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사우디아라비아 2014년 라마단 결산
  • 현장·인터뷰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4-08-06
  • 출처 : KOTRA

 

사우디아라비아 2014년 라마단 결산

- 라마단 기간 중 단축근무, 평소와 다른 취침시간 등 독특한 생활패턴 -

- 소비는 증가하지만 생산성은 감소 -

- 라마단 소비 풍습, 기업의 판매전략 파악 필요, 마케팅, 선적 등 스케줄 관리가 관건 -

 

 

 

자료원: khaleejtimes

 

□ 사우디아라비아 라마단 개관

 

 ○ 라마단이란

  - 라마단은 이슬람력으로 9번째 달에 해당되며 아랍어로는 ‘엄청난 더위'를 의미함.

  - 이 기간에 해가 떠 있는 낮에는 음식과 물을 먹지 않음.

  - 모슬렘의 생활 패턴은 라마단 기간 중 많은 변화가 있으며, 이는 소비활동뿐만 아니라 기업의 판매 활동에도 영향을 미침.

 

 ○ 라마단 기간

  - 2014년 사우디아라비아의 라마단은 6월 29일에 시작 7월 28까지 총 31일간 이뤄짐.

  - 라마단이 종료되고 시행되는 연휴인 Eid Al-Fitr는 7월 27~31일까지 5일간이나 정부 부처의 경우 7월 22일~8월 2일까지 약 12일간 휴무를 실시함.

 

사우디아라비아 요일별 라마단 휴일 안내

구분

날짜(요일)

분류

라마단 시작

6월 29일(일)

준수사항

이드-알-피트르 (공공기관)

7월 22일(화)

준수사항

이드-알-피트르 (공공기관)

7월 23일(수)

준수사항

이드-알-피트르 (공공기관)

7월 24일(목)

준수사항

이드-알-피트르 (공공기관)

7월 25일(금)

준수사항

이드-알-피트르 (공공기관)

7월 26일(토)

준수사항

이드-알-피트르

7월 27일(일)

국경일(의무 휴일)

이드-알-피트르(라마단 종료)

7월 28일(월)

국경일(의무 휴일)

이드-알-피트르

7월 29일(화)

국경일(의무휴일)

이드-알-피트르

7월 30일(수)

국경일(의무 휴일)

이드-알-피트르 (공공기관)

7월 31일(목)

준수사항

이드-알-피트르 (공공기관)

8월 1일(금)

준수사항

이드-알-피트르 (공공기관)

8월 2일(토)

준수사항

 

 ○ 근무시간

  - 2014년 사우디 노동부에 따르면 2014년 라마단 기간 중 민간 기업의 의무 근무시간은 일일 6시간 주중 최대 36시간으로 정해짐.

  - 복지부장관인 Abdulrahman Al-Barrak에 따르면 공공부문은 2014년 라마단 기간 중 오전 10시~오후 3시까지 일일 5시간 근무를 원칙으로 함.

  - 그러나 실제적으로 정오 예배시간 30분과 금식으로 인한 업무효율 저하를 생각하면, 근무시간은 2~3시간에 불과함.

 

 ○ 독특한 생활패턴

  - 라마단 기간에는 취침, 식사시간 등이 다른 시기와 확연하게 달라서 현지 문화 및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라마단의 생활패턴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음.

  - 이슬람교의 기도 시간은 파즈르(아침 예배), 주흐르(정오 예배), 아쓰르(늦은 오후 예배), 마그립(일몰 예배), 이샤(밤 예배)로 이뤄져 있음.

