럭셔리 제품시장은 빠르게 확장되는 추세임. 럭셔리 제품시장도 소비자의 소득·자산·성별·나이에 따라 각기 다른 특성이 있음. 남성이 여성보다, 나이가 어릴수록 자산이 많을수록 미국 경제를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소득이 높을수록 향후 1년간 럭셔리 제품 구매계획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됨. 럭셔리 제품의 정의도 소득계층과 성별에 따라 다르므로 제품의 정확한 타깃 소비층을 정하고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 美 럭셔리시장 성장세 활발

 

 ㅇ 지난해 4분기 Hermes International, LVMH, Richemont, PPR 등 명품 기업들은 미국 매출이 매우 크게 성장했다고 보고

  - 미국 경기회복이 진행되며 실업률, 주가, 주택가격 등 경제지표가 회복의 기미를 보임에 따라 부유한 미국인들이 값비싼 의류, 액세서리, 쥬얼리, 뷰티용품 등에 대해 부담 없이 지출하기 시작한 것으로 분석

  - HSBC의 사치재 애널리스트 Anoine Belge에 따르면 전반적 소비심리는 별다른 개선을 보이지 않으나 지출이 가장 큰 소비계층은 경제 불확실성을 개의치 않아 사치품에 대한 소비 트렌드는 전체 소비에서 압도적으로 활발

 

 ㅇ 에르메스는 미국 시장에서 지난해 4분기 21%의 매출 증가를 기록하며 명품 기업 중 가장 큰 성장을 보임.

  - 에르메스의 CEO Patrick Thomas는 미국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여전히 무궁무진하며, 에르메스가 정복해야 할 시장이라고 평가

 

 ㅇ 세계 최대의 명품기업 LVMH는 2012년 미국 시장 매출이 12% 성장을 기록해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시장 성장률 10%를 상회하면서 전 세계 매출 중 가장 큰 성장을 보인 것으로 보고

 

 ㅇ Frederic Roze L'Oreal 미국 지사장은 럭셔리 시장의 활력은 경제성장과 연관이 매우 크며, 미국 시장은 L'Oreal의 주요한 성장 원천이라고 언급

 

주요 명품기업 매출 성장률(2012년 4분기)

자료원: 월스트리트 저널

 

□ 럭셔리시장 소비자, 소득·재산·나이 성별 등에 따라 성향 달라

 

 ㅇ The Shullman Research Center에 따르면 명품 소비자들은 가계수입, 부, 나이, 성별에 따라 성향이 다므로 이 같은 성향이 럭셔리시장을 겨냥하는 비즈니스에 기회요인이 되거나 위협요인이 되기도 함. 따라서 타깃 소비자의 성향 파악이 중요

 

 ㅇ The Shullman Research Center가 가계 수입이 25만 달러 이상 되는 고소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남성이 여성보다 나이가 어릴수록 자산이 많을수록 미국 경제를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것으로 나타남.

  - 남성의 46%가 긍정적, 30%가 비관적이라고 응답한 반면, 여성의 21%가 긍정적, 37%가 부정적이라고 답변

  - 35세 이하 그룹 중 55%가 긍정적, 13%가 부정적으로 답했고 35~54세 그룹 중 31%가 긍정적, 34%가 부정적 그리고 55세 이상 그룹 중 25%가 긍정적 45% 부정적으로 답변

  - 100만 달러 이상의 자산을 보유했다고 응답한 사람 중 39%가 긍정적, 35% 부정적이라고 응답했으며 100만 달러 이하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 중 29%가 긍정적, 30% 부정적이라고 답변

 

 ㅇ 소득이 높을수록 더 높은 비율의 소비자가 향후 1년간 럭셔리 제품을 구매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조사

  - 명품 의류와 액세서리는 연간 소득 7만5000달러 이상 소득계층의 8%, 연간 소득 25만 달러 이상 소득계층의 12%, 50만 달러 이상인 소득 계층의 15%가 구매계획이 있다고 응답

  - 500달러 이상의 주얼리는 연간 소득 7만5000달러 이상의 소비자는 10%, 25만 달러 이상의 소비자는 17%, 50만 달러 이상의 소비자는 26%가 구매계획이 있는 것으로 조사

  - 고급 화장품은 7만5000달러 이상 10%, 25만 달러 이상 21%, 50만 달러 이상 25%가 구매 계획이 있다고 응답함.

 

 ㅇ 모든 설문 응답자들은 지난 12개월간 럭셔리 제품을 구입한 적이 있다고 답했는데, 소득이 높을수록 온라인 구매보다 매장을 방문해 구입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

  - 7만5000달러 이상 소득계층 중 25%가 매장구매, 24%가 온라인 구매

  - 25만 달러 이상 소득계층 중 47%가 매장구매, 33%가 온라인 구매

  - 50만 달러 이상 소득계층 중 57%가 매장구매, 44%가 온라인 구매

 

 ㅇ 모든 소득계층의 소비자들이 최근 구매한 럭셔리 제품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제품은 디자이너 의류 또는 액세서리

  - 7만5000달러 이상 소득계층에서는 고급 주얼리, 고급 화장품, 고급 향수, 고급 시계 순으로 뒤를 이음

  - 25만 달러 이상 소득계층에서는 고급 화장품, 고급 주얼리, 고급 향수, 고급 시계 순

  - 50만 달러 이상에서는 고급 주얼리, 고급 향수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고 고급 시계와 고급 화장품은 공동 4위

 

뉴욕 에르메스 매장 모습

자료원: 월스트리트 저널

 

□ 소득계층에 따라 럭셔리에 대한 개념도 달라

 

 ㅇ 소득과 성별에 관계 없이 모든 소비자들이 럭셔리를 묘사하는 단어는 best(가장 좋은), comfortable(편안한), designer(디자이너), nice(좋은), quality(질)

 

 ㅇ 25만 달러 이상 소득계층 중 남성과 여성은 럭셔리를 묘사하는 데 각기 다른 단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여성은 house(집), beautiful(아름다운), pampered(소중히 다뤄지는), fur(모피), relaxing(편안한),  cashmere(캐시미어), elegant(우아한)

  - 남성은 value(가치), top(최고), leather(가죽), diamond(다이아몬드), waste(낭비), overpriced(고평가된 가격), Mercedes(벤츠)

  - 공동으로 사용한 단어는 quality(질), fancy(고급스러운), nice(좋은), comfortable(편안한), fine(섬세한), best(최고), rich(부자

 

□ 시사점 및 전망

 

 ㅇ 현재 미국 럭셔리시장은 미국 현지인들의 수요가 중심이지만, 미국 정부가 중국인 방문객에 대한 비자 조건을 완화하면서 유럽으로 명품쇼핑을 가던 많은 중국 쇼핑객들이 미국시장으로 유입돼 미국 국내 명품 수요가 크게 증가할 전망

 

 ㅇ 미국 고가품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 정확한 타깃 소비자 설정과 성향 파악이 중요

 

 ㅇ 제품의 광고 및 마케팅에서도 타깃 소비자층이 더 흥미를 끌 수 있는 단어 선택이 필요

 

 

자료원: 월스트리트 저널, WWD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럭셔리시장, 빠르게 성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