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의류수입시장, 가격경쟁 심화에 따른 수입선 다변화
  • 현장·인터뷰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홍용택
  • 2014-09-12
  • 출처 : KOTRA

 

미국 의류수입시장, 가격경쟁 심화에 따른 수입선 다변화

- 중국산 의류 가격상승에 따라 태국, 중남미 등으로 수입선 확장 -

- 신흥국 현지 생산 진출 시 염색 등 품질관리도 고려 필요 -

 

 

 

□ 미국 의류시장 수입선 다변화

 

 ○ 의류수입은 중국산이 전체 수입시장의 39%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그러나 중국의 노동임금 상승에 따라 동남아와 중남미 국가의 수입시장 점유율이 점차 증가

 

                                                (단위: 백만 달러, %)

국명

2012년

2013년

증감률

세계

100,931.92

104,725.30

0.04

중국

40,583.24

41,674.81

0.03

베트남

7,654.64

8,771.75

0.15

인도

 5,895.67

6,298.88

0.07

인도네시아

5,197.43

5,230.32

0.01

방글라데시

4,621.59

5,104.88

0.10

멕시코

4,628.72

4,650.14

0.00

파키스탄

3,009.80

3,052.59

0.01

캄보디아

2,569.00

2,587.48

0.01

온두라스

2,574.22

2,510.40

-0.02

엘살바르도

1,873.67

1,886.83

0.01

자료원: Office of Textiles and Apparel

 

□ 특정국가에서 생산된 섬유는 석회질 포함된 물 때문에 염색 품질이 떨짐.

 

 ○ 미국으로 의류수입은 중간 에이전트에 의해 제3국 생산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의류를 제작해 미국 내 의류수입·제조·판매업체에 연결

 

자료원: 미국 노동청
 

 ○ 현지 수입의류 도매상에 의하면 중국산 의류는 최근 중국 노동자 임금이 상승함에 따라 가장 큰 경쟁력이던 가격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고 밝힘.

  - 이 업체는 전체 의류의 80%가량은 아직도 중국에서 가져오지만, 태국 등 인건비가 싼 곳에서 의류수입비중이 증가 중이라고 밝힘.

 

 ○ 시카고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의류전시회 Unik Show에 참가한 한 의류수입 도매업체에 의하면, 중국산은 가격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고 밝히며 중남미 등으로 수입선이 다변화되고 있다고 밝힘.

  - 그러나 중남미 특정국가의 경우 수질에 석회질이 많아 특정색깔의 염색이 어려워 의류 재질이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가 있어 낮은 가격경쟁력에도 바이어가 선호하지 않는다고 밝힘.

  - 결국 중요한 것은 원단의 재질이며, 재질을 유지하면서 가격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

 

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 시사점

 

 ○ 미국내 의류 가격경쟁 심화에 따른  미국 수출전략 재검토 필요

  - 미국 내 의류수출을 위해 인건비가 저렴한 국가로 현지 진출해 의류 생산공장 운영 시 의류업 진출 시 가격경쟁력만 염두에 둘 것이 아니라 염색 등의 의류품질관리도 염두에 두어야 함.

  - 의류업 제조공장 현지 진출 시 현지 수질에 석회질 포함여부를 검토해 염색품질관리를 할 필요가 있음.

 

 ○ 또한, 의류수입업자는 서부 캘리포니아와 동부 뉴저지에 양분됐고, 중부 내륙은 유통업에 집중돼 있음을 볼 때 각 지역에서 개최되는 의류전시회에 참가해 수입업자를 발굴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Office of Textiles and Apparel, 미국 노동청.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의류수입시장, 가격경쟁 심화에 따른 수입선 다변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