 

사우디아라비아 예배 시간

날짜

요일

파즈르

일출

주흐르

아스르

마그립

이샤

7월 23일

수요일

3:49

5:16

12:00

3:25

6:43

8:43

7월 24일

목요일

3:51

5:17

12:00

3:25

6:42

8:42

7월 25일

금요일

3:51

5:17

12:00

3:25

6:42

8:42

7월 26일

토요일

3:52

5:18

12:00

3:25

6:41

8:41

7월 27일

일요일

3:53

5:18

12:00

3:25

6:41

8:41

7월 28일

월요일

3:53

5:19

12:00

3:26

6:40

8:40

7월 29일

화요일

3:54

5:19

12:00

3:26

6:40

8:40

 

  - 대부분의 모슬렘은 라마단 기간 중 세 번에 걸쳐서 취침을 함. 첫 번째는 퇴근을 하고 귀가한 시간부터 일몰 예배 이전까지 둘째는 자정이 넘은 시간부터 아침 예배 전까지 셋째는 아침 예배 이후 출근 시간 전까지임.

  - 하루 중 해가 지고 단식이 끝날 때 먹는 첫 번째 식사를 이프타르라고 함. 이샤가 끝난 이후 10시경부터는 두 번째 식사를 함. 이후 아침 예배(파즈르) 세 번째 식사를 하는 경우가 보통임.

  - 라마단이 끝나기 10일 전부터는 특별기도라 해 새벽 1시~2시 30분까지 자발적인 기도가 이뤄짐.

 

□ 라마단 기간 중 기업 활동 애로사항

 

 ○ 노동생산성 감소

  - 이러한 근무 시간의 감소는 노동 생산성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음.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우디아라비아의 노동 생산성은 라마단 기간 중 35~50% 하락하는 것으로 밝혀짐.

  - 단축 근무뿐만 아니라 생활 패턴 변화로 인해 일의 능률이 떨어짐.

 

 ○ 건설사의 애로사항

  - 건설 작업은 라마단의 더운 기후로 인해 일몰 후에 이뤄지는 경우가 많음. 하지만 최근 이프타르(라마단 기간 중 단식을 마친 후 일몰 후 먹는 첫 식사) 후 노동 시간을 일일 네 시간으로 단축하는 정부 정책에 따라 건설사의 피해가 누적되는 상황임.

  - 제다 상공회의소의 계약자 위원회에 따르면 대략 30%의 건설사가 오후 8시~11시까지 일일 3시간 동안만 건설 작업을 함.

  - 건설사는 라마단 기간에 건설 근로자에게 건설 기자재 준비, 건설 부산물 정리 등 상대적으로 비생산적인 일을 시킴.

 

□ 소비패턴

 

 ○ 사재기 기승

  - 라마단 기간 중 소비의 증가로 제품 가격이 상승함. 라마단 기간 이전에 식료품을 구매하기 위해 1~2주 전부터 많은 양의 소비가 이뤄짐. 특정제품은 품귀현상까지 빚어짐.

  - 쌀의 경우 사재기 기승으로 올해 5월 중순~6월 초까지 10㎏ 포장 쌀을 기준으로 가격이 45% 상승함.

  - 이에 사우디 상공부는 사재기를 단속해 적발 시 높은 벌금을 부과함.

 

자료원: Al-arabiya

 

 ○ 특정 제품군은 라마단 기간 중 소비량이 한 해 소비량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함.

  - 라마단 특수품목: 식품류, 의류, 보석류, 자동차, 가구 및 소비재 가전 및 전자제품

  - 식품류의 경우, 이프타르로 인해 소비량이 증가

  - 이프타르는 개인소비, 부유계층이 빈곤계층을 위해 제공하는 자선용 소비, 기업이 직원에게 제공하는 선물용 소비로 이뤄짐.

  - 의류, 보석류는 라마단이 끝난 후의 축제기간인 이드 알 피트르 중 선물용으로 많은 구매가 이뤄짐.

 

 ○ 과소비

  - 사우디인은 라마단 기간 중 필요한 양보다 많은 양의 식료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 소비지출의 지나친 증가. 식료품 낭비, 음식물 쓰레기 문제 등 사회적인 문제를 낳음.

