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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은 낯선 한국 화장품 브랜드, 영국 진출 가능할까?
  • 현장·인터뷰
  • 영국
  • 런던무역관 신진아
  • 2014-08-22
  • 출처 : KOTRA

 

아직은 낯선 한국 화장품 브랜드, 영국 진출 가능할까?

- 자연주의, 안티에이징 화장품 선호 트렌드 -

- 낮은 브랜드 인지도가 오히려 새롭다는 강점될 수 있어 -

 

 

 

□ 영국 화장품시장 동향

 

 ○ 장기적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화장품시장 가치는 지난 5년간 25.6% 증가함. 앞으로 5년간 23.6%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이미 성숙도 높은 시장임에도 성장 가능성이 예상됨.

 

 ○ 네일케어 상품이 빠른 성장세를 보임. 네일 상품은 적은 비용으로 큰 변화를 주기 때문에 경제 불황에도 인기가 높으며 영국 시내 중심가 네일 케어숍도 최근 3년간 16% 증가

 

 ○ 영국 고령화 인구의 증가 및 지속적인 제품 혁신으로 안티에이징 부문 성장세임. 각기 다른 연령대(25~34세/35~44세)를 타깃으로 하는 노화예방제품 강세

 

 ○ Organic Monitor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자연주의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며, 영국은 그중 가장 큰 시장을 형성. 'natural' 또는 'green'이라는 키워드를 강조하는 화장품 회사가 앞으로 더욱 유리할 것으로 보임. 많은 제조사가 점차 천연성분을 함유한 상품을 늘려감.

 

□ 바이어 인터뷰

    

 - 바이어명: S. Prince (Director of Buying &Merchandising/Cult Beauty)

 - 온라인 화장품 리테일러

 - 매스브랜드보다는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효과가 우수한 상품을 소싱

 - 현재 한국 브랜드 판매 중임.

 

 ○ 영국 소비자에게 낮은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인지도

  - 화장품 바이어로서 한국 화장품의 우수성은 익히 알고 있지만, 일반 소비자에게 한국 브랜드는 여전히 생소함.

  - 한국 화장품 전문 온라인 리테일러도 있지만, 규모가 매우 작은 수준이고 아시아계 여성이 주요 고객임.

 

 ○ 한국 브랜드에 대한 바이어의 관심 증가

  - 인지도가 낮다는 의미는 한편으로는 그만큼 새롭고 유니크하다는 강점이 될 수 있음.

  - 한국 화장품의 특징은 혁신적이고 재미있는 상품이 많다는 점임. KOTRA를 통해 제안받은 화장품 샘플을 모두 사용해 보았는데, 그중 쿠션형 파운데이션이 매우 인상적이었음. 이 상품은 영국시장에는 없는 새로운 제품으로 자사 쇼핑몰에서 판매하기를 희망함. 현재 판매하는 한국 브랜드 역시 런칭 이후 매출이 잘 나옴.

 

 ○ 한국 화장품을 판매하기에 앞서 준비해야 하는 사항

  - 유럽 국가에서 화장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EU 화장품 규정(EU Cosmetic regulation 1223/2009)에 따라 제품을 반드시 사전 등록해야 함.

  - 등록 절차
1) EU 규정에 의거해 화장품 여부 판단 및 제품 정의
2) 사용 금지 성분 포함 여부 확인
3) 제품 정보 파일(PIF) 준비(Safety Report 포함)
4) EU 국가 내 대리인 지정
5) EU 규정에 따른 라벨 부착
6) CPNP(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 등록

  - EU 화장품 등록 과정은 제품 및 자료 보유 여부에 따라 2~6개월 소요

  - 대형 바이어나 수입사의 경우 등록 과정을 직접 관리하고 대리인 역할까지 하지만 중소형 리테일러의 경우 등록과정에 개입하지 않기 때문에 대리인 역할까지 대행하는 컨설팅 업체 활용해야 하는 경우 있음.

 

□ 시사점

 

 ○ 2008년 경기침체 이후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네일케어 상품 수요 증가하며, 사회적 공감 및 구조적 변화에 따른 자연주의, 안티에이징 화장품 상품 수요 증가하므로 이에 대한 시장진출 전략이 필요함.

 

 ○ 쿠션형 파운데이션과 같이 기존시장에 없던 혁신적인 화장품, 자연주의를 표방한 유기농 화장품, 연령대별 안티에이징 화장품 등 트렌드와 부합하면서도 기존 브랜드와 차별성을 갖는 제품으로 영국시장을 공략할 수 있음.

 

 ○ 까다로운 절차로 인한 시간적·금전적 낭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사전에 EU 등록에 대한 이해와 충분한 고려가 필수적으로 선행돼야 함.

 

 

자료원: KOTRA 바이어 인터뷰 내용, Key Note, Mintel, Organic Mon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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