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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식품 및 음료산업 이모저모
  • 트렌드
  • 이스라엘
  • 텔아비브무역관 윤주혜
  • 2014-05-15
  • 출처 : KOTRA

 

이스라엘, 식품 및 음료산업 이모저모

- 건강에 대한 의식에 의한 식품 소비 트렌드 변화 -

 

 

 

□ 이스라엘 식품 및 음료시장

 

 ○ 이스라엘의 식품산업은 주변 중동국에 비해 발달돼 있음. 농업이 주변국 대비 상당히 발달돼 있으며, 식품 및 음료 소비가 높은 편

  - 지난 2012년 기준 이스라엘의 1인당 식품 소비는 약 2466달러를 기록했고, 이는 가계지출의 20% 정도를 차지하는 수치

  - Euromonitor 보고서에서는 이스라엘의 식품 소비가 증가세인 만큼 식품산업 또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함.

 

이스라엘의 식품 소비재 규모

 

2012

2013

2014(전망)

식품 소비(억 달러)

180

200

219

증가율(%)

3.42

3.54

3.10

1인당 식품 소비(달러)

2,466

2,702

2,801

증가율(%)

2.04

2.34

1.93

자료원: Business monitor

 

 ○ 이스라엘의 음료 판매시장 현황을 보면 음료 판매는 증가세를 보이고 2013년 19억 달러 판매를 기록함.

  - 이스라엘의 주요 음료 생산업체로는 코카콜라를 수입해 판매하는 Central Bottling Co, Mayanot Eden, Jafora-Tabori가 있음.

  - Mayanot Eden은 엔게디 광천수를 생산하는 업체이며, Jafora-Tabori는 현지 탄산음료 및 주스 생산업체임.

 

이스라엘의 음료수 판매 현황

                                     (단위: 달러, %)

 

2012

2013

2014(전망)

음료수 판매(억 달러)

17

19

20

증가율(%)

5.11

6.20

4.28

자료원: Business monitor

 

 ○ 이스라엘의 음료수시장은 건강에 대한 인식 증가로 생수, 기능성 음료, 과일주스 등의 제품 수요가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설탕함유가 높고 저렴한 탄산음료는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 2014년 코카콜라의 판매가 전년도 대비 14% 하락했으며 기타 탄산음료의 판매가 하락세를 보임.

  - 이에 Jafora는 새로운 신제품을 발굴하고 있으며 소비 트렌드를 겨냥한 설탕 함유량이 적고 건강에 해롭지 않은 건강 음료수를 출시할 예정이라 밝힘.

 

□ 식품 수출입 동향

 

 ○ 이스라엘의 식품 수출입 동향을 살펴보면 증가하는 식품 및 음료 수요로 인해 이스라엘의 식품 및 음료 수입이 상승해 2013년 기준 18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수출은 10억 달러를 기록함.

 

식품 및 음료 수출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2012

2013

수입

1,790

1,898

수출

1,056

1,080

            자료원: 이스라엘 통계청

 

 ○ 이스라엘의 주요 식품 수입 대상국은 미국, 벨기아, 스위스, 이탈리아, 터키 등이며, 주로 유제품을 수입하는 것으로 알려짐.

  - 한국에서의 수입은 미미한편으로 2012년 기준 대한국 수입액은 1600만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됨.

 

이스라엘의 주요 식품 수입 대상 국가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명

2011

2012

1

미국

177.9

174.9

2

벨기아

140.0

166.0

3

스위스

197.7

147.8

4

이탈리아

89.0

100

5

터키

82.2

93.0

6

아르헨티나

88.8

79.1

7

노르웨이

51.4

73.8

8

네덜란드

62.6

69.7

9

우루과이

43.1

69.2

10

독일

62.2

67.0

 

기타

795.1

657

 

합계

1,790.9

1,697.5

자료원: 이스라엘 통계청

 

□ 이스라엘의 식품·유통시장 현황

 

 ○ 이스라엘의 주요 대형 식품·유통업체에는 Sufersal과 Mega가 있으며, 두 업체가 전체 유통시장의 54%를 점유하고 있음.

  - Sufersal는 2012년 기준 총 274개를, Mega는 총 211개의 매점을 보유함.

 

 ○ 최근 Rami Levi 등 이스라엘에 신규 할인매장의 등장으로 대형 체인 슈퍼마켓의 점유율이 하락세를 보이는 추세임.

  - 유통시장 트렌드를 살펴보면 PB 상품이 브랜드 상품보다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품질면에서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 가격을 우선시하는 이스라엘 소비자들에게 각광받는 추세로 현지 유통업체는 PB 상품에 관심이 큼.

 

□ 시사점

 

 ○ 한국 대이스라엘의 식료품 및 음료 수출은 미미한 수준이나 이스라엘의 식품 소비가 상승세를 이어가고 식품시장이 발달해 있으므로 시장 진출을 고려해볼 만함.

  - 현재 이스라엘 식품시장의 트렌드는 건강식인 만큼 건강을 강조한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에 진출할 필요 있음.

  - 증가하는 PB 상품에 대한 적극적인 시장 진입으로 이스라엘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이스라엘 경제지 The Marker, Euromonitor, 이스라엘 통계청, 이스라엘 텔아비브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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