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루 국가전략위원회(CEPLAN), 철도 인프라 개발에 197억 달러 투자 계획
- 투자진출
- 페루
- 리마무역관 최영진
- 2014-06-06
- 출처 : KOTRA
-
페루 국가전략위원회(CEPLAN), 철도 인프라 개발에 197억 달러 투자 계획
- 페루 철도 인프라 우수성은 148개 국가 중 102위 -
- 철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책 부족 -
□ 페루 철도 인프라 우수성은 148개 국가 중 102위
중남미 국가별 철도 인프라 현황
(단위: km)
* 그래프 상의 자료는 아르헨티나·브라질·멕시코·칠레·에콰도르의 경우 2008년, 볼리비아·우루과이는 2010년, 쿠바는 2011년, 페루는 2012년 정보임.
자료원: The World Factbook 및 페루 교통통신부(MTC)
○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제공하는 The World Factbook 및 페루 교통통신부(MTC) 자료에 의하면 페루 철도 인프라 총연장은 1,928.8km이며 이는 페루보다 국토면적이 좁은 쿠바, 칠레, 멕시코보다 짧은 것으로 조사됨.
○ CIA와 페루 양적 조사 전문협회인 Instituto Cuánto의 2008년 자료에 따르면 페루의 철도 노선 밀도는 1.5km/1,000km²로 조사됨.
- 칠레의 경우 8.7km/1,000km²로 페루의 5배 이상이며 브라질(3.4km/1,000km²), 에콰도르(3.4km/1,000km²), 볼리비아(3.2km/1,000km²)는 페루의 약 2배 이상임.
○ 세계경제포럼(WEF)의 2013~2014년 국가경쟁력 보고서에 의하면 페루의 철도 인프라 우수성은 148개 국가 중 102위임.
- 세계경제포럼은 인프라 발전 수준을 1~7로 수치화해 나타냈으며 1은 매우 낙후, 7은 세계 기준 대비 광범위하고 효율적인 상태를 의미함. 페루 철도 인프라 수치는 1.8이며 이는 파나마(4.2), 에콰도르(3.0), 멕시코·볼리비아·니카라과(2.8)보다 낮음.
□ 화물 및 승객 철도 운송량, 2003-2008년 사이 27% 이상 증가
페루 철도 노선 현황
자료원: 페루교통통신부(MTC)
○ 페루 교통통신부(MTC)와 페루 통계청(INEI)의 2012년 자료에 따르면 운영 중인 철도 인프라는 부설권을 양도받은 3개 업체가 1501.5km 구간을 건설하고 페루 정부 주도 하에 188.7km, 민간 3개 업체가 238.6km 구간을 건설함.
- 페루 중·남부의 철도 구간이 현재 운영 중이며 북부지역에서 운영되는 구간은 없음.
○ 페루 경제연구소(IPE)와 페루 인프라진흥협회(AFIN)가 발표한 ‘인프라 목표 2018’보고서에 의하면 철도의 화물 운송량이 2003-2008년 사이 27% 증가함.
- 안데스산맥 횡단 남부 철도 노선(Matarani-Juliaca, Juliaca-Cusco, Juliaca-Puno구간)의 경우 광물 운송량 증가로 2003-2008년 사이 화물 운송량이 350% 증가함.
○ 페루 경제연구소(IPE)와 페루 인프라진흥협회(AFIN)가 발표한 동 보고서에 따르면 철도의 승객 운송량이 2003-2008년 사이 28% 증가함.
- 안데스산맥 횡단 남동부 철도 노선 중 Cusco-Machu Picchu 관광여행 구간 운송량이 2008년 전체 철도 승객 운송량에서 85%를 차지함.
□ 철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책 부족
○ 페루 경제연구소(IPE)와 페루 인프라진흥협회(AFIN)가 발표한 ‘인프라 목표 2018’보고서에 따르면 철도 인프라를 활용한 화물 운송량은 2006년 전체 화물 운송량에서 3.4%이며 이는 멕시코(17%), 브라질(26%)보다 낮은 수치임.
○ 저서 ‘페루 철도: 그 역사 속으로’를 집필한 철도전문가 Mr. Elio Galessio에 의하면 철도의 경우 한번 인프라를 구축하면 150년간 사용이 가능하고 공간을 차지하는 비율도 도로에 비해 적으며 사망률도 도로에 비해 60배 낮다고 평가함.
- 페루 경제연구소(IPE)와 페루 인프라진흥협회(AFIN)의 보고서에 따르면 한 대의 근대적 철도 이용 시 2차선 10개 도로가 운반할 수 있는 물량을 운송할 수 있고 철도 인프라 건설은 도로 인프라 비용의 3분의 1 정도만으로도 건설할 수 있음.
○ 페루 경제연구소(IPE)와 페루 인프라진흥협회(AFIN)의 보고서에 의하면 철도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철도 인프라 구축을 위한 페루 정부의 정책이 부족하다고 평가함.
- 철도전문가 Mr. Elio Galessio에 따르면 페루 교통통신부(MTC)가 2012년 철도 인프라 구축 계획을 추진하였으나 이를 진행시킬만한 자금이 부족해 계획이 중지됨.
