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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비데기업, 미국 비데시장 공략에 적극적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4-06-25
  • 출처 : KOTRA

 

일본 비데기업, 미국 비데시장 공략에 적극적

- 미국 비데시장 잠재수요 매우 높아 -

- 릭실, 아메리칸 스탠다드 인수해 미국시장 진출에 박차 -

 

 

 

미국 내 비데 수요가 증가하고 변기를 포함한 배관 설비 및 부품 산업도 2017년까지 연평균 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일본 비데업체 릭실은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 유명 욕실설비 브랜드 아메리칸 스탠다드를 인수하고 비대일체형 변기를 출시함. 일본 최대의 비데 제조업체 토토는 럭셔리 호텔과 제휴해 비데를 설치하고 브랜드 알리기에 힘쓰는 등 미국 비데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 중

 

□ 성장하는 미국 비데시장

 

 ○ 전미 주택건설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Home Builders) 산하기관인 주택혁명연구소(Home Innovation Research Labs)의 조사결과, 2012년 기준 미국의 럭셔리 주택 중 20%만이 비데가 설치됐음. 이는 2009년에 비해 12% 성장한 것

 

 ○ 미국시장의 비데 매출은 세계시장과 비교했을 때 작은 규모

  - 독일 욕실브랜드 Duravit의 경우 한 해 6만 개의 비데를 미국에 판매하는 반면, 일본시장에서는 300만 개의 비데가 판매됨.

  - 오래전부터 비데는 미국에서 유럽의 방탕함에 대한 상징처럼 인식돼 소비자가 비데에 거부감을 느낌. 이것이 미국에서 비데시장이 성장하지 못하는 원인임.

 

 ○ 미국에 사는 외국인과 해외에서 비데를 경험한 미국인에 힘입어 미국시장에서 비데 수요 증가

  - 과거 비데는 소비자에게 생소한 변기 모양의 세면대였으나 기술 개발에 힘입어 비데를 변기에 설치하면서 미국인의 비데에 대한 거부감이 감소함.

  - 비데에 건조기가 장착돼 있고 화장실 휴지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므로 친환경적이고 위생적이라는 인식이 나타남.

 

 ○ 프리도니아는 미국의 변기를 포함한 배관 설비 및 부품의 매출이 앞으로 연평균 6% 성장해 2017년에는 12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라고 발표함.

 

□ 일본 욕실설비업체 릭실(Lixil Corp), 본격적으로 미국 비데시장 공략

 

 ○ 일본은 4분의 3의 가정이 비데를 설치한 세계 최고의 비데시장임. 가장 큰 비데 제조업체는 토토(Toto, Ltd)와 릭실(Lixil Corp)이 있음.

 

 ○ 릭실은 2013년 미국 욕실설비 브랜드 아메리칸 스탠다드(American Standard)를 인수했으며, 2014년 5월 아메리칸 스탠다드 브랜드에서 비데일체형 변기를 출시함.

 

 ○ 릭실은 미국 소비자에게 친숙한 브랜드가 비데일체형 변기를 판매하면 더 많은 미국 소비자가 비데 설치를 원할 것이라고 예상함.

  - 릭실은 애플에서 아이폰을 출시하기 전에 스마트폰의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이 소수에 불과했듯, 아메리칸 스탠다드에서 비데를 출시하면 미국에 비데 붐을 일으킬 수 있다고 예상함.

 

 ○ 아메리칸 스탠다드는 앞으로 3년 이내 비데일체형 변기로 연간 50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임.

  - 아메리칸 스탠다드는 비데일체형 변기 광고에 300만~500만 달러를 투자하고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칠 계획

  - 미국의 욕실설비 전문 유통업체 Ferguson의 수백 개의 전시실에 아메리칸 스탠다드의 비데일체형 변기를 전시하기로 협의함.

 

□ 일본 최초의 비데 제조업체 토토(Toto)는 미국에서 브랜드 인지도 향상 노력

 

 ○ 1993년에 비데스타일의 변기 워시렛(Washlet)으로 미국시장에 진출한 토토(Toto)는 릭실처럼 미국 브랜드를 인수해 빠른 성장을 도모하는 대신 토토 브랜드를 유지하며 성장하는 것이 목표

  - 토토는 미국시장에서 워시렛의 구체적인 매출을 밝히지 않았으나 전체 욕실설비산업보다 2배 빠르게 성장한다고 밝힘.

  - 토토의 변기사업은 미국에서 2013년 2억32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

 

 ○ 토토는 럭셔리 호텔과 제휴해 워시렛을 객실에 설치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홍보

  - 호텔에 방문한 투수객이 객실의 비데를 사용하고 집으로 돌아가 비데를 구매하게 하려는 목적임.

 

 ○ 토토의 워시렛은 물을 내릴 때 4ℓ 즉, 일반 변기의 30% 정도의 물만 사용돼 친환경성을 강조함.

 

호텔 객실에 설치된 토토 워시렛

 

자료원: 구글 이미지

 

□ 시사점

 

 ○ 미국 비데시장은 성장하는 추세로 큰 잠재 수요를 보유함.

 

 ○ 일본 비데 제조업체의 활발한 미국시장 진출 시도는 미국의 비데 수요를 자극해 미국 비데시장의 성장을 가속할 것임.

 

 ○ 우리 기업도 일본 비데의 미국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고 벤치마킹한다면, 효과적인 시장진출 전략을 세우는 데 참고할 수 있음.

 

 

자료원: 월스트리트 저널, LA Times, 구글 이미지, KOTRA 뉴욕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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