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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베이징시 신공항 개항
- 투자진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4-08-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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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베이징시 신공항 개항
- 북경 신공항·천진·하북성 교통망 구축에 3,960억 위안(元) 투자 -
- 징진지(京津冀) 수도권 일체화 의 핵심 -
자료원: 百度地圖
□ 2018년 베이징시 신공항 개통 예정
ㅇ 세계에서 두 번째로 붐비는 베이징 공항
- 중국 경기가 둔화됨에도 불구하고 중국 국제항공(中國國際航空), 중국 남방항공(中國南方航空), 중국 동방항공(中國東方航空) 1분기 승객은 2013년 같은 기간보다 13% 증가함.
- 베이징 쇼우두(北京首都) 국제공항은 연간 8370만 명의 승객이 이용하는 공항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이용객 수가 많은 공항임.
- 중국 환경보호부(環境保護部)의 발표에 따르면 신공항은 베이징 쇼우두(北京首都) 국제공항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베이징시에서 계획한 제 2의 국제공항임.
- 신공항의 전체 투자 규모는 총 860억 위안으로 이중 공항건설 투자비는 799억 8700위안, 공항 항공관리 공정비용은 23억 위안을 차지함.
- 신공항 건설을 통해 2020년까지 4500만 명의 항공 이용객을 수용할 것이라 전망함. 향후 활주로 증설을 통해 2025년까지 7200만 명, 더 나아가 1억 명을 수용할 방침임.
ㅇ 세계 공항 순위(기준: 이용객수)
순위
공항
위치
1
애틀랜타 하츠필드 잭슨 국제공항
아틀랜타, 미국
2
베이징 수도 국제공항
베이징, 중국
3
두바이 국제공항
가우드, 두바이
4
도쿄 하네다 국제공항
도쿄, 일본
5
런던 히드로 국제공항
런던, 영국
6
로스 엔젤레스 국제공항
캘리포니아, 미국
7
홍콩 국제공항
홍콩, 중국
8
시카고 국제공항
시카고, 미국
9
달라스 국제공항
텍사스, 미국
10
파리 샤를드골 국제공항
파리, 프랑스
자료원: Google wekipedia 2014 statistics
□ 징진지(京津冀) 수도권 일체화의 핵심이 될 신공항
ㅇ 2017년 완공, 2018년 개항
- 베이징(北京), 톈진(天津), 허베이(河北) 등을 포함해 수도권 교통의 핵심 축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됨.
- 환경 영향 평가를 통과한 베이징의 제 2 공항은 베이징시 남부에 있는 다싱구(大興區)와 허베이성(河北省) 랑팡시(廊坊市) 광양구(廣陽區) 사이에 건설될 예정임.
- 천안문(天安門) 광장에서 남쪽으로 46km, 랑팡시(廊坊市) 중심과 26km, 천진(天津)공항과 85km 떨어졌으며, 기존의 베이징 쇼우두(首都) 공항에서는 남쪽으로 67km 떨어져 있음.
- 55㎢ 부지에 총 8개의 활주로를 건설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으며, 이중 4개는 개항 시점에 맞춰 우선 건설될 예정임.
- 종합적인 육상교통터미널과 베이징 시내까지 약 30분 만에 연결하는 고속철도가 건설됨. 베이징시 지하철도 이용할 수 있음.
- 신공항 건설을 통해 교통운송 체제를 완성함으로써 중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징진지(京津冀) 수도권 일체화 계획 또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함.
□ 시사점
ㅇ 베이징 쇼우두(首都) 공항 이용객의 분산화
- 신공항의 개항에 총 3960억 위안의 예산이 투입되어 경기부양의 효과가 기대됨. 또한 베이징의 과도한 집중을 막고 분산 성장의 효과를 기대함.
- 베이징 신공항 주변의 새로운 역세권 형성으로 베이징 부동산 시장의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어서 한국 기업들이 주목할 필요가 있음.
ㅇ 신공항의 효용성에 대한 의문
- 조달해야 하는 막대한 사업 자금 문제와 토지 수용, 주민 이주, 철거 등 준비작업의 진행 추이에 따라 사업 일정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음.
- 중국 영공은 80% 이상 군이 통제해 민간이 이용할 수 있는 항로는 제한적이므로 당국이 영공 규제를 완화하지 않거나 운항관리의 효율성을 높이지 않으면 신공항은 그렇게 유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음.
자료원: 人民网,新京報,京華時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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