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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온라인 유통기업 담당자가 말하는 진출 시 준비사항
  • 현장·인터뷰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문진욱
  • 2014-08-29
  • 출처 : KOTRA

 

美 온라인 유통기업 담당자가 말하는 진출 시 준비사항

- 세금납부번호, 생산물 배상책임보험 등 온라인 유통기업 요구사항 충족 필요 -

- 온라인 유통기업의 품목, 주요 타깃 고객층 등을 고려한 진출 노력 -

 

 

 

□ 급성장하는 미국 온라인 소매시장

 

 ○ 미국 통계청에 따르면 2013년 기준으로 미국의 온라인 소매시장 규모는 2643억 달러로 전년 대비 16.5% 증가함.

 

 ○ 이는 전체 소매시장 성장률 4.2%에 비해 4배 가까이 높은 수치로 미국 온라인시장은 2018년까지 매년 10% 가까운 고속 성장을 지속해 2018년 4000억 달러 이상의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미국의 온라인시장 판매 비중은 아마존(Amazon), 이베이(eBay) 등의 온라인 판매 전문점이 42.3%로 가장 컸으며, 온·오프라인 매장을 모두 보유한 월마트(Walmart), 타깃(Target) 등의 업체가 34.9%를 차지하는 상황임.

 

 ○ 온라인 쇼핑물의 영향은 갈수록 높아지는데 오프라인에서 물품을 보고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쇼루밍(Showrooming), 반대로 온라인에서 제품 설명을 보고 오프라인에서 구매를 하는 웹루밍Webrooming) 등의 온·오프라인 결합 소비형태도 많아짐.

 

□ 미국 주요 온라인 유통 업체 담당자가 말하는 준비 사항

 

 ○ 뉴에그(Newegg)·Jonathan Yin(어카운트 매니저)

  - 뉴에그는 아마존 다음으로 미국에서 가장 큰 온라인 전문 전자 제품 유통 업체임.

  - 주력 제품은 전자 제품으로 주요 고객층은 25~54세 사이의 청장년층 남성으로 형성됨.

  - 이 회사의 어카운트 매니저인 Jonathan Yin 씨는 구매고객들은 일반 생활용품 유통업체 대비 교육 수준 및 재정 수준이 높고 재구매 고객이 전체의 75%인 점을 강조함.

  - 뉴에그를 통해서 온라인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미국 내 사업자 등록이 돼 있고, 뉴에그 요청이 있을 시 재무 상태 보고를 할 수 있어야 함.

  - 또한 거래 형태에 따라 생산물 배상책임보험을 들어야 하며, 해외업체를 대상으로 미국 재무부 발행하는 W-8BEN(Certificate of Foreign Status of Beneficial Owner for United States Tax Withholding) 서류를 준비해야 함. 이 경우 서류상 대금 수령인 성명은 업체 등록 대표자 성명과 일치해야 함.

  - 참고로 New Egg는 KOTRA와 2014년 8월 21일에 협약서를 체결해 KOTRA 소개를 통해 New Egg와 거래할 때 1% 수수료를 할인받을 수 있음.
(참조 링크: http://www.newegg.com/sellers/international/)

 

 ○ 라쿠텐(Rakuten)·Kenji Negi(국제 사업개발팀)

  - 일본 대형 온라인 전문 유통업체 Rakuten은 자국민의 94%가 계정을 보유할 만큼 인지도가 높은 업체임.

  - Rakuten 미국법인 국제 사업개발팀 Kenji Negi 씨는 온라인 마켓에서 물품 구매 시 물건을 직접 보지 못하는 점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

  - 따라서 온라인 고객에게 자세한 제품 설명, 제조업체 사진, 제품 시연 비디오, 제품 디테일 확대 사진 등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이러한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마케팅이 온라인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함.

  - 라쿠텐 납품업체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미국 내 주소를 둔 사업자 등록이 필요함. 미국 라쿠텐 납품업체 등록이 완료된 경우에는 일본 본사 라쿠텐 납품도 자동으로 가능한데, 이 경우 제품 발송은 한국에서 직접 발송도 가능함. (참고로 한국 내 주소를 둔 기업은 라쿠텐 일본에 제품 공급이 불가능)

  - 라쿠텐 공급업체가 되기 위해서는 미국에서 세금 보고가 가능한 TAX ID 혹은 해외 업체 대상 미국 재무부 발행 W-8BEN 서류가 있어야 함. 아울러, 미국 내 은행계좌 및 미국 내 배송주소 보유가 필수요건임.

 

 ○ 월마트(Walmart) · Robert Dyber(상품 디렉터)

  - 세계 최대 유통 업체 월마트는 경우 전 세계 3000개 사 이상의 글로벌 공급업체를 통해 제품을 납품받음.

  - 월마트의 상품 디렉터인 Robert Dyer 씨는 자사에 납품을 하기 위해서는 취급 제품 자체가 월마트 스타일에 맞아야 한다고 강조함. 이에 Walmart, Sam’s Club 매장 등을 방문해 취급 제품의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함.

  - 월마트는 신규 거래 업체 발굴 및 신제품 검토를 인터넷으로 진행하며, 월마트 홈페이지에서 ‘Direct Import &Global Supplier’로 업체 등록해 거래 검토를 신청할 수 있음.

  - 월마트 공급업체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월마트 자체적인 기준에 맞는 품질이 요구됨. 또한 세금 납부 번호(Taxpayer Identification Number,TIN)이 있어야 하고, 생산물 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하고 미국 사설 기업 신용도 평기기관 Dun &Bradstreet 등록번호를 받아야 함.