  - 사우디아라비아 상공회의소가 사우디아라비아 내의 1480가구를 모집단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라마단 기간 중 소비되는 식료품은 30억 리얄에서 40억 리얄에 달함.

  - 평균적으로 라마단 기간 중 음식물 쓰레기 폐기량은 다른 달에 비해 30% 이상 많음.

 

 ○ 신용카드 사용의 증가

  - 라마단 기간 내에 이뤄지는 과소비가 신용카드 사용 증가의 주요 원인임.

  - 2013년 라마단 기간 중 신용카드 사용은 전년에 비해 24% 증가한 것으로 밝혀짐.

 

□ 기업의 마케팅 전략

 

 ○ 이프타르를 활용하는 기업

  - ‘라마단 만찬’이라고도 불리는 이프타르는 비즈니스 사교의 장임.

  - 몇몇 기업은 호텔이나 식당을 빌리거나 대형 텐트를 설치해서 거래처, 정부 관료를 초대함. 이렇듯 기업은 파티를 주최 및 후원하며 동시에 그곳에서 자사 제품을 홍보

  - 대표적인 예로 2014년 라마단 기간 중 Kingdom Tower 내에 위치한 four season hotel의 이프타르에서는 Turkish Airlines, Mohammad Yousuf Naghi Motors, Alam Al=Safwa, Dar Al-Hayat, Samsung과 같은 기업이 후원사로 참여함.

  - 해당 기업은 만찬을 후원해 기업을 홍보하는 동시에 BMW and Rolls Royce의 최신 모델, 향수, 보석, smart TV 등을 진열해 제품을 알리기도 함.

 

자료원: Four Season

 

 ○ 자동차 기업의 공격적인 마케팅

  - 라마단 특수품목 중 자동차 제품시장에서 가장 적극적인 마케팅이 이뤄짐.

  - Ford의 경우 Ford Focus, Ford Fusion, Ford Expedition, Ford Taurus, Ford Flex, Ford Escape 6개 제품군의 가격 인하와 자동차를 상품으로 한 복권 이벤트를 추진함.

  - Renault의 경우 Renault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무이자 대출 구입, 1만 리얄 환급, 5년/10만㎞ 무상 보수의 세 가지 혜택 중 한 가지를 제공

 

자료원: Gulf News

 

□ TV 시청과 광고의 증가

 

 ○ 과거 라마단 기간 중 사우디인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위해 일찍 잠자리에 들곤 했으나 최근 들어 야간에 잠을 자지 않고 TV를 시청하는 사우디인이 늘어남.

  -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33%의 응답자는 라마단 기간 중 3~5시간, 18%는 5~7시간, 35%는 1~3시간 정도 TV를 시청한다고 밝힘.

 

 ○ 라마단 기간은 기온이 아주 높기 때문에 사우디인은 바깥에서 활동하는 것보다 실내에 있는 것을 선호함.

  - Saudi Broadcasting Corporation(SBC)에 따르면 라마단 기간 중 Saudi Television 채널의 광고 수는 지난 2년간 20%가량 상승함.

 

□ 시사점

 

 ○ 라마단 특수를 위한 비즈니스 수행 시에는 향수, 전자제품, 의복 등 소비재 제품 위주로 마케팅을 실시해야 하며 현지 할인 폭이 큰 경우가 바이어에게 적절한 단가를 제시해야 함.

 

 ○ 특히 라마단이 시작되면 물품 통관 등이 평소의 약 2배 이상 시간이 소요되므로 최소 4~5개월 전부터 집중 마케팅을 실시해야 하며 3개월 전에는 선적을 실시하는 등 스케줄 관리가 매우 중요함.

 

 ○ 아울러 라마단 기간은 금식을 통해 어려운 사람을 돕는 기간이므로 회사제품 기증 및 이프타르 행사 등을 통한 CSR 행사도 고려하기 좋은 기간임.

 

 

자료원: 두산백과, Arab News, Saudi Gazette, Euromonitor,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사우디아라비아 2014년 라마단 결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