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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신(新) 실크로드(BCIM-EC) 출현 임박
  • 투자진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신진용
  • 2014-06-11
  • 출처 : KOTRA

 

21세기 신(新) 실크로드(BCIM-EC) 출현 임박

- 프로젝트 시장의 새로운 기회의 장으로 부상 예상 -

- 인도양 중심의 새로운 단일경제권 출현 가능-

     

     

 

□ 새로운 거대 단일경제권 출현 예상

 

 ○ BCIM-EC: Bangladesh, China, India, Myanma Economic Corridor

  - 인도 콜카타를 기점으로 방글라데시, 미얀마를 통과해 중국 쿤밍을 연결하는 1,500km에 달하는 산업회랑 추진 계획으로 인도의 Look East 전략, 중국의 서부 대개발 및 남진정책, 미얀마 및 방글라데시의 경제 개발 전략 등 4개국의 이해관계가 맞물려 추진될 예정임.

 

 

 ○ BCIM-EC의 경제적 효과

  - BCIM 구축 대상 지역은 세계 인구의 40%가 거주하고 있고 세계 GDP의 10%를 생산하고 있으며 21세기 세계경제를 이끌어 나갈것으로 예상되는 인도 및 중국과 저개발국가인 방글라데시 및 미얀마가 포함된 거대 단일경제권으로 부상할 수 있음.

  - BCIM 구축을 통해 고용 창출 및 이동의 편리성 제고에 따른 관광 촉진, 관세장벽 및 비관세장벽 축소, 무역 원활화 정책 추진을 통한 관련 국가 간 무역 통합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BCIM 참여 국가의 빈곤구제 및 삶의 질 향상이 수반될 것으로 전망함.

  - BCIM은 향후 BIMSTEC, ASEAN 및 SARRC 지역경제협력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철도, 도로, 해상 운송로 등과의 연계를 통한 최대의 지역경제협력체가 출현할 가능성이 있음.

   * 벵골만포괄협력체(BIMSTEC): 1996년 BIST-EC로 출발하여 2004년 미얀마가 회원국이 되면서 BIMSTEC로 전환됨. 이후 네팔, 부탄이 가입함으로써 완성된 벵골만 지역 포괄 협력체로 ASEAN과 SARRC(남아시아지역협력연합)과 같은 타 지역 경제협력체를 잇는 교량 역할을 담당함.

 

 ○ BCIM-EC의 정치적 효과

  - BCIM 구축 지역은 인도의 동방정책(Look East Policy), 중국의 남진정책, 미국의 신(新) 아시아 정책이 교차하는 접점지역으로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치적 측면에서도 전략적 요충지에 해당되어 주요 국가 간 경쟁 및 견제의 각축장이 되고 있음.

     

 ○ BCIM 추진경과

  - Kunming initiative(1999): 방글라데시 Rehman Sobhan 교수는 "Transfroming Eastern South Asia: Building Growth Zones for Economic Cooperation"과 “Rediscovering the Southern Silk Route: Integrating Asias's Transport Infrastructure"를 통해 복합 운송수단의 연계 등에 의한 BCIM 통합은 인프라 개발, 운송비 절감, 무역 및 투자 촉진, 빈곤구제 및 성장을 유발할 것으로 주장함.

  - BCIM Forum: Kunming Initiative가 좀 더 발전한 형태의 포럼으로 민간 및 정부의 참여 하에 매년 개최되며 4개국 비즈니스 및 무역 관련 협회 리더가 참가하는 BCIM Business Council을 개최함.

  - K2K(Kolkata to Kunming) Car Rally: "Building Bonds, Fostering Friendship" 슬로건 하에 2013년도 개최된 자동차 랠리로 BCIM Connectivity 및 BCIM Cooperation의 개념을 홍보하는데 일조함.

     

□ BCIM 추진 동향

     

 ○ 참여 국가별로 기 구축된 고속도로 개선 및 신규 추가 건설이 선행되어야 하고 출입국 절차 등 보안 문제, 관세 및 무역 장벽 해소 등의 장애 요인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음.

     

 ○ 그러나 인도 신정부 총리(모디)의 빠른 경제발전 추진 정책 천명과 2013년 5월 리커창 총리 인도 방문 시 BMIC 구축을 위한 도로 개선 및 개발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 의지를 표명함.

 

 ○ 특히 관련 4개국이 참여한 제1회 Joint Study Group(JSG) 회의(2013년 12월, 중국 쿤밍)를 통해 BCIM 추진 4대 원칙 및 7대 주제를 공표하고 후속 회의를 통해 구체화하기로 하는 등 BCIM 추진은 더욱 탄력받을 전망임.

  - 4대 원칙: 추진 목적, 개념/범위/요소, 협력 원칙, 협력 프레임워크

  - 7대 중점분야: 통합, 에너지, 투자 및 파이낸싱, 상품 및 서비스 교역, 사회/인적개발 및 빈곤구제, 환경친화적 개발, 인적교류

   * 2차 회의: 2014년 6월, 방글라데시 치타공, 3차 회의: 2014년 말, 인도 콜카타 예정

        

□ 시사점 및 전망

     

 ○ BCIM 구축에 따른 인프라 프로젝트, 물류, 관광 및 교육 등 새로운 산업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바, 우리 기업이 선제적으로 진출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 BCIM 통과 지역이 인도 및 중국 내에서는 상대적으로 개발이 뒤처진 지역이며 방글라데시와 미얀마 또한 저개발 국가 중의 하나인 바, 추가 파생 개발 수요에 대비한 해당 지역 네트워킹을 미리 구축할 것을 권장함.

 

 ○ 우리 기업은 BCIM, ASEAN 및 SARRC 등과 연계를 통해 거대 단일 경제권 출현에 대비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사업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Daily Star, IPCS, China Daily 및 뉴델리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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