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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자동차 에어백시장, 장착 필수화로 성장 기대될 것
  • 트렌드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조수정
  • 2014-05-15
  • 출처 : KOTRA

 

인도 자동차 에어백시장, 장착 필수화로 성장 기대될 것

- 연 842만 건에 달하는 교통사고로 교통안전에 대한 관심 증가 추세 -

- 최근 인도 내 주요 차량 안전검사 후 높아진 에어백 중요성 -

 

 

 

☐ 높은 유동 차량대비 열악한 도로환경, 늘어나는 교통사고

 

 ○ 2014년 1분기 인도 신규 차량 생산량은 181만 대로 지난 분기 대비 4.41%가 상승, 동기간 판매량 역시 2.68%가 증가했으며 전체 GDP의 7%를 차지함.

  - 인도 내 자동차 생산은 향후 10년 이내로 연 누적성장률 13%를 기록하며 10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계획된 관련 프로젝트는 300억 달러에 달함.

  - 지난 15년간 인도 자동차산업으로 유입된 외국인직접투자(FDI)는 93억4400만 달러에 달하면서 전체 FDI 유입량 중 4%를 차지할 정도로 인도의 자동차 산업은 주요 산업 중 하나임.

 

 ○ 2013년도 세계보건기구(WHO) 발표에 의하면, 인도 내에 등록된 사륜차량의 수는 1억1495만 대이며, 차량 이용자 수는 미국, 중국에 이어 전 세계 3위를 차지함.

  - 도로 교통사고는 연간 842만7000건을 넘으며 교통사고 사망자 역시 2012년 기준 13만 명을 넘음. 도로교통으로 인한 사망 중 4륜차, 버스, 트럭에 의한 사고는 전체 사고의 37%를 차지함.

 

주요 교통사고 원인

자료원: WHO 2013 세계 도로교통사고 보고서

 

☐ 외국계 에어백 제조사, 시장점유율 대다수 차지

 

 ○ 인도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중국 및 개도국에서 에어백시장은 성장하는 추세이며, 일본, 서유럽 기업들이 이미 진출해 에어백 제조를 진행 중임.

  - 세계적인 자동차안전용품 제조업체사인 스웨덴 Autoliv사가 인도 에어백 제조사 중 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Delphi 9%, TRW 8% 순임.

 

에어백 제조기업 시장점유율

자료원: Outsource2India

 

 ○ 지난 2월, 독일 자동차기업 폴크스바겐사에서 최근 출시한 “polo”는 환율변동 및 투입원가 상승으로 고가형 소형차로 인식되고 있음. 그러나 Safety Car 콘셉트로, 인도 최초 앞좌석 듀얼 에어백을 장착한 소형차로서 경쟁력을 가져 수요 증대가 기대됨.

 

폴크스바겐 Polo

자료원 : motor beam

 

  - 이외에도 닛산 Micra, Evalia, 마루티스즈키 등 에어백을 장착해 출시하는 기업이 증가함.

 

☐ 2013년 인도 대한국 수입 1위

 

 ○ 국제무역정보 WTA 통계자료에 의하면 에어백 관련 인도의 수입(HS Code 870895 팽창 시스템을 갖춘 안전 에어백과 그 부분품)은 2011년 4997만 달러에서 2012년 6500만 달러로 1500만 달러가 성장했으며 FY 2012/13 경제 약세에도 33.04% 상승한 8648만 달러를 달성함.

  - 한국에서의 수입은 2012년 3384만 달러에서 2013년 3171만 달러로 전년 대비 6.31% 수입이 하락했지만, 시장점유율 36.67%를 차지하며, 대인도 수입국 1위를 차지함.

  - 이외 주요 수입 국가는 독일, 프랑스, 루마니아 등 유럽국과 중국, 태국 등임.

 

인도 차량용 에어백(HS Code 870895)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2011년

2012년

2013년

 성장률
(13/12)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체

49.97

100

65.00

100

86.48

100

33.04

1

한국

19.02

38.07

33.84

52.07

31.71

36.67

-6.31

2

독일

7.51

15.04

7.01

10.8

11.29

13.06

60.95

3

중국

3.27

6.56

3.51

5.41

10.52

12.17

199.29

4

태국

4.86

9.74

5.96

9.17

8.14

9.42

36.7

5

프랑스

1.42

2.86

0.35

0.55

5.24

6.007

1366.72

6

일본

3.61

7.23

4.88

7.51

4.50

5.21

-7.77

7

루마니아

0.03

0.06

1.37

2.11

4.24

4.91

209.7

8

베트남

2.58

5.17

1.36

2.10

1.94

2.25

42.62

9

체코

0.75

1.52

0.67

1.04

1.74

2.01

158.13

10

필리핀

1.31

2.64

1.78

2.75

1.72

1.99

-3.61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전망

 

 ○ 인도 내 에어백 장착은 법으로 지정돼 있지 않음. 그러나 최근 고속도로가 증가함에 따라 대형사고율이 증가하면서 에어백 장착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 인도에서 주로 이용되는 차량 대다수가 에어백이 설치돼 있지 않아 안전성 평가에서 하위를 기록해 에어백 설치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음.

 

 ○ 차량 내 에어백 설치가 법적으로 정해져 있지 않으나 최근 에어백을 장착한 신형 차량들이 출시되는 추세임. 안전성을 필두로 한 차량 판매를 실시 중이며, 이에 인도 도로교통부 역시 에어백 장착 의무화를 고려하고 있음을 발표함.

  - 고속도로 건설 증가와 함께 대형사고가 빈번해 지면서 차량전문가들은 에어백을 장착한 차량 의무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적합한 가격에 에어백을 장착한 차량 생산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임.

 

 ○ 차량에 부착하는 에어백은 초기 제조되는 과정에서 부착되는 경우가 많으며, 고급형 차량에서는 사이드에 부착되는 에어백이 출시되기도 함.

 

 

자료원: WHO, National police 등 유관기관, 타임즈오브인디아, 비지니스 익스프레스 등 신문사설 및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전체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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