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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유통산업 동향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박상준
  • 2014-04-25
  • 출처 : KOTRA

 

미국 유통산업 동향

 

 

 

□ 미국 유통산업 시장규모

 

 ○ 미국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eMarketer와 상무부 자료에 따르면, 미국 유통산업 규모는 2013년 기준 전년 대비 4.2% 성장한 4조5330억 달러에 달해 미국 총 GDP 중 27%를 차지함.

  - 미국 유통산업은 2009년 미국 경제위기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eMarketer는 2014년까지 이 시장이 4조7320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함.

 

 ○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산업은 전체 유통산업 매출액의 94.2%인 4조2700억 달러 규모를 기록하고 온라인시장 규모는 2633억 달러로 전체 유통산업 매출액의 5.8%의 비중을 차지함.

  - 온라인 시장은 금융 위기로 인한 경제 침체를 겪은 2009년을 제외하고 매년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인터넷 발달,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시장의 성장 및 각종 결제수단의 발달로 인해 온라인 유통망 시장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됨.

 

미국 유통산업 시장 규모

자료원: eMarketer

 

 미국 유통산업 현황

 

 ○ 미국 유통산업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어 업체 간 경쟁이 날로 심화되는 상황으로 업체별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에 전력을 다하고 있음.

  - 대형 유통업체들은 저렴한 가격의 자사 브랜드 제품의 판매 비중을 강화하는 한편, 유명 브랜드와의 협력을 통해 독점 브랜드를 확대하는 투트랙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

  - Wal-Mart, Target, Kmart와 같은 대형할인점 이외에 고급 백화점인 Neiman Marcus, Saks Fifth Avenue 또한 자체적으로 디자인한 제품을 중간업체를 거치지 않고 직접 제조업체에 의뢰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초대형 매장에 전문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다양한 가격대에 판매하는 전문매장의 취급품목이 확대되고,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할인매장 및 약국(Drug Store), 편의점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 최근 온라인 쇼핑 확대에 의해 전문매장의 매출 및 영업이익이 감소함에 따라, 점차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려는 전문 매장의 노력이 활발해지고 있음.

  - 일례로, Bed Bath &Beyond는 2002년부터 2007년에 걸쳐 선물용품 및 가정용품을 취급하는 Christmas Tree shops, 건강, 미용용품점 Harmon Stores, 유아용품점 Buybuy Baby를 인수한데 이어 2012년 가정용품 전문점 Cost Plus를 인수해 지속적으로 규모를 확장했음.

 

□ 2013년 미국 10대 유통체인망 현황

 

 ○ 미국 National Retail Federation에서2012년 매출액을 기준으로 2013년 발표한 미국 상위 100대 대형유통체인망 리스트에 의하면 Wal-Mart, Kroger, Target, Costco, the Home depot 등의 업체가 상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

  - 세계 최대의 할인 체인점 Wal-Mart가 2011년 기준 연간 매출액이 전년 대비 4% 상승한 3287억 달러를 기록해 최대 유통망 자리를 고수하고 있으며 Kroger는 920억 달러를 기록해 4년 연속 2위 자리를 차지함.

 

 ○ 주택시장 경기 회복의 영향으로 각종 가정용품 및 하드웨어 판매점은 2011년 대비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음.

  - 하드웨어 전문점인 Home Depot는 전년 대비 6.4% 상승한 630달러 매출을 기록해 5위를 기록했으며, Bed Bath &beyond, IKEA, Williams-Sonoma과 같은 가정용품 판매업체 또한 2011년 대비 매출액이 각각 16.1%, 10.4%, 6.5% 증가함.

 

 ○ 세계 최대 온라인 유통업체인 Amazon.com은 2011년 대비 30.4% 성장을 기록해 15위에서 11위로 급상승했으며 온라인 유통업체의 대표 자리를 확고히 함.

 

미국 10대 대형유통 체인망

자료원: National Retail Federation

 

□ 주요 유통경로 및 구조

 

  최근 소비재 유통업체들이 중간상을 배제하고 제조업체와 직접 거래하거나 외국에서 상품을 수입해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사례가 늘고 있음.

  - 대형유통업체들은 대부분 소싱업체를 통한 간접구매와 직접 구매의 두 채널을 적절히 활용하지만, 규모가 커질수록 수익창출을 위해 직접 구매의 비중을 늘리는 추세임.

 

 ○ 최근 미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제품 구매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업체는 물류비용과 운송시간 절감을 위해 제조업체 및 수입업체에서 직접 최종소비자에게 배송하는 것을 선호하게 됨.

  - 미국 대형할인 체인점인 T사 바이어는 최근 KOTRA 시카고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온라인 주문이 들어옴과 동시에 제조업체 및 수입업체에서 신속하게 소비자에게 물품을 배송할 수 있도록 현지에 물류시설을 보유한 업체를 선호한다고 밝혔음.

  - 공급업체 선정조건으로는 현지 물류창고 운영을 활성화해 제품 불량 검수, 수리 대응 등 AS를 제공할 수 있는 업체를 예로 들며 사후 대책 및 신뢰성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고 함.

 

 정부정책

 

 ○ 미 연방정부는 제조업 부활을 오바마 행정부 2기의 핵심 추진 정책으로 경제 성장과 고용회복을 위해 각종 지원책을 쏟아놓았음.

  - 주 정부 및 정계 또한 신규 일자리 창출에 여론의 초점이 맞춰지며 각종 세제 혜택 등을 통해 업체들을 지원함. 이는 공급채널의 마지막 단계인 유통산업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음.

 

 ○ 미국 제조업 부활을 위해 대형유통업체들은 주 정부의 경제개발부처와의 협력관계를 구축하며 미국산 제품의 판매비중을 늘리는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Made in USA’ 문구는 품질보증마크와 같은 효과를 내며 제품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사용되는 트렌드가 됨.

 

  미국의 대표적인 유통업체 Wal-Mart는 미국산 제품 판매를 촉진하고 제조업 고용 창출을 위해 7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발표했으며, 장기적으로 향후 10년간 미국산 제품 구매를 500억 달러 규모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음.

 

미국 제조업 부활을 위한 주요 사업 현황

자료원: Industry Week

 

□ 시사점

 

 ○ 최근 제품 수명이 짧은 저렴한 중국산 제품에 대한 비판은 거세지고 있으며 이는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가치 중심의 소비로 변화하는데 영향을 줌.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지갑을 여는 품질 높은 제품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 가격경쟁력에 초점을 둔 대형 유통업체들의 자사브랜드 제품들 또한 이미지 변신을 꾀하고 있으며, 업체별로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하는 경우도 종종 나타남.

  - 독립적인 브랜드를 앞세워 미국 시장에 직접 진출에 소요되는 높은 투자비용을 감안한다면, 대형 유통업체의 자사 브랜드 공급계약 또는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통한 접근 방식 또한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됨.

 

 ○ 제품의 특성과 타깃 고객층에 맞는 적절한 유통업체 선정은 성공의 관건

  - 온라인시장은 오프라인 시장과 달리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아이디어 상품이 잘 팔리는 곳으로 이러한 제품은 온라인 유통망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측면이 있으나, 가구와 같이 소비자들이 직접 눈으로 제품을 확인하기를 원하는 제품의 경우 오프라인 유통망을 공략하는 것이 적절함.

  - 현지 대형 유통업체들의 경우 제품의 가격조건에 더욱 민감해진 상황으로 초기 유통망 진출을 위해서 경쟁력 있는 가격 제시가 중요함.

 

 

자료원: eMarketer, 美 상무부, National Retail Federation, Industry Week,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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