  - 일반 제품의 경우 국제 거래 단위 번호(Global Trade Item Number, GTIN) 혹은 국제 제품 코드 (Universal Product Code, UPC)를 보유해야 함. 또한 요청할 경우 물류 보안 감사에 응할 수 있어야 하며, 고가제품의 경우 도난 방지 시스템 또한 추가로 필요함.
(참고 링크: http://corporate.walmart.com/suppliers/apply-to-be-a-supplier/direct-import-global-suppliers

 

 ○ 스카이몰(Skymall)·Matt(구매담당자)

  - 기내 전문 유통업체로 유명한 Skymall의 구매 담당자 Matt 씨의 경우 기내 물품의 특성상 시중에서 구할 수 없는 신제품을 선호한다고 함. 이에 가격 경쟁력보다는 제품 품질 및 최신 트렌드 반영 여부를 무엇보다 중시한다고 밝힘.

  - Skymall의 경우 기내 전문 유통업체이므로 쇼핑의 편의를 위해 비행기 내에서도 자사 웹사이트를 통해 무료 Wifi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진행함. 또한 빠른 발송을 위해 취급 업체 제품은 미국에 유통 센터를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함.

  - Skymall에서는 분기에 한 번씩 신규 카탈로그가 제작되며, 제품 출시 6개월 전에 해당 카탈로그가 완성되므로 최적 시기를 정해 미리 검토를 받고 취급 제품으로 선정돼야 함. 카탈로그를 통한 판매율이 높은 만큼 깔끔한 디자인의 고해상도 이미지가 필수

 

 ○ 인그람 마이크로(Ingram Micro)·Danny Chung(총괄 매니저)

  - 세계 최대 IT 관련 제품 유통 전문 업체로 132개의 유통 센터를 통해 170개에 걸쳐 유통망을 보유하는 대형 업체임.

  - Ingram Micro 사 대외협력부서(External Communications) 총괄 매니저인 Danny Chung는 아시아권 국가도 자사의 서비스가 폭넓게 사용 중이라고 밝히고, 한국 업체와의 거래에 대해서도 큰 기대감과 관심을 보임.

 

미국 주요 온라인 유통기업별 특징

회사명

주요 특징

뉴에그

▪ 주요 품목: 전자제품 등

▪ 사전 준비 사항

 - Legitimate business license, background information

 - 생산물

 - W-8 Form

라쿠텐

▪ 주요 품목: 일반 생활용품 등

▪ 사전 준비 사항

 - US TAX ID 혹은 W-8BEN Form

 - 미국 은행계좌

 - 미국 내 배송 주소지

월마트

▪ 주요 품목: 일반 생활용품 등

▪ 사전 준비 사항

 - Taxpayer Identification Number(TIN)

 - 생산물배상책임보험(Products liability insurance)

 - Dun &Bradstreet Registration

 - 품목에 따라 국제 거래단위 번호(Global Trade Item Number, GTIN) 혹은 국제제품 코드(Universal Product Code, UPC)

 - 고가품에는 도난 방지 시스템 도입 필요

스카이몰

▪ 주요 품목 : 일반 생활 잡화 등

▪ 제품에 독창성을 중시하며, 분기별로 제작되는 카탈로그에 최소 6개월 이전에 제품 검토 및 카탈로그 자료

인그람 마이크로

▪ 주요 품목: IT 관련 제품 등

▪ 현재 한국에는 서비스 진행 중이지 않으나 한국 업체와 거래에 큰 관심 보임.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정리

 

□ 시사점

 

 ○ 미국 온라인 유통업체가 해외 공급선에 요구하는 사항은 업체마다 다르기 때문에 기업별로 절차에 대한 준비가 필요함. 다만, 기본적인 절차는 유통사별 홈페이지를 통해 알 수 있으나 일반적인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음.

  - W-8BEN((Certificate of Foreign Status of Beneficial Owner for United States Tax Withholding)
(참고: 한국처럼 미국과 조세 협정을 체결한 국가의 국민이 미국 금융기관을 통해 발생하는 소득을 신고할 때 호혜적인 원천 징수율을 적용시키는 서류)

  - 개인사업자의 경우(Taxpayer Identification Numbers, TIN)

  - 직원을 고용한 현지법인의 경우(Employer Identification Number, EIN)

  - 생산물 배상책임보험(Products liability insurance)

  - 국제 거래단위번호(Global Trade Item Number, GTIN) 혹은 국제 제품코드(Universal Product Code, UPC)

  - 미국 은행 계좌번호

 

 ○ 참고로 공급업체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물품을 전달하는 B2C 형태 오픈마켓·마켓플레이스의 경우와 해당 미국 업체의 물류센터로 물품이 전달돼 미국 내 유통이 되는 벤더의 경우에 따라 필요 준비서류가 달라질 수 있음.

 

 ○ 온라인 유통업체 특징에 부합하는 마케팅 방안 모색

  - 미국에도 다양한 분야에 수많은 온라인 유통업체가 있으므로 미국 온라인시장 진출 시 자사 제품의 특성 및 타깃 고객층을 파악하고, 적합한 온라인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함.

  - 업체마다 취급하는 제품 성향, 선호하는 마케팅 방식, 접촉하는 방법 등이 각기 다르므로 거래하고자 하는 업체 웹사이트를 통해 공급업체 등록 방법을 알아볼 것을 권장됨.

 

 ○ 온라인시장의 빠른 성장에 맞춰 물류 서비스 등의 지원 확대

  - 빠른 배송이 필수인 온라인 유통에서 사업 지속을 위해서는 재고, 배송, 반품 등을 처리할 수 있는 현지 물류 대응력이 필수임. 업체에 따라선 미국에 주소가 없는 경우 거래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현지 물류센터, 법인 등록, 미국 주소 및 계좌 등 철저한 준비가 필요함.

 

 

자료원: 미국 통계청, 미국 온라인 유통시장 진출전략 세미나 각 기업 발표내용 요약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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