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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랑 파리 프로젝트, 한국 기업의 프랑스 진출 기회-(2)교통
- 투자진출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정현철
- 2014-08-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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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랑 파리 프로젝트, 한국 기업의 프랑스 진출 기회-(2)교통
- 파리 외곽과 도심의 유기적 연결을 위한 350억 유로 규모의 교통망 건설 -
- 2015년 대규모 교통 프로젝트 착공, 한국 기업의 발 빠른 투자 기대 -
그랑 파리 프로젝트 경전철 조감도
자료원: Atelier Christian de Portzamparc
□ 그랑 파리 프로젝트의 핵심인 교통망 건설 프로젝트
○ 그랑 파리 프로젝트의 과제, 지속 발전 가능한 광역 도시 건설
- 파리를 친환경 녹색도시로 만들고 도시를 영불해협까지 확대하여 이전의 작은 도시에서 벗어나 광역 도시로 새롭게 단장하는 것이 본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
- 파리의 도시 구조를 현재의 단핵 방사형에서 다핵 구조의 선형 도시로 바꾸려는 계획
- 현재 파리는 인구 200만의 여타 수도들에 비해 작은 규모의 도시이지만 외곽을 흡수할 경우 인구 1200만 명으로 프랑스 전체 인구의 20%, 국가 총 GDP의 30%을 차지하는 거대 도시가 됨.
○ 광역 도시로의 확장의 첫 단추인 대중 교통망 구축
- 지속적 발전이 가능한 도시, 친환경 도시 구축에 중점을 두었기때문에 대중 교통 확충에 많은 투자
- 파리와 외곽지역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첫 단계임.
- 단순한 도시 계획을 뛰어넘어 지리적 벽을 허물어 도심과 외곽 사이의 사회적 갈등 요소까지 해결하려는 시도
□ 그랑 파리 프로젝트의 교통망 확장 계획의 변화 양상
그랑파리 프로젝트 대중교통 노선 계획도
자료원: Le monde
○ 도심과 외곽을 연결할 대중 교통 노선 대폭 확장
- 도심과 외곽을 이을 슈퍼 매트로 건설: 72개 역과 200km에 이르는 철로가 추가되는 4개의 노선을 건설함.
- 파리와 외곽 도시 어디서나 30분 만에 연결될 수 있도록 자동화 지하철과 교외선(RER)을 개선 혹은 확장함.
- 파리의 중심 공항인 샤를드골 공항과 오를리 공항 간을 공중 트램(경전철의 일종)으로 연결할 계획
○ 외곽지역간의 전철 노선을 확충하여 다핵화된 도시들에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
- 파리 외곽의 여러 개의 산업 중점 도시를 건설하여 이전보다 분권화된 수도 모델을 계획
- 도시 외곽에 전철 노선을 확충하여 다핵화된 도시들(Saclay 화학, Bourget 우주, Saint-Denis 창작 등)을 유기적으로 이을 계획
- 파리를 경유하지 않고도 파리 외곽지역간 이동이 훨씬 용이해짐.
□ 파리 교통 프로젝트의 진행 경과
○ 도시 기간 시설 연장과 리노베이션 진행 중
- 지하철 환승역(Châtelet역 7호선 환승구간, 6호선 Trocadero - Monparnasse 구간 등)과 RER, 트램 노선 등의 리노베이션 진행 중
- 지하철 4, 11, 12, 14호선 연장 계획(2015년 착공)
○ 도심과 도시 외곽 연결하는 새로운 고속 지하철 4개선(빨강, 파랑, 초록, 오렌지) 추가
○ 파리 지하철 18호선까지 신축 계획
□ 시사점
○ 프랑스 교통 인프라 확충에 거대 자원 투자 예정
- 건설, 철도 자재와 기술 부문에서 한국 기업 수출 기회 증가
- 한국 기업의 발 빠른 정보 확보와 진출이 필요한 상황임.
○ 메가시티로의 도약을 위한 서울의 다핵화 전략이 필요한 시점에 그랑 파리 프로젝트가 좋은 귀감이 될 수 있음.
- 유기적, 탄력적인 대도시로의 발전을 위해서는 권역별 다핵구조 도시로의 개편이 필요한 상황
- 현재 도심과 강남 2핵 구조로 된 서울의 발전과 개발을 위해 그랑 파리 프로젝트의 발전 경과를 지켜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파리 상공회의소 자료, Le Monde, 국토연구원, KOTRA 파리 무역관 자체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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