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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먹는 게 더 좋아'…몸집 커지는 중국 냉동식품시장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4-07-15
  • 출처 : KOTRA
Keyword #냉동식품

 

"집에서 먹는 게 더 좋아"…몸집 커지는 중국 냉동식품시장

- 연평균 30% 이상 급성장, 두자릿수 지속 성장 전망 -

- '한국식'으로 자리 잡을 방안 구상하고 '녹색', '수제' 트렌드 맞춰 나가야! -

 

 

 

중국 식품공장에서 냉동식품을 생산하는 모습

자료원: 바이두(百度)

 

□ 시장현황 및 전망

 

 ○ 연평균 30% 이상 급성장 중인 중국 냉동식품 시장

  - 중국 냉동식품산업은 발전하기 시작한 지 10여 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지만, 시장 규모가 급격히 커지면서 신흥산업 중 하나로 떠오름.

  - 2004년 45억7000만 위안(한화 약 7430억 원)이었던 시장규모는 2013년 649억8000만 위안(한화 약 10조5600억 원)으로 증가했으며 연평균 30%의 성장률을 보임.

 

2004~2013년간 중국 냉동식품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향후 수요 증대 예상 요인과 발전 전망은?

  - '중국 도시화 발전계획(2014~2020)'에 따르면 2020년 도시화에 따라 1억 명 이상의 농촌 인구가 도시로 유입될 것으로 보임. 냉동식품은 수입이 비교적 높은 1, 2선 도시에서 수요가 많아 도시화에 따른 냉동식품의 수요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음.

  - '2014~2020년 중국 냉동식품 연구 및 투자전략 연구보고'에 의하면, 중국 냉동식품산업은 빠르게 발전하지만 1인당 소비량은 다른 선진국에 비교하면 낮은 수준임. 중국의 1인당 연간 냉동식품 소비량은 9kg인 반면 미국은 60kg, 독일은 40kg, 일본은 20kg으로 발전의 여지가 많이 남음.

  - 중국 산업연구보고 사이트는 2012년 냉동식품의 시장규모가 410만 톤에서 2025년에는 3526만 톤에 달해 8.6배 이상 확대될 것이라고 예상했음. 중국의 시장연구 전문 사이트인 중옌왕은 향후 중국의 냉동식품이 두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함.

 

□ 중국 냉동식품 경쟁동향

 

 ○ 중화권 기업이 선점하는 중국 냉동식품시장

  - 현재 중국 내 냉동식품 기업수는 약 2000개 사로 추정되며, 600가지 종류의 제품을 생산함. 연간 매출액 1억 위안(한화 약 162억6000만 원) 이상은 50개 사 정도임. 미국, 대만, 홍콩, 일본, 한국 등의 외국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함.

  - 중국 냉동식품시장의 선두기업인 산취엔,스니엔, 미국의 General Mills, 대만의 롱펑 등 선두기업 4개 사는 중국에 전국적인 판매망을 구축했으며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함.

  - 선두기업 외 나머지 40%의 기업은 대부분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으로 구성됨. 이들은 선두기업보다 상품 개발능력이 떨어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주로 대기업의 OEM 생산을 맡거나 규모가 비슷한 기업끼리 협력함.

 

중국 내 냉동식품 기업 TOP 10

연번

국가

브랜드

기업 로고

주요 상품

1

홍콩

(합자)

산취엔

(三全)

탕위엔(湯圓), 종즈(粽子), 만두

2

중국

스니엔

(思念)

만두, 탕위엔(湯圓), 빵류, 아침식사 종류, 레저식품 

3

미국

General Mills

(码头)

물만두, 탕위엔, 하겐다즈 아이스크림

4

대만

(미국 HEINZ에

 인수)

롱펑

(龍鳳)

탕위엔, 만두, 딤섬, 푸딩, 샐러드

5

대만

하이바왕

(海霸王)

훠궈(火鍋)용 완자, 찐빵, 만두, 탕위엔, 샐러드

6

중국

안징

(安井)

물만두, 탕위엔, 만두, 찐빵, 해물완자, 고기완자

7

중국

윈허

(云鶴)

쇼좌빙(手抓饼), 국수 면발, 춘쥐안(春卷), 종즈

8

대만

과관

(挂冠)

훠궈용 물만두, 완자,

샐러드

9

중국

커디

(科迪)

만두, 탕위엔

10

홍콩

(합자)

요우캉

(祐康)

만두, 탕위엔, 빵류, 종즈,

아이스크림

 

 ○ 중국시장에 발 들이는 한국기업

  - 최근 한국기업도 중국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함. CJ제일제당은 2011년 홍콩의 대형 유통업체인 다총홍(DCH)그룹과 합작법인 'CJ-DCH 광둥 냉동식품 유한공사'를 설립함. CJ제일제당이 60억 위안, DCH가 40억 위안을 투자해 만두공장을 착공해 한국식 만두 'Bibigo'를 생산함. 현재 광둥, 베이징, 상하이, 저장, 홍콩, 마카오 일대에서 판매함.

