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파키스탄 요거트 아이스크림시장 유망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주영도
  • 2014-07-30
  • 출처 : KOTRA

 

파키스탄 요거트 아이스크림시장 유망

-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 -

 

 

 

□ 아이스크림시장 추세

 

 ○ 점차 비만 방지 등 건강을 고려한 제품이 각광을 받음.

  - 파키스탄은 일반적으로 더운 나라로 알려졌으나 북부지방으로 갈수록 상대적으로 기온이 낮은 지역도 공존하는 나라임. 따라서 그러한 지역에서는 아이스크림 소비가 많지 않지만 전반적으로는 아이스크림 시장도 성장

  - 더불어 파키스탄의 요거트 아이스크림시장도 성장 중이고 품목의 추세는 건강 쪽에 맞춰져 저지방 요거트 아이스크림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됨.

 

 ○ 주 소비층

  - 파키스탄에서 아이스크림은 간편한 군것질거리나 디저트라기 보다는 음식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나이, 사회적 위치 등에 구애받지 않음. 단지 나이와 경제적인 능력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의 아이스크림이 소비됨.

  - 요거트 아이스크림은 다이어트나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 사이에 인기가 높음. 따라서 엘리트층, 고소득층 중심으로 소비가 형성됨.

 

□ 시장규모

 

 ○ 해외업체의 진출이 본격화되지는 않은 상태

  - 2014년 전체 아이스크림 시장규모는 약 2억7500만 달러로 전망되며 매년 1.6% 인구 증가율을 감안할 경우 2015년에는 2억8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대표적인 수입제품으로 스위스 브랜드인 MOVE N PICK이 150만 달러 규모임.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경우는 시장에 소개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정확한 통계가 등록되지 않아 전체 시장규모의 10~20% 정도로 추정됨.

  - 파키스탄에서 해외로 수출실적은 없음. 반면, 주 수입국으로는 스위스, 이탈리아, UAE, 미국 등임.

 

(단위:백만 달러)

연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시장규모

172

219

267

271

275

280

자료원: 현지업체 인터뷰

 

□ 유통구조

 

 ○ 파키스탄 아이스크림 유통망은 지역으로 구분

  - 1. 북부지방(이슬라마바드, 페샤와르)
2. 중부지방(라호르, 펀자브)
3. 남부지방(신드주, 발루치스탄)

  - 위 지방 중심으로 파키스탄 아이스크림시장의 경쟁력은 광범위한 유통망에서 나옴. 따라서 아이스크림의 유통구조는 다른 품목의 구조와는 조금 차이가 있음.

  - 쉽게 녹는 품목 특성상 냉동 수송, 저장고 등이 필요해 다소 복잡한 유통구조를 가짐. 주로 점포를 갖춘 아웃렛 매장에서만 판매되고 그러한 소비상이 아이스크림 유통의 주도권을 가짐.

 

파키스탄 요거트 아이스크림시장 SWOT 분석

기회요인(Opportunity)

강점요인(Strength)

ㅇ 1억8000만 명의 소비시장

ㅇ 소득 증가에 따른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

ㅇ 유명 브랜드 진출 시작 단계

ㅇ 인스턴트 방식이 아닌 자연 친화적인 맛과 성분

ㅇ 낙농장 보유 거대 인프라

ㅇ 연중 더운 날씨

위협요인(Threat)

약점요인(Weakness)

ㅇ 심각한 전력난

ㅇ 불안정한 치안 수준으로 투자 의욕 감소

ㅇ 높은 가격으로 인한 소비 계층에 한계

ㅇ 현지 합작에 따른 사업 환경의 한계

 

□ 가격현황

 

 ○ 대표적인 요거트 아이스크림 체인점인 SNOG의 경우 가격대가 3.77~16.11달러에 분포

 

SNOG 기준-4 Sizes of cup

            (단위: US$)

용량/가격

기본가격

1토핑 추가 가격

2토핑 추가 가격

3토핑 추가 가격

Little 140g

3.77

4.33

4.88

5.44

Classic 240g

4.44

6.00

6.55

7.11

Big 350g

8.05

8.61

9.16

9.72

Massive 630g

14.44

15.00

15.55

16.11

토핑 추가 시

0.55

0.55

0.55

0.55

자료원: 현지업체 인터뷰

 

□ 마케팅 방안

 

 ○ 포지셔닝

  - 요거트 아이스크림은 상대적으로 현지 소비자에게는 새로운 현상임. 일반 아이스크림은 소득이 낮은 계층부터 중간 계층, 높은 계층까지 소비층이 다양하게 형성되는 반면, 요거트 아이스크림은 중산층부터 상류층에 국한됨.

  - 중·상류층의 경우 비만인 경우도 많이 있는데 저지방 요거트 아이스크림은 비만 억제 및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전략으로 마케팅을 전개해 나가야 함.

  - 파키스탄 역시, 미디어의 파급 효과가 크기 때문에 초반에는 라디오, 언론보도 등을 통해 제품 홍보가 필요하며 점차 TV 등으로 넓혀나가야 함.

  - 매장에서 아이스크림을 구입할 때 마다 스탬프를 찍고 6번째 방문 시에는 무료로 상품을 제공하는 식의마케팅 방법도 널리 쓰임.

 

□ 시사점

 

 ○ 고가 제품에 마케팅 집중 필요

  - 일반 아이스크림시장은 포화 상태이기 때문에 고가의 요거트 아이스크림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2013년 한국의 레드망고 아이스크림 체인점이 파키스탄에 진출했는데 홍보 부족으로 판매실적이 좋지는 않은 상황임.

  - 서서히 증가하는 대형 쇼핑몰에서 프로모션 행사를 대대적으로 기획해 소비자에게 건강 아이스크림이라는 인식을 줄 필요가 있음. 각종 도로 대형 선간판의 홍보 효과도 좋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진출업체 인터뷰 및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파키스탄 요거트 아이스크림시장 유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