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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난, 정저우 국경 간 전자상거래 신규 출범
  • 트렌드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4-08-21
  • 출처 : KOTRA

 

허난, 정저우 국경 간 전자상거래 신규 출범

- '웨이신(微信)', '타오바오(淘)' 활용한 대행구매(하이따이; 海代)는 밀수로 간주 -

 

 

 

2014년 7월 24일, 중국 세관에서 '국경 간 전자상거래 수출입화물, 제품 관련 감독에 대한 공고(于跨境子商务进出境物、物品有关监管事宜的公告)'(이하 공고)가 정식으로 공표됨에 따라 중국 '해외구매(海外购买)'에 대한 감독관리가 엄격해질 것으로 예상됨. 앞으로 '웨이신(微信)', '타오바오(淘)' 등의 대행 구매업체를 통해 정식 통관 없이 거래하는 경우 불법거래로 간주

 

□ 중국 해외구매(海外购买)시장 현황

 

 ○ 현행 해외구매는 '하이타오(海淘)'와 '하이따이(海代)' 두 가지로 구분됨

  - '하이타오(海淘)'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문한 후 물류회사를 통해 중국까지 발송하는 통상적인 방법임.

  - '하이따이(海代)'는 주로 개인이 외국에서 중국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받고 물건 구매 후 소량으로 물류회사를 통하거나 판매자가 인편으로 운반해 판매하는 방식임.

  - '하이따이(海代)'는 주로 '웨이신(微信, 중국판 카카오톡)'을 통해 판매자와 소비자가 연락해 판매하는 방식이며 현지법상 밀수에 해당하므로 적발 시 제품이 세관에 압수되는 경우가 많음.

 

 ○ 중국 해외구매 수요 급증

 

중국 해외구매(海外购买) 시장 추이

2010

2011

2012

2013

120억 위안(-)

142억 위안(18%)

483억 위안(240%)

700억 위안(45%)

주: ( )안은 증감률

자료원: 써우후 뉴스(搜狐新)

 

  - 최근에 아마존, Ebay 등이나 중국 타오바오(淘) 혹은 찡둥(京)과 같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교역액은 해마다 큰 폭으로 성장

  - 소득수준이 증가하면서 이에 맞는 새로운 구매 욕구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전자상거래의 방식이 크게 부상함.

  - 해외구매는 전통 구매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경쟁력이 큼.

  - 'COACH' 브랜드의 지갑을 예로 들면 정저우 백화점에서의 판매가격이 4000위안인데 비해 해외구매를 통해 살 경우 2000위안 미만임.

 

□ 해외구매 소비자, 가짜 또는 불량 제품 허덕여

 

 ○ 해외구매를 통해 판매되는 제품 중 '하이따이'는 '하이타오' 대비 세관에 정식 통관하지 않고 관세를 회피하는 제품이 대부분으로 가격이 '하이타오'보다 더 저렴해 판매량이 많음.

 

 ○ '하이따이'는 중국 세관에 적발 시 압수됨.

  - '하이따이'는 가짜, 보조품이 많아 소비자 합법적 권익 보호가 어려움.

  - 현재 '하이타오'와 '하이따이'를 통해 구매한 제품은 모두 중국에서 AS가 어려움.

 

□ 허난 성 정부, 세관 국경 간 전자상거래업체 지정함으로 온라인시장 규범화

 

 ○ 국경 간 전자상거래 관련 온라인 유통업체 혹은 개인, 금융기관, 창고, 물류 등 관련 업체는 반드시 세관에 등록돼 있어야 되며, 세관 통관서비스 플랫폼과 인터넷으로 연계돼 수시로 정보 공유돼야 함.

  - 온라인 유통업체는 반드시 통관 사전에 화물리스트(单), 개인은 제품리스트(品目录)를 인터넷으로 세관 통관 플랫폼에 신고해 통관 시 리스트에 따라 통관함.

  - 화물 리스트 및 제품 리스트에는 반드시 주문 내용, 결제방식, 물류, 창고 등 정보가 기입돼야 함.

 

 ○ 앞으로 '웨이신', '타오바오'를 통해서 '하이따이'방식으로 거래하는 경우 밀수로 인정되며 처벌할 예정임.

  - 예전에는 '하이따이(海代)'에 대해 명확한 규정이 없었으나 이번 공고를 발표하면서 '웨이신', '타오바오' 등을 활용한 불법 '하이따이'업체에 대한 처벌근거를 마련함.

 

□ 허난 성 국경 간 전자상거래 발전 전망

 

 ○ 정저우시전자비즈니스발전계획(州市子商务发规划)(2014~2020)에 의하면 2020년까지 정저우시를 글로벌 전자상거래센터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함.

  - 중부전자상비즈니스 집중효과를 발휘해 인터넷 소매업을 적극 발전시킴.

  - '찡둥상성(京商城)', '쑤닝이꺼우(宁易)', '아마존(亚马逊)' 등 인터넷 쇼핑몰 운영업체를 적극 유치해 2020년까지 허난 성 인터넷 소매업 교역액 1500억 위안 돌파할 것이며 전체 사회소비품 매출액 중 30% 이상 차지할 것을 목표로 함.

  - 전통 유통시장인 '인지상무성(基商城)', '황허식품성(河食品城)', '천자이화훼시장(砦花卉市)' 등의 대형 도매시장과 대상(大商), 데니스(丹尼斯) 등 오프라인 유통기업의 온라인화를 유도해 2020년까지 기존 오프라인 기업의 50% 이상을 온라인화시킬 예정임.

 

 ○ 국경 간 전자상거래 산업체계화 진행

  - 정저우 철로의 국제컨테이너 선로를 증설하며, 국제우편, 국제택배 위주의 국제 항공운수 시스템을 구축

  - 정부 차원에서 국경 간 전자상거래 관련 통관, 상품검사, 세금환불, 지불결제에 명확한 규정과 매뉴얼을 제시해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모델 개발

  - 중국의 대표적 온라인 쇼핑몰인 '세계공장망(世界工厂网)', '만국유품(万品)', '보세국제(保税国)' 등 온라인 유통기업을 중점 발전시킴.

 

□ 시사점

 

 ○ '하이따이'는 정상적인 전자상거래 수단이 실제 전자상거래 수요를 못 따라가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볼 수 있어 이를 통해 온라인 시장의 수요가 커짐을 알 수 있음.

 

 ○ 이번 발표된 공고는 중국 온라인 유통시장에 대한 체계화의 일환으로 앞으로 이 분야에 대한 한국 기업의 진출환경도 상대적으로 투명해졌다고 볼 수 있음.

 

 ○ 특히, 정저우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 시범지역 중 하나로 한국 기업의 중국 전자상거래 진출 시 우선 주목해야 될 지역임.

 

 

자료원: 써우후 뉴스(搜狐新), 망역뉴스(易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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