  - 최근 백화점이나 대형 할인마트 등에서 한국 냉동식품을 찾아 볼 수 있는 경우가 많아짐. 예로 동원의 만두, 사조대림의 감자떡만두 등이 시중에 유통됨.

 

CJ-DCH 만두공장 착공식 현장 모습

자료원 : 바이두(百度)

 

중국 대표 냉동식품 브랜드 및 가격

브랜드

국가

상품 이미지

상품 종류 및 규격

가격 (위안)

산취엔

(三全)

중국

샤오룽빠오(小籠包) /12개

16

스니엔

(思念)

중국

종즈(粽子)/1개

2

General Mills

(□仔碼頭)

미국

삼선만두(三鮮餃子)/720g

29

하이바왕

(海□王)

대만

훠궈(火鍋)용 완자/2.5㎏

60

안징

(安井)

중국

쇼좌빙(手)/25장

45

과관

(□冠)

대만

스파게티 면/300g

13

요우캉

(祐康)

홍콩

탕위엔/320g

13

이디엔신

(壹点心)

중국

카통나이황바오(考通奶包)/

6개

13

동원

(東元)

한국

김치만두/600g

26

사조대림

(思潮大林)

한국

감자떡만두/300g

19

주: 이 외에도 양꼬치, 닭꼬치 등 중국인이 바비큐 해먹기 좋아하는 꼬치류와 피자, 스테이크 등 서양식 음식도 유통됨.

 

□ 중국 냉동식품 시장 소비자 분석

 

 ○ 물만두, 탕위엔의 수요가 70% 이상 차지

  - 중국 냉동식품 시장에서 수요가 가장 많은 제품은 물만두(50%)이며, 탕위엔(20%)*이 2위, 기타(빵류, 종즈, 훈뚠, 춘쥐안, 기타 특색 음식 등)가 나머지 30%를 구성함.

   * 탕위엔(湯圓): 중국인이 원소절(元宵節, 정월대보름)에 먹는 음식으로 찹쌀떡과 비슷하며 안에 깨, 팥, 땅콩 등 여러 가지 소가 들어감.

 

중국 냉동식품 주요 구성 비율

자료원: 전망산업연구원데이터모니터링센터(前瞻産業硏究院數据監測中心)

 

 ○ 식품의 안정성, 구매의 편리성 중시하는 소비자

  - '냉동식품산업 거시적환경 리스크분석(速凍食品行業宏觀境風險分析)'에 따르면 냉동식품 구매 시 중국 소비자의 기대 요인으로는 '식품의 안정성 향상', '구매의 편리성 증가'가 꼽혔으며, 이 외에도 '철저한 위생관리', '합리적인 가격 제공', '다양한 맛 생산'을 원하는 것으로 알려짐.

 

냉동식품 구매 시 중국 소비자의 기대 요인

자료원: 냉동식품산업 거시적환경 리스크분석(速凍食品行業宏觀境風險分析)

 

 ○ 냉동식품 90% 이상이 가정에서 소비, 수제식품에 선호도 높아

  - 중국 냉동식품의 90% 이상이 가정에서 소비되며 음식점의 비율은 5%도 채 안 됨.

  - '냉동식품산업 거시적 환경리스크 분석'에 따르면 수제식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비율은 52%, 기계제조 식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는 38%로 수제식품을 선호하는 사람이 더 많음.

  - 수제식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더 맛있어서', '정교하게 잘 만들어져서', '오랜 구매습관' 등이 있었으며 기계제조 식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가격이 저렴해서'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음.

 

자료원: 전망산업연구원데이터모니터링센터(前瞻産業硏究院數据監測中心)

 

□ 중국 냉동식품, 알아야 할 트렌드는?

 

 ○ 인터넷 쇼핑사이트, 새로운 판매처로 떠올라

  - 중국 냉동식품은 대부분 할인마켓, 편의점 등에서 판매되지만 최근 인터넷에서 냉동식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짐. 타오바오, 이하오디엔, 수닝이고우 등 사이트에서 냉동식품 신선배송 서비스를 제공함.

