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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바이어, 한국 제품 주목(2014 홍콩 선물용품 박람회)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4-04-30
  • 출처 : KOTRA

 

홍콩 바이어, 한국 제품 주목(2014 홍콩 선물용품 박람회)

- 35개 국내 기업 한국관 참가, 홍콩 및 중국 바이어들 발길 이어져 –

- 현지 바이어, 한국 제품 가치 일본 제품보다 높아질 것 -

 

 

 

□ 2014 홍콩 선물용품 박람회(Hong Kong Gifts & Premium Fair)

 

 ○ 제29회 홍콩 선물용품 박람회

  - 최신 제품 트렌드와 시장정보를 접할 수 있는 홍콩 선물용품 박람회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선물용품 박람회로, 20014년 4월 27일부터 30일까지 홍콩 컨벤션센터에서 총 4일간 개최됨.

  - 총 37개국 4100여 업체가 참가했으며, 총 16개의 그룹관이 구성됐음.

  - 판촉용 선물, 기업 선물, 패션 보석 및 액세서리, 가방, 모자, 완구, 스포츠용품 등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됨. 바이어들은 액세서리 및 장식품, 회사 기념품, 개인용 선물, 기능성 제품 등에 많은 관심을 보였음.

 

2014 홍콩 선물용품 박람회 행사장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 선물용품산업 트렌드

 

 ○ 최근 선물용품 트렌드는 친환경과 차별성(Promotional Partners Group사 Ivan Chan, Tsui Lung Group사 Franki Kung 인터뷰 결과 내용)

  - 이전에는 제품 안전성이나 친환경적인 요소가 크게 부각되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포장을 최소화하고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눈에 띄는 트렌드임.

  - 또 다른 트렌드는 “me-too” 상품들이 적어졌다는 것임. 단순히 컵에 로고만 적혀있는 제품보다는 소장가치가 있는 독특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이에 따라 라이선스를 취득한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가끔은 단 한 개의 제품을 OEM 방식으로 제조하기도 함.

  - 열쇠고리, 손톱깎이, 병따개 등 금속소재 프리미엄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는 소비자들을 위해 새로운 디자인과 패키징을 자주 수정한다고 밝혔으며, 종이 포장을 할 경우 환경보호를 위해 재활용 종이를 사용한다고 함.

  - GPS애플리케이션, 앵그리버드 등의 디지털 프리미엄은 성장세를 보이지만 기존 프리미엄 아이템 및 상품에 대한 수요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함.

 

□ 바이어 인터뷰 별 시사점

 

 ○ 인터뷰 1

  - 홍콩 센트럴에 위치한 한 미국계 오피스 가구 회사 관계자는 자사 이미지와 어울리는 친환경 캔버스 가방, 판촉용 자동 접이 우산, 아이디어 기념품 등을 구매하러 왔다고 함.

  - 한국산 제품들이 소재나 디자인 면에서 품질이 우수하기 때문에 한국 제품에 대한 구매 의사는 있으나 가격이 중국산, 홍콩 및 대만산에 비해 많이 높아 망설여진다고 함.

  - 다만, 중국 제품은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이 낮고 미니멈 오더 개수가 높기 때문에 품질, 가격이 적당한 홍콩이나 대만산 제품을 가장 선호하며, 홍콩/대만 제품은 중국 공장에서 생산하는 대신 홍콩/대만 기업이 직접 품질 및 디자인 관리를 하기 때문에 가격과 품질 모두 만족스럽다고 함.

 

 ○ 인터뷰 2

  - 판촉용 제품을 구매하러 왔다는 홍콩 바이어는 한국 제품은 굉장히 독특하고 흥미로운 제품이 많아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굉장히 인기가 많아 구매하러 왔다고 함.

  - 다른 국가 제품들보다 가격이 높은 것이 걸리지만 한국 회사들이 가격을 중국 제품과 비슷한 수준으로 낮출 수 없다는 것 또한 잘 알고 있다고 밝힘.

  - 차별화된 디자인이나 새로운 기술력을 갖춘 제품은 가격대가 높더라도 구매할 의사가 있으며 이번 전시회에서는 바늘 없는 손목시계, 골프연습용 퍼팅레이저 등이 흥미로웠다고 함.

 

 ○ 인터뷰 3

  - 홍콩 내 결혼식 기념품 등을 취급하는 회사 관계자는 한국 제품은 새로운 기술력을 갖추고 품질이 높은 제품들이 많은 것이 강점이라고 함.

  - 이전에 다른 국가 제품들을 취급해 보았으나 대량생산 제품과 샘플 사이에 품질 차이가 많이 난다며 이런 면에서 한국 제품은 신뢰할 수 있다고 함.

  - 많은 홍콩 바이어들은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제품에 더욱 큰 관심을 갖게 됐으며 한국 회사들과 함께 일할 때 가장 큰 문제는 ‘소통문제’라고 밝힘. 이에 따라 에이전트를 통한 교류가 큰 도움이 된다고 함.

 

 ○ 인터뷰 4

  - 모바일 액세서리 및 신기술 제품 등을 다루는 바이어는 한국 제품은 창의력이 돋보이는 제품이 많고 기술력이 높아 최근에는 일본 제품보다 선호도가 더욱 높아지는 추세

  - 그러나 많은 한국 제품들은 한국 내에서 발급하는 품질 증명서를 획득한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품질 증명서는 해외에서 인정을 해주지 않는 경우도 있어 국제품질인증을 받는 것이 해외시장 진출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함.

  - 한국산 제품이 가격이 높긴 하지만 제품 경쟁력이 있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며 홍콩 소비자들은 적당한 가격에 품질이 뛰어나고 톡톡 튀는 디자인을 선호하는데, 이러한 고객 니즈를 한국 제품이 잘 충족시키는 것 같다고 함.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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