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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친환경 세제 인기몰이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수
  • 2014-07-28
  • 출처 : KOTRA

 

美, 친환경 세제 인기몰이

- 세제 소비 3.9% 증가 -

-소비자 71% 친환경 세제 선호-

 

 

 

□ 2014년 미국 세제시장 현황 분석

 

 ○ 美, 세제산업 연평균 3.9% 지속 성장

  - 2011년 조류 인플루엔자 발생은 세제 제품에 관심 증가로 이어져, 지난 5년간 세제 소비량은 3.9% 증가

  - 2013년 세제시장 전체 규모가 571억 달러에 달함.

  - 향후 5년 동안 3.1% 성장으로 1454억 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

  -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면서 많은 소비자가 고가의 세제 상품을 선호함.

  - 주요 소비 사업체인 편의시설, 호텔 및 식당에서 청결용품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세제사업의 매출이 증가하고 미국 내 5만9000개의 청소업체를 통한 세제 소비량이 증가함.

  -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가 증가하며 대형 유통업체가 자체 제조해 판매하는 PL(Private Label)제품 판매 증가

 

 ○ 친환경 세제 상품의 인기몰이

  - 2013년 통계에 의하면 71%의 소비자가 세제 구매 시 친환경 제품에 관심을 가짐.

  - 소비자는 인체에 무해하고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친환경 세제를 선호

  - 최근 M사에서 출시한 물비누(hand soap)는 무독성뿐만 아니라 세련된 디자인을 갖춰 많은 인기를 끎.

  - 친환경 세제 판매율은 주방세제가 46%, 다목적 살균 소독제가 21%를 차지

 

소비자의 친환경 세제 선호도 조사 결과

(단위: %)

자료원: CSRwire

 

□ 미국 세제 수입 현황

 

 ○ 주요 수입국으로 멕시코는 24.34% 증가한 4500만 달러, 독일은 8.71% 증가한 4000만 달러, 캐나다가 전년 대비 7% 감소한 3500만 달러, 일본이 24% 감소한 1800만 달러, 그리고 중국이 25% 감소한 870만 달러를 차지함.

 

 ○ 한국의 2013년 수입규모는 전년 대비 22% 성장해 270만 달러를 기록함.

 

미국 세제 수입 현황(HS Code 340290)

            (단위: US$ 천, %)

순위

국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0

총계

196,484

221,763

231,155

100

100

100

4.23

1

멕시코

33,107

36,333

45,176

16.85

16.38

19.54

24.34

2

독일

32,983

37,533

40,802

16.79

16.92

17.65

8.71

3

캐나다

33,194

38,143

35,475

16.89

17.20

15.35

 -7.00

4

이탈리아

23,049

19,324

20,175

11.73

8.71

8.73

4.40

5

일본

18,063

24,034

18,102

9.19

10.84

7.83

 -24.68

6

네덜란드

10,968

14,092

14,041

5.58

6.35

6.07

 -0.36

7

중국

8,462

11,741

8,738

4.31

5.29

3.78

 -25.58

8

영국

5,160

7,617

6,744

2.63

3.43

2.92

 -11.46

9

벨기에

6,512

7,015

6,737

3.31

3.16

2.91

 -3.96

10

프랑스

6,428

4,514

6,704

3.27

2.04

2.90

48.51

14

한국

2,309

2,235

2,737

1.18

1.01

1.18

22.4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주요 유통채널 및 업체

 

 ○ 미국 세제시장은 대형마트(34.4%), 개인 소매상점(20.8%), 음식업체(17.4%), 보건업체(14.3%), 숙박업계(11.6%)로 유통되고, 세제용품은 크게 가정용이 57%, 상업용이 43% 판매됨.

 

세제 유통 채널

    

자료원: IBIS WORLD

 

 ○ 미국 주요 세제기업은 Tide, Crest, Oral-B로 잘 알려진 The Procter & Gamble Company(P&G)가 전체시장의 19.6%, 존슨 & 손(SC Johnson & Son Inc.)가 9.5%, 그리고 Colgate-Palmolive Company가 5.8% 나타남.

 

미국 세제기업 시장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친환경 세제 제품 동향

 

 ○ 2016년까지 5% 성장하며, 825억 달러 매출 전망

  - 경기 회복세로 친환경세제용품의 소비가 전년 대비 28.5% 증가

 

미국에서 출시되는 친환경 세제용품

친환경 세제용품

시장 점유율

Seventh Generation

23.8%

Method

20%

Purex Natural Elements

16.8%

Colorox Greeen Works

12.8%

Mrs. Meyers/Caldrea

6.3%

Palmolive

4%

Arm &Hammer Essentials

3%

Earth Friendly Products

2.8%

Simple Green

1.8%

Planet

1.4%

Nature's Source

0.1%

자료원: Green Cleaning Magazine

 

 ○ Seventh Generation은 친환경 세제시장에서 23.8%, 연간 15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

  - 친환경 세제제품 및 유아용품과 위생용품을 판매하며, 휘발성 유기화합물(VOC)과 향이 없는 상품이 꾸준한 인기를 끎.

  - 알레르기나 천식이 있는 민감한 소비자가 무자극성의 친환경 세제를 선호함.

 

 ○ Method는 친환경 세제시장에서 20%, 연간 10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림.

  - 무독성 원료와 다양하고 세련된 상품 디자인으로 큰 인기를 끎.

  - 시즌에 따라 새로운 상품을 출시해 소비자의 기대감을 상승시킴.

 

미국 친환경세제

    

자료원: Seventh Generation, Method

 

□ 진출 전략 및 시사점

 

 ○ 34.4% 시장을 통한 제품 출시 전략 필요

  - 최근 한국 기업이 미국 세제시장에서 22% 성장률을 보이며 세제 수출 확대 가능성을 보임.

  - 미국의 대형 마트인 월마트, 코스트코, 타겟, 홀푸드, 크로거, 트레이더 조 등과 같은 유통업체를 통한 진출이 필요함.

 

 ○ 친환경 세제 수출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

  - 저렴한 가격과 다양하고 세련된 외관을 가진 친환경 세제 개발이 필요

 

 

 ○ 소비자가 선호하는 환경마크를 알아야 함.

  - 미 환경청(EPA)에서 인증하고, 친환경 세제 제품에 붙는 환경 마크 및 소비자가 선호하는 친환경 인증 마크에 대한 정보가 필요함.

 

 

자료원: 미국환경청(EPA), 중소기업청, ATKearney, Green Cleaning Magazine, IBIS WROLD, Method, Seventh Generation, KOTRA 달라스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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