○ 국가전략위원회(CEPLAN)의 보고서 '플랜 200년: 페루 2021년을 향해' 따르면 페루 철도 인프라 총연장은 1964년까지 4,257km이고 노선 개수는 42개에 달함.
- 철도전문가 Mr. Elio Galessio에 의하면 철도가 제당업 및 면방직 공업에서 사용되는 사례가 많았으나 기차와 노선에 대한 투자 부족과 경영부실로 운영이 중단되는 경우가 발생했다고 평가함.
□ 국가전략위원회(CEPLAN), 2021년까지 철도 인프라 개발에 197억 달러 투자 계획
인프라별 예상 투자 금액
(단위: US$ 백만)
투자 분야
투자액
전기발전소 인프라 개발 및 수자원 확보
2만 7,003
철도 인프라 개발 프로그램
1만 9,664
항구 및 공항 인프라 개발 프로그램
7,398
국경 주요 지역 개발 목적의 국토 정리 사업
7,348
국도 통행성 증대 및 도로 개발 프로그램
7,162
현지 교통 인프라 개발 및 가스 유통 프로그램
4,688
기타
8,132
총계
8만 1,395
자료원: 국가전략위원회(CEPLAN) 보고서 '플랜 200년: 페루 2021년을 향해'
○ 국가전략위원회(CEPLAN)의 보고서 '플랜 200년: 페루 2021년을 향해'에 따르면 페루 정부는 2021년까지 인프라에 약 814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며 철도 인프라 개발에 약 197억 달러 투자를 예상하고 있음.
○ 미주개발은행(IDB) 및 페루 교통통신부(MTC)의 2011년 보고서 ‘교통물류서비스 개발계획’과 Loreto 지방정부 및 생산성 진흥 인프라 공공기관(OPIPP)의 2009년 보고서 ‘북 대양 철도’에 의하면 Loreto 지방정부는 Yurimaguas-Iquitos 구간에 대한 철도 인프라 구축을 계획 중이며 총연장은 576km에 달함.
- Yurimaguas-Iquitos 도시 간의 유일한 교통수단은 내륙수로로 이러한 상황은 두 도시 간의 상품교류 활성화를 저해하고 있음.
- 이 구간의 건설 및 운영 예상 비용은 8억 5200달러로 평가되며 철도 부설권 양도 시 자기금융 방식으로 허가 기간은 30-35년 사이로 계획 중임.
Yurimaguas-Iquitos 예상 철도 구간
자료원: 페루 교통통신부(MTC)
○ 미주개발은행(IDB) 및 페루 교통통신부(MTC)의 2011년 보고서 ‘교통물류서비스 개발계획’과 페루 교통통신부(MTC) 보고서 ‘인프라 개발과 사회통합을 위한 주요 프로젝트’에 따르면 페루와 브라질 정부는 브라질과 페루 북부지역을 연결하는 철도 인프라 구축을 계획 중이며 총연장은 4,555km에 달함.
- 총연장 중 페루에 위치한 철도 노선 길이는 약 1,500km이며 Piura 지역의 Paita와 Bayóvar 항구에서 시작해 Tingo María를 거쳐 브라질 국경까지 이어지는 구간과 Cerro de Pasco - Pucallpa 구간이 있음.
- 브라질은 이 구간에 철도 건설 시 아시아 국가와의 수출입 증대를 기대할 수 있으며 페루의 경우 대 브라질 광물 및 농산물 수출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총연장 4,555km 구간의 투자 예상 비용은 45억 달러이며 페루 지역 노선인 1,500km 구간은 15억 달러로 평가되고 자금조달 및 운영은 민자투자방식으로 추진될 것으로 계획 중임.
브라질-페루 구간 중 페루 북부 예상 철도 구간
자료원: 페루 교통통신부(MTC)
□ 시사점
○ 페루 역사학자 및 역사편찬가인 Mr. Jorge Basadre의 저서 ‘페루의 역사’에 따르면 페루에서 철도 인프라 프로젝트를 매번 시도하지만 마무리되는 경우가 없다고 지적하면서 페루의 경제 성장을 위해서는 철도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인 요소라고 강조함.
○ 철도전문가 Mr. Elio Galessio에 의하면 철도 인프라가 구축된 지역은 지역 총생산이 30%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결국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평가함.
자료원: 페루 교통통신부(MTC), The World Factbook, Instituto Cuánto, 세계경제포럼(WEF), 미주개발은행(IDB), 생산성 진흥 인프라 공공기관(OPIPP), Loreto 지방정부, 국가전략위원회(CEPLAN), 페루 경제연구소(IPE), 페루 통계청(INEI).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페루 국가전략위원회(CEPLAN), 철도 인프라 개발에 197억 달러 투자 계획)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페루, 피우라주 도시기반산업 입찰 실시
페루 2015-03-12
-
2
[전문가 기고] 페루 부동산시장 현황
페루 2014-11-10
-
3
페루, 소규모 아파트가 대세
페루 2013-04-25
-
4
페루, 한·페루 FTA를 통한 상호투자 확대 추진
페루 2015-09-30
-
5
페루 진출 길라잡이 – (1) 법인/지사 설립
페루 2013-09-17
-
6
페루 중산층, 부동산 성장의 일등공신
페루 2013-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