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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국제공항 신규 활주로 증설
  • 투자진출
  • 홍콩
  • 홍콩무역관 유은지
  • 2014-04-25
  • 출처 : KOTRA

 

홍콩국제공항 신규 활주로 증설

- 홍콩국제공항, 수요 초과 예상에 따라 제3의 활주로 증설 계획 -

- 현재 프로젝트 초기 단계이며 완공은 2023년 예상 -

 

 

 

 개요

 

  홍콩국제공항은 증가하는 승객 및 화물 수요량에 따라 2019~2022년 즈음에 수요가 수용량의 최대치를 넘어설 것으로 판단하고 2008년부터 신규 활주로 증설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계획함. 현재는 정부의 승인을 받고 활주로 증설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 돌입함.

 

  현재 연구 중인 환경영향평가와 기타 법적 과정이 끝나고 나면 토지조성과 관련 시설 건설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우리 기업들도 진출 기회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

 

 홍콩국제공항(HKIA)

 

  1998년 개항 이래 홍콩국제공항(HKIA)은 세계 최고의 공항 중 하나. 여객운송량은 세계 상위권이며 화물운송량은 세계 1위임. 100개 이상의 항공사가 중국 본토의 50여 곳을 포함한 180여 곳으로 운항하며 홍콩국제공항은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이 5시간 비행시간 내에 홍콩에 도달 가능한 유리한 지형적 이점을 가지고 있음. 이러한 항공 ‘허브’로서 홍콩은 국제비즈니스 센터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사람, 제품, 금융과 정보의 가장 효율적인 흐름을 가능케 하고 있음.

 

  홍콩국제공항 정보

 

면적

1,255ha

터미널

2개

터미널1, 터미널2

활주로

2개

북쪽 출발 활주로, 남쪽 도착 활주로

승객 에이프런

86개 스탠드

브리지에 59개 스탠드, 27개 원격 스탠드

화물 에이프런

36개 스탠드

 

화물 터미널

4개

HACTL, AAT, Cathay Pacific Cargo Terminal, DHL

케이터링(catering)시설

3개

케세이퍼시픽 케이터링 서비스, Gate Gourmet, LSG

항공기 정비 격납고

4개

HAECO 3곳, CASL 1곳

 

□ 수요 예측

 

  홍콩국제공항의 해외 승객 수와 화물량은 향후 20년간 연 5%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증가하는 중국 본토 관광객들이 주원인임. IATA 컨설팅의 중국 시장 분석에 따르면 중국 본토로 오고 가는 운항횟수는 2030년에 약 21억 회, 화물량은 4,400만 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세계관광기구(the World Tourism Organisation)는 중국 본토가 2015년까지 세계에서 4번째로 큰 관광자원시장이며 가장 큰 내수관광지가 될 것으로 예상함.

 

  주강삼각주(광저우-홍콩-마카오를 연결하는 삼각지대)에서는 2030년까지 1,800만 톤 화물과 3억 8,700만 승객을 처리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 수요는 주강삼각주의 5개의 공항(홍콩, 광저우, 심천, 마카오, 주하이 공항)의 수용력을 모두 합친 것을 뛰어넘는 규모임.

 

 

    

 

 ○ 2013년 홍콩국제공항의 승객 수는 총 5,990만 명이었으며 화물은 총 412만 톤, 운항횟수는 총 37만 2,040회였음. 2030년 홍콩국제공항의 예상 승객 수는 총 1억 230만 명, 화물은 총 890만 톤, 운항횟수는 총 60만 7,000회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2013년

2030년

총 승객 수(단위: 만 명)

5,990

1만 230

화물(단위: 만 톤)

412

890

운항횟수(Flight Movements)

37만 2,040

60만 7,000

 

 Three-Runway System 프로젝트

 

  현재 홍콩국제공항의 2개 활주로로 가능한 최대 실질 수용량은 연간 약 42만 회 운항이며 2019년~2022년 즈음에 최대 수용량 한계치에 부딪힐 것으로 예상됨. 신규 활주로 증설 후엔 홍콩국제공항은 연간 62만 회의 운항횟수를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는 2030년까지의 예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용량임.

 

  이에 따라 공항당국(the Airport Authority)은 홍콩국제공항의 개발 수요를 조사하기 위하여 2008년부터 신규 활주로 증설 프로젝트인 ‘Three-Runway System’ 마스터플랜 작성에 착수하였고 2011년에 발표하였음. 11.1%가 신규 활주로 개발에 대해 반대하였고 15.9%가 중립, 73%가 찬성함. 이에 따라 2012년, 홍콩 정부로부터 개발 허가를 받았으며 현재는 신규 활주로 개발로 인한 잠재적 환경 영향에 관한 연구와 관련 디자인 설계 단계임.

 

 프로젝트 과정 3단계

 

      

 

  Three-Runway System 프로젝트는 2023년 완공을 목표로 함.

 

 ○ 공항 배치 계획

 

자료원: 홍콩국제공항

 

  현재 홍콩국제공항의 면적은 1,255ha이며 마스터플랜에 따라 그림에서 붉은 선 안에 있는 면적만큼 새로 토지를 조성하고 이곳에 신규 활주로가 들어설 예정임.

 

 시사점

 

  이번 마스터플랜의 계획 승인 단계(1~2단계)가 끝나면 홍콩국제공항은 신규 활주로를 증설하기 위하여 토지를 매립하고 기타 기반 시설 건설에 착수할 예정임. 이와 관련하여 공항 프로젝트 특성상 실제 입찰 시기보다 2~3년 앞서 홍콩공항국의 관련 부처에 의한 유망 잠재 입찰 참가기업에 대한 리서치가 추진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우리 건설회사와 시설 공급업체 등에 프로젝트 입찰 수주 혹은 sub-contractor로서의 참여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임.

 

  입찰 담당자를 접촉한 결과 한국의 건설업체, 공항 운영과 관련한 장비 및 서비스 업체들의 경쟁력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KOTRA가 주관하는 공항 프로젝트 플라자 상담회 등 사업에도 참여 의사가 있음을 피력한 바 관련 KOTRA 주관사업 참여를 통한 네트워킹 활용이 필요함.

 

  중국 관광객 수 증가와 저가항공기의 본격적인 도입으로 앞으로도 홍콩으로 오는 관광객 수는 꾸준히 증가할 것임. 홍콩국제공항이 신규 활주로를 증설하고 나면 증가하는 수요를 충분히 수용하여 비행기 티켓 가격을 유지하고 현재 세계 1-4위권 공항 수준에서 더 높은 공항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됨. 이에 따라 주변 지역의 공항들의 수용 초과분이 홍콩국제공항으로 몰릴 가능성이 있음.

 

 

자료원: 홍콩국제공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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