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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라오스 헤어용품 시장
  • 트렌드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김재학
  • 2014-05-13
  • 출처 : KOTRA

 

성장하는 라오스 헤어용품시장

- 여성의 사회적 역할 확대, 헤어용품 시장 전망 긍정적 -

- 탈모방지 제품에 관심도 늘어나–

 

 

 

□ 작지만 꾸준히 성장하는 라오스 헤어용품시장, 그 원동력은 어디에?

 

 ○ 라오스는 최근 5년간 8%의 꾸준한 경제성장률을 보이며, 자연스럽게 美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음.

 

최근 5년간 라오스 GDP 성장률

(단위: %, 달러)

주: *는 예측치

자료원: IMF, EIU, Bank of Lao P.D.R

 

  라오스 상공부 통계에 따르면 2007~2011년 라오스 헤어용품시장 규모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임.

 

자료원: 라오스 상공부(Ministry of Industry and Commerce)

 

  전 세계 어느 나라의 여성과 마찬가지로 라오스 여성 소비자의 주된 관심사는 외모 가꾸기임. 여성의 사회적 역할이 확대됨에 따라서 라오스 헤어용품에 대한 구매 수요 역시 높아짐.

  - 라오스 노동사회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2007~2011년, 총 4만9229명의 노동 인력 수요 중 여성 수요는 1만9772명으로 40%를 차지함. 또한 신규 채용 인원 총 5만7480명 중 여성의 수는 3만3772명으로 60%에 가까운 수치를 나타내며 점차 라오스 여성의 사회적 역할이 확대되고 있음.

  - ‘Bewell’, ‘Homeideal’, ‘Dmart’ 관계자에 따르면 헤어용품 고객의 70% 상당을 여성이 차지하며. 미루어 볼 때 라오스 헤어용품 시장의 꾸준한 성장 원동력은 여성으로 추측할 수 있음.

 

□ 라오스 헤어용품 시장은 태국이 장악

 

  개발도상국으로서 시장규모가 매우 작은 라오스에는 헤어케어 제품을 직접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이 없음. 따라서 태국, 중국, 프랑스, 말레이시아로부터 제품을 수입함.

 

 ○ 2012년 라오스 상공부 통계에 따르면 라오스 헤어용품 시장의 90% 이상을 태국 제품이 차지함. 태국은 라오스 접경국가로 육로로 이동이 용이해 제품 수입 시 이점을 지님. 따라서 태국은 라오스 헤어용품 시장 진출의 가장 큰 경쟁자임.

  - 라오스 사람은 라오스 방송보다 상대적으로 볼거리가 많은 태국 TV프로그램을 즐겨 보기 때문에 태국 광고를 신뢰하는 성향을 보임.

  - 태국을 방문한 라오스인은 2010년 470만 명, 2011년 530만 명으로, 비엔티안의 인구가 약 80만 명임을 감안하면 태국으로 빠져나가는 소비 지출이 상당함을 추측할 수 있음.

 

자료원: 라오스 상공부(Ministry of Industry and Commerce)

 

□ 어떤 제품이 인기 있을까?

 

 

□ 라오스 내 유통 중인 제품 현황

 

자료원: 비엔티안 무역관

 

□ 관련 산업 전시회 정보

 

 

 시사점 및 전망

 

  경제 성장으로 인한 중산층의 확대는 샴푸, 컨디셔너 외 모발, 두피 관리용 기능성 헤어용품 수요를 증가시켜 라오스 헤어용품시장을 좀 더 다양화할 것으로 전망함.

 

  라오스 내 한국 드라마, 음악 등 한류 위상은 점차 높아짐. 이에 한국 제품은 좋은 이미지를 형성했고 결과적으로 한국산 헤어용품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헤어용품은 생활소비재로서 지속적인 수요가 예상되며, KOTRA 비엔티안 무역관이 접촉한 바이어들에 따르면 라오스는 자외선이 강해 모발의 손상이 많아 자외선 차단 헤어에센스와 모발 트러블 치료기능에 대한 헤어케어 제품의 선호도가 증가한다고 함.

 

  라오스는 현재 탈모방지 샴푸가 유통되지만, 특정 브랜드가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지는 않음. 경쟁이 적은 라오스 시장에 먼저 들어와 과점 기업의 하나로 자리잡으면, 생각보다 큰 선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2015년 아세안경제공동체(Asean Economic Community) 출범으로 ASEAN 역내국에 제조공장이 있다면 역내 무관세 혜택을 누릴 수 있음.

 

 

자료원: Vientiane Times, 라오스상공부(Ministry of Industry and Commerce), IMF,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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