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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광학용 OCA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1-26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및 전망

  - 광학용 OCA(Optically Clear Adhesive)는 스마트폰과 같은 터치패널 접착에 사용되며 중국은 세계 최대의 IT생산국, 2013년 미국을 제치고 스마트폰·태블릿 세계 1위 수요시장

  - 2018년에는 중국 인구의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Flurry analytics                                              자료원: eMarketer

 

 

 

                                                                                                             (단위: 1억 위안,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및 성장률

약 117

65.47

약 190

62.34

약 305

60.26

            자료원: Global Information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중국 정부의 12차 5개년 계획의 세부 계획으로 IT산업 육성정책, 2015년까지 IT부문에서 매출액 1000억 위안 이상의 산업을 육성하기로 함.

  -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넘어 터치패널을 이용한 노트북, 냉장고, 자동차, 웨어러블 기기와 같은 사물인터넷(IoT) 산업이 정부의 지원에 따라 시장규모가 확대됨.

 

자료원: EMBEDDED WORLD

 

○ 수요감소 예상요인

  - 터치 패널의 경우, 중국의 수요 증가에 부응해 디스플레이 자급률을 확대해감.

  - 중국 정부는 자국 디스플레이 산업 육성을 위해 관세정책을 실시했으며 자국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함.

 

 ○ 무역관 전망

  -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및 터치패널을 이용한 기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데에 반해 생산기업이 한정돼 있어서 공급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경우 다른 기업으로의 루트를 찾을 것으로 예상됨.

  - 한편 IT 산업 업체의 생산라인과 연구시설의 중국 현지 이동 및 현지 공장화로 중국 국내 생산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OCA를 이용한 에어갭 충진은 눈에 편한 디스플레이와 어느 정도 연관이 있지만 향후 기술발전이 지속돼 별도의 터치센서 기재가 존재하지 않는 구조의 인셀 터치 기술이나, G2 터치 기술이 발달할 경우 눈에 좋은 디스플레이 기술의 수요는 감소할 가능성이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중국 내 생산 설비와 기술력을 갖추지 못한 중소 터치패널 제조업체

  - 전 세계 IT산업 업체의 고부가가치 제품 산업에 대한 생산라인과 연구 시설 등이 중국으로 이전 중이며 이 중 터치패널 제조업체가 주요 소비자로 부상할 전망

 

 ○ 소비자 구매 동기

  - IT 전문지 디지타임스 보도(2014.07.16.)에 의하면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기타 사물 인터넷 기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주요 OCA 공급처인 일본의 미쓰비시화학의 생산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경우 중국 터치 패널 업체는 대체재로서 LG하우시스 및 기타 한국기업에서 OCA를 공수해올 것으로 예상

  - 중국 첨단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터치패널과 같은 디스플레이 산업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OCA는 고기능성 소재로서 생산기업이 한정됨에 따라 대부분의 소비자가 수입에 의존하게 됨.

 

□ 수입동향

 

 ○ 개관

  - 2013년 중국 광학용 OCA 수입금액은 9758만1000달러로 전년 대비 약 0.1% 감소, 2012년 수입액은 9767만 7000달러로 전년 대비 약 20.5% 감소, 2011년 수입액은 1억2290만4000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약 58.4% 감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중국 광학용 OCA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92043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0

총계

122,904

97,677

97,581

-

-

-

-0.09

1

대만

41,490

31,057

33,312

33.76

31.79

34.14

7.26

2

일본

18,795

18,886

16,123

15.29

19.34

16.52

-14.63

3

대한민국

13,782

8,579

12,194

11.21

8.78

12.49

42.14

4

독일

7,079

9,245

8,387

5.76

9.46

8.59

-9.28

5

홍콩

8,606

9,756

10,145

7.00

9.98

10.39

3.98

6

중국

15,038

10,987

6,593

12.24

11.25

6.76

-39.99

7

미국

11,770

3,016

4,155

9.85

3.09

4.26

37.76

8

룩셈부르크

2,094

3,285

2,537

1.70

3.36

2.59

-22.77

9

스웨덴

3,186

2,053

1,432

2.59

2.10

1.47

-30.25

10

이탈리아

1,064

813

2,703

0.86

0.83

2.77

232.47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없음

 

 ○ 필수 인증

 

번호

명칭

감독조건

3920430090

판, 판, 필름 ( 중량에 의해 기타재료로 보강ㆍ적층ㆍ지지 또는 이와 유

사하게 결합하지 아니한 가소제의 거의 챈 6%를 포함하지 못하는 PVC

필름의, 박과 스트립 )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관세율

 

 ○ 관세율

 

상품번호

상품명칭

최혜국

일반세율

수출세율

부가세율

소비세율

계량단위

3920430090

판, 판, 필름 ( 중량에 의해 기타재료로 보

강ㆍ적층ㆍ지지 또는 이와 유사하게 결합

하지 아니한 가소제의 거의 챈 6%를 포함

하지 못하는 PVC 필름의, 박과 스트립 )

6.5%

45%

0%

17%

0%

kg

자료원: HS编码查询

 

 ○ 통관 시 유의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기본 유통채널은 2가지 경우로, 제조업체 → 터치스크린패널(TSP)업체로의 직접 유통과 제조업체 →중간대리상(가공·유통업체) →터치스크린패널(TSP)업체로의 간접 유통이 있음. 시장진입 초기시장 인지도 및 점유율이 낮은 기업은 유통채널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중간 대리 유통업체를 통해서 유통하는 경우가 많으며 브랜드 인지도 및 시장 점유율이 확보된 업체의 경우 직접 유통을 통해 유통함.

