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투자 성공사례, 텔레노어(Telenor) 파키스탄
- 투자진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주영도
- 2014-06-04
- 출처 : KOTRA
-
해외투자 성공사례, 텔레노어(Telenor) 파키스탄
- 과감한 투자 및 사회 기여를 통한 투자 성공사례 -
□ 텔레노어의 투자 현황
○ 대규모 투자 및 파키스탄 경제 기여도 다대
- 텔레노어 파키스탄은 파키스탄 모바일 통신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회사이며 가장 큰 유럽의 직접 투자 사업 중 하나로 알려짐. 텔레노어 파키스탄의 전신은 모기업인 Telenor ASA에 의하여 노르웨이 밖에서 처음 세워진 모바일 통신 회사 Greenfield mobile이었으며 총 투자액은 20억 달러로 알려짐.
- GOP에 의한 안정된 규제 환경 속에서 투자자 친화적이고 국제적인 회사들이 치열한 경쟁에 합류하면서 파키스탄 경제의 생산성과 성장에 큰 원동력이 되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에게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음.
○ 모기업의 사업 현황
- Telenor ASA는 높은 수준의 통신, 데이터,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국제적인 기업임. 또한 전 세계 1억 5300만 명의 이용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장 큰 GSM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임. 아울러 노르웨이 지역에서 가장 큰 TV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또한 비즈니스 위크가 선정한 세계 100대 통신 기업 중 세계 25위, 유럽 5위에 올랐음. 또한 ‘2008년 Sustainability Yearbook'에서 올해 최고의 모바일 통신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2007년 다우 존스 지속성 지표(DJSI)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함.
□ 텔레노어의 현지 투자 노하우
○ 과감한 투자 및 현지 실정에 맞춘 고급화 전략
- 2005년 3월 처음 사업이 론칭된 이후 텔레노어 파키스탄은 모든 기대를 한꺼번에 뛰어넘었음. 두 번째로 큰 규모의 모바일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가장 크고 가장 고급화된 데이터 네트워크를 현지 시장에 내놓았고 시장에서 가장 높은 ARPU, 즉 고객 1인당 평균 수입을 기록하여 시장 내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입을 올린 모바일 주자가 되었음.
- 그리하여 사업을 시작한 지 3년이 조금 지났을 때 1800만 명의 이용 고객을 가진 두 번째로 큰 모바일 회사가 되었음. 2008년 상반기 동안 텔레노어 파키스탄은 당시 동종 업계 평균 고객 수인 163만 명보다 324만 명이나 더 많은 고객을 보유하였으며 이는 시장 전체 당기 순이익의 33%를 차지함. 이는 파키스탄 모바일 부분에서 가장 높은 수치임.
□ 현지 사회에 기여
○ 고용을 창출하고 현지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
- 텔레노어 파키스탄은 2,500개의 직접 고용, 2만 5,000개 이상의 간접 고용기회를 창출했으며 10만 개 이상의 소매점과 200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지점을 개설하였음. 이러한 고용기회의 99.9%는 파키스탄인들에게 돌아감.
- 2005년 10월 지진 재앙을 일깨우면서 9,500만 루피 가치의 안정된 노력을 시초로 하여 텔레노어 파키스탄 커뮤니티는 몇 년에 걸쳐 교육, 권한 부여, 기업, 환경 분야를 포함한 여러 부문에 기여를 하고 있으며특별히 사회의 취약한 분야의 통신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텔레노어 사회적 기업 관련 수상 실적
- 2006년 6월 파키스탄 연방 통상&산업 주최 외국 직접투자 부문에서 통신 부문 최우수상
- 2006년 1월에 수상한 납세 중앙 이사회 주최의 2004년~2005년간 납세자상
- 2007년 파키스탄 인력자원 경영인 사회 주최, MBA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통신 분야 기업
- SAARC 커뮤니케이션 콘퍼런스 주최 2007년 가장 혁신적인 모바일 기업상과 가장 많은 고객을 가진 기업상
- 2007년 글로벌 텔레노어 브랜드 어워드
- 2007년 3월 ‘파키스탄 던 오로라(Dawn Aurora) 광고상’에서 5개 부문 노미네이트되어 3개 부문 수상
- 2008년 환경과 건강을 위한 국가 포럼에서 올해의 환경 부문 최우수상
- 2008년 라호르 챔버 통상&산업 분야 주최 가장 우수한 FDI상, 라왈핀디 챔버 통상&산업 분야 주최 성과상
- 2008년 Helpline Trust의 사회적 기업 2위
○ 현지 사회에 기여를 통한 마케팅
- 텔레노어 파키스탄은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진정한 모바일 혁신을 가져다 줌.
- 파키스탄 내에서 굉장히 동떨어진 지역까지의 연결성을 확충하기 위하여 두 개의 광역 서비스 펀드 프로젝트를 진행했음. 이는 지방 소도시까지 더 많은 네트워크 확대 및 3G 모바일 기술을 전개시키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음.
□ 시사점
○ 성공 요인: 과감한 투자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정신
- 텔레노어 파키스탄은 과감한 투자로 파키스탄 내에서 성공한 투자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음.
- 특히 현지 고용 창출, 교육, 환경 분야에 기여하여 현지에서 좋은 이미지를 구축함.
- 이는 투자 기업의 안정적인 사업 확장에 도움을 주었으며 투자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는 점을 각인시킴.
자료원: BOI 및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해외투자 성공사례, 텔레노어(Telenor) 파키스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해외투자성공사례: 네슬레 파키스탄
파키스탄 2013-12-23
-
2
중국, 비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최고 3만 위안 보조금 논의
중국 2014-06-04
-
3
[해외투자성공사례] 파키스탄 스텐다드 차타드 은행
파키스탄 2012-06-20
-
4
프랑스 5G 통신산업 현황과 전망
프랑스 2021-03-15
-
5
미국, 이란 혁명수비대와 국영 금융기관에 경제제재 발동
미국 2007-10-27
-
6
[신성장산업기술] 美 구글 플러스, 페이스북에 도전장을 내밀다
미국 2011-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