  - 타오바오데이터(淘指數)에 따르면 최근 1년간 냉동식품이 가장 많이 팔린 지역은 상해이며, 그 외 광저우, 베이징, 옌타이 등 연해지역의 수요가 비교적 많은 편

 

타오바오에서 판매되는 냉동식품

냉동식품이 가장 많이 판매되는 지역

 자료원: 타오바오(淘), 타오바오데이터(淘指數)

 

※ 중국시장 진출 시 유의사항

- 한국기업 중국 냉동식품 물류기업과 합작 시 대리상이 냉동식품 영업허가증 및 위생허가증 등 관련 자격사항을 보유했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함.

- 2013년 12월 중국은 냉동식품에 새로운 표준을 제시함. 냉동차는 영하 18도 이하를 유지해야 하며 냉동식품 판매처도 영하 15도 이하의 냉동고를 갖춰야 함.

- 새 표준에 따르면 잘게 썬 고기류는 냉동식품의 포장에 성분표시 함량을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함. 닭고기와 돼지고기의 함량이 최소 10% 이상이어야 하며 소고기, 양고기, 기타 육류의 경우 8% 이상임.

- 중국 내 유통·물류업체는 냉동식품에 관리가 엄격한 편임. 냉동식품의 경우 보존기간은 보통 6개월인데 이미 보존기한의 1/3을 넘은 경우 시중에 유통하지 않음. 보존 기간의 2/3를 넘은 경우엔 바이어 측이 할인된 가격을 요구할 수 있음.

 

□ 시사점

 

 ○ 대부분 고객이 개인 소비자인 중국, 타깃별 다른 전략 활용해야   

  - 일본은 냉동식품의 60% 이상이 식당에서 판매되는 것과 달리 중국은 식당의 구매율이 10%도 채 되지 않음.

  - 중국에서 냉동제품은 대부분 할인마트, 편의점에서 판매돼 일반 고객을 상대로 시식코너를 통한 판촉 행사를 열거나 최근에 확대되는 온라인 쇼핑으로는 한국상품 전문 판매코너에서 시범판매를 진행해 현지의 시장 반응을 살펴볼 수 있음.

  - 중국에 생산공장이 설립됐다면 콰이찬(快餐, 간편 음식점) 또는 패스트푸드점 등의 업체와 공급계약을 맺는 것도 좋은 방안임. 식당 측은 신선한 재료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기업 측은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하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어 상호 이득을 얻을 수 있음.

 

 ○ 선택의 폭 넓어지는 중국 시장, '한국식'으로 자리 잡을 방안 고민해야

  - 미국의 냉동식품 종류는 2700여 가지, 일본은 3100여 가지에 이르지만 중국 냉동식품은 종류가 600개 정도로 한 가지 종류가 시장의 반 이상을 점유할 정도로 상품이 단일화돼있는 것이 특징임. 중국 냉동시장은 만두, 탕위엔 등 중국 음식이 대부분이지만 최근에는 스테이크, 피자 등 서양음식도 늘어남.

  - 중국의 냉동식품 시장은 지속해서 빠른 속도로 확대되며, 다양한 인구, 기호에 따라 선택의 폭은 넓어지고 더욱 많은 종류의 제품이 생산될 것임. 한국 기업은 '한국식 만두'로 시장 수요가 큰 만두 시장을 공략하거나 떡, 닭갈비, 김치볶음밥 등 다양한 제품을 현지 입맛에 개발하면 새로운 제품에 대한 수요를 만족할 수 있을 것임.

 

 ○ 건강한 '녹색식품' 및 '수제식품' 생산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 중국은 10년 전의 쓰레기 만두 파동을 계기로 개인·국가적으로 식품 안전에 대한 의식이 높아짐. 앞선 설문조사에서 중국 소비자는 가격이나 맛보다도 제품의 안전성 및 위생상태를 더욱 중요시하는 것으로 밝혀짐. 신선한 재료를 바탕으로 저염분, 저지방, 저당 등 건강에 좋은 '녹색식품'을 생산한다면 소비자의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임.

  - 중국 소비자는 더 맛있고, 정교하게 만들어졌다는 이유로 수제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기계제조식품보다 더욱 큼. 기계제조식품의 선호 이유는 저렴한 가격때문이었지만 중국인의 생활수준이 향상돼 향후 수제식품에 수요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되므로 수제식품 생산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만함.

 

 

자료원: 中國城鎭化發展规划, 中國速凍食品市場調査調究投資戰略硏究報告, 中國産業硏究報告, 中硏, 前瞻産業硏究院數据監測中心, 速凍食品行業宏觀境風險分析, 淘指數,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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