 

 ○ 최근 특정 기업체의 경우 현지 법인을 설립해 유통채널을 구축하는 경우도 있음.

 

 ○ 스마트폰 수리 업체 등에서의 온라인 유통도 증가하는 추세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제조업체명

상표

가격(소비자가격)

원산지

미쓰비시화학

(三菱化)

    

¥150/㎡

일본

NIPPA주식회사

(NIPPA公司)

¥130/㎡

일본

 3M

   

¥185/㎡

미국

율촌화학

(栗村化)

   

¥110/㎡

한국

LG HAUSYS

   

¥100/㎡

한국

TMS

    

¥108/㎡

한국

자료원: 淘宝网, 阿里巴巴,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조사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미국, 일본 제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증가

  - 중국제품과 비교해 품질에서 우위를 점함.

  - 주요 일본 제조업체의 공급 부족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수요증가

 

 ○ 선호 브랜드

  - 미쓰비시화학, 티엠에스 (TMS)

  - 미쓰비시화학이 시장 진입이 빨랐고 현재의 업체 공정상 미쓰비시화학 제품이 적합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이나, TMS 또한 2009년 이후 진출해 각각의 업체에 맞는 맞춤형 제품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감.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SHANGHAI INTERNATIONAL TOUCHSCREEN EXHIBIT

전시회명(한국어)

상해 국제터치스크린전시회

전시품목

-터치스크린패널 모듈/디스플레이정전 용량 터치스크린, 적외선

 터치스크린, 인셀 터치스크린, 저항막 터치스크린, 음향파 터치스

크린, 광학 터치스크린, 기타 터치스크린.

-부품/재료투명전도성 박막/필름, 테이프/접착제, 센서/IC, 커넥터, 플라스틱/유리기판, 페이스트/잉크재료, 정전기 방지 시트, 전극재

료, 방열/절연재, 발광/ 수광 소자, 도트 스페이서, 기타 관련 부품/재료.

-장비/장치코팅장비, 세정장비, 검사장비, 진공장비, 에칭장비, 노

광시스템, 기판 검사 장치, 연구장비, 인쇄기, 라미네이팅/조립장비,

 수명/내구시험 장비, 클린 룸 관련제품, 스크라이버/디커플링 장치,

 도트 스페이서 스프레이 장비, 각종 측정기기, 필름 관련 장비, 

타 관련 장비/장치.

-터치스크린 테크놀러지 솔루션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상해/1년 1회

규모(참가업체수)

950업체 예상 / 5만여 명 참관 예상

개최기간(2014년)

2015년 07월 07일(화)~09일(목)

웹사이트

http://sh.quanchu.com.cn

 

전시회명(현지어명)

SHENZHEN INTERNATIONAL TOUCHSCREEN EXHIBITION

전시회명(한국어)

심천 국제터치스크린전시회

전시품목

-터치스크린패널 모듈/디스플레이정전 용량 터치스크린, 적외선 터치

스크린, 인셀 터치스크린, 저항막 터치스크린, 음향파 터치스크린, 광

학 터치스크린, 기타 터치스크린.

-부품/재료투명전도성 박막/필름, 테이프/접착제, 센서/IC, 커넥터,

 플라스틱/유리기판, 페이스트/잉크재료, 정전기 방지 시트, 전극재료,

 방열/절연재, 발광/ 수광 소자, 도트 스페이서, 기타 관련 부품/재료.

-장비/장치코팅장비, 세정장비, 검사장비, 진공장비, 에칭장비, 노광

시스템, 기판 검사 장치, 연구장비, 인쇄기, 라미네이팅/조립장비, 수

명/내구시험 장비, 클린 룸 관련제품, 스크라이버/디커플링 장치, 도

트 스페이서 스프레이 장비, 각종 측정기기, 필름 관련 장비, 기타 관

련 장비/장치.

-터치스크린 테크놀러지 솔루션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심천/1년 1회

규모(참가업체수)

400업체 예상 / 5만6900여 명 참관 예상

개최기간(2014년)

2014년 11월 25일(화)~ 27일(목)

웹사이트

http://sz.quanchu.com.cn

자료원: 광저우무역관 정리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이미 터치패널 소재산업 제품의 유통은 투명화돼 있고 제품은 표준화, 규격화돼 있기 때문에 중국 바이어는 가격을 중요시함.

  - 빠르게 증가하는 수요에 맞춰 안정적인 공급을 중요시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선두 기업으로서 시장 점유율이 높은 일본 기업 제품과 품질의 차이가 없고 가격이 더 저렴함을 홍보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일찍이 진입한 미쓰비시 및 일본 제품과의 차별성을 위해 각각의 업체에 맞는 맞춤형, 공정상의 단가를 줄일 수 있는 광학용 OCA제품을 생산해 홍보

 

 ○ 각종 전시회에서 바이어에게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광학용 OCA는 기술력과 품질 홍보 및 일본 제품과의 단가 경쟁력 우위에 있음을 홍보

 

 

자료원: Flurry analytics, eMarketer, Global Information, EMBEDDED WORLD, 한국무역협회, HS 编码

查询, 淘宝网, 阿里巴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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