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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대중화 시대를 연 프랑스 혁신 기업 Parrot
  • 트렌드
  • 프랑스
  • 파리무역관 김희경
  • 2014-05-23
  • 출처 : KOTRA

 

드론 대중화 시대를 연 프랑스 혁신 기업 Parrot

- 민간용 드론이 제시한 새로운 미래 –

- 트렌드세터·기술적 도약·공격적 마케팅으로 요약되는 Parrot의 혁신 전략 -

 

 

 

□ 민간용 드론이 제시한 새로운 미래

 

 ○ 무인조종기, 드론

  - 드론(Drone)의 어원은 벌이 윙윙거린다는 뜻의 영어 단어에서 유래, 드론은 ‘사람이 타지 않고 무선 전파를 유도해 비행 및 조종이 가능한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양의 비행체'로 정의됨.

  - 최초의 드론은 군사용 목적으로 보급돼 무인 정찰·수색·비행 연습 시 표적기능 수행 등으로 쓰였으며,  2010년 기준 전체 드론의 90%가 군사용으로 집계됨.

 

○ 농업·물류 배송·미디어·레저 활동 등에서 새로운 판도 제시

  - 기술 발전으로 드론 가격이 하락하면서 민간에서도 드론에 대한 접근이 가능해 짐.

  - 야마하는 농약 살포용 무인 항공기를 개발해 일본 전체 논의 40%에 달하는 영역에 비료와 살충제를 뿌림. 농업 분야에서 드론이 사용될 경우 인건비 하락, 생산 효율성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음.

  - DHL, 구글, 아마존은 물류 배송용 드론에 대한 개발을 진행 중이며, 아마존의 경우 2015년에 상용화를 할 계획임.

  - 미디어 및 영화산업에서도 드론을 ‘헬리캠’으로 사용해 생생한 화면을 전달함.

  - 드론으로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을 SNS에 올리며 개인의 레저활동에 새로운 트렌드 제시

 

□ 트렌드세터·기술적 도약·공격적 마케팅으로 요약되는 Parrot 혁신 전략

 

Parrot 로고

자료원: Parrot 홈페이지

 

 ○ Parrot, 드론의 대중화를 위한 전략 수립

  - 1994년 Henri Seydoux가 설립한 Parrot사는 무선, 블루투스를 바탕으로 자동차 운전자가 핸즈 프리(Hands-free)할 수 있게 돕는 기기를 개발·판매하는 기업.

  - 최근 ‘1인 1드론’ 시대를 준비하며 혁신적인 드론을 개발해 높은 호응을 얻고 있음. 경쟁사가 상업용 드론을 개발하는 것과는 달리, 개인 소비자를 타깃팅한 판매 전략을 수립함.

  - 2013년도 Parrot사의 드론 분야의 매출액은 4000만 유로를 기록해 전체 드론시장의 15%를 차지함.

 

 ○ 드론 시대를 개막한 트렌드세터, Parrot AR. 드론 2.0

 

Parrot AR. 드론 2.0

자료원: Parrot 홈페이지

 

  - 2010년도에 출시, 당시 블루오션으로 여겨지던 개인 취미용 드론시장을 공략해 레저용 드론의 시대를 연 제품으로 평가받음.

  - 현재 가장 인기있는 제품으로, 판매량이 70만 개에 육박

  - 스마트폰·태블릿과 연동해 초보자도 쉽게 조종이 가능하며 비행 중 사진 캡처와 동영상 녹화·전송이 가능해 트렌드세터로써 기능을 함.

 

 ○ 드론 대중화를 위한 기술적 도약, Parrot Bebop 드론

 

Bebop 드론

자료원: Parrot 홈페이지

 

  - 2014년 4/4분기 출시 예정인 Bebop 모델은 Parrot사가 시장 장악 및 제품 개발에 상당한 열정을 띈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모델

  - 타 제품보다 무게가 2배 적어 380g(바닥 보호기구 장착 시 400g)이 넘지 않음

  - 경쟁 드론이 곤충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으로 호불호가 갈리나 Bebop 드론은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보임.

  - 4개의 와이파이 안테나를 장착, 두 개의 주파수를(2.4 GHz, 5 GHz) 이용, 드론만의 유일한 네트워크(Wi-Fi 802.11)이용으로 최대 300미터까지 조종이 가능함.

  - 드론에 장착된 카메라는 14메가 픽셀로, ‘Fisheye’로 명명됨. 180° 촬영이 가능해 더욱 선명하고 정확한 촬영이 가능함.

  - 가격은 미정이지만 400~500유로 대로 예상됨. 드론의 단점은 운행시간이 10분을 넘지 못하는 것

 

 ○ Parrot사의 공격적인 마케팅, Swinglet CAM, eBee, eBee Ag 드론

  - 2012년도 스위스 스타트업 기업 SenseFly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500만 스위스 프랑을 전략적으로 투자하는 공격적인 마케팅 면모를 보임. 이는 senseFly의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의 가능성을 미리 전망해 미래 드론시장 점유하기 위한 전략임.

  - SenseFly는 세계에서 민간 분야 드론을 최초로 제조한 혁신적인 기업으로 Swinglet Cam, eBee, eBee Ag드론을 제작함.

 

Swinglet CAM, eBee, eBee Ag드론

자료원: SenseFly 홈페이지

 

Swinglet CAM, eBee, eBee Ag 드론 개요

 

Swinglet CAM

eBee

eBee Ag

크기(가로폭)

80cm

96cm

96cm

무게

500g

630g

700g

조종 시간

30분 비행

45분 비행

45분 비행

속도

36km/h

36~57km/h

36~57km/h

카메라 픽셀

16메가 픽셀

16메가 픽셀

12메가 픽셀

특이 사항

-현재 출시된 드론 중 가장 가벼움.

-Haiti 지진, Cote d’Ivoire 생태 보호 등  전 세계에 쓰임

-손으로 날릴 수 있을 만큼 가벼움

-농업용 분야를 위해 특화 개발된 드론으로 최대 1000헥타르(2,470 ac) 비행 가능

자료원: SenseFly 공식 홈페이지, 무역관 자체 분석자료

 

□ 시사점

 

 ○ 한국은 드론 조종과 연동되는 와이파이 및 스마트폰·태블릿 기계가 잘 갖춰져 있어 드론 개발 이후 상용화 및 유통 전망이 밝음.

 

 ○ 드론이 대중화 될 미래사회를 대비한 첨단기술 및 전략의 필요성

  - 첨단기술을 보유한 선진국과 저가부품 사용으로 가격적 측면에서 유리한 중국 등 타국과 경쟁을 위해 국내 기업 차원에서 새로운 기술 개발 및 전략 모색이 필요함.

  -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 기업의 역할이 기대됨.

  - 민간용 드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드론 제작사는 제품 디자인 및 기능에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추세임.

 

 ○ 반면, 자유로운 이미지 촬영으로 인한 사생활 침해, 드론 추락·충돌 등의 사태를 방지할 수 있는 법 규정  및 대책 마련은 필요

 

 

자료원: Parrot 공식 홈페이지, SenseFly 공식 홈페이지, 르몽드, 레제코, France info, KOTRA 파리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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