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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유통의 급부상과 오프라인 유통의 각성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방보경
  • 2015-11-10
  • 출처 : KOTRA

 

온라인 유통의 급부상과 오프라인 유통의 각성

- 온라인 유통의 선두주자 아마존, 브랜드 선호도 1위 -

- 오프라인 유통, 자체 각성 통해 가격구조 재설정 및 옴니채널·디지털 기술 접목 -

     

 

 

미국 유통시장을 살펴보면, 여전히 전체 유통시장 대비 오프라인 대형 유통망이 강세인 가운데 아마존은 2014년 기준 미국 유통업체 매출액 9위에 올라 10위권 내 진입 쾌거를 이뤘으며, 유통브랜드 선호도 설문조사에서 1위 달성함. 오프라인 유통시장은 온라인 유통시장의 장점을 흡수해, 개선된 고객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자 총력전을 펼치고 있음. 가격경쟁력과 독창적인 국내 제품들의 온라인 시장 진출이 상대적으로 까다롭고 다양한 변수(현지 인종, 선호 등) 등을 고려해야 하는 오프라인 시장 진출보다 더욱 바람직한 방안이라고 판단됨.

 

□ 미국 유통 시장 현황

 

 ○ 미국 유통시장은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대형 유통망(Walmart, Kroger, Costco, Home Depot 등)이 강세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유통망(Amazon)이 전체 매출 10위권 안에 진입하는 약진을 나타냄.

  - 미국 유통시장의 1위 기업은 Walmart로서 2014년 3436억 달러의 매출액을 기록(전년대비 2.8% 성장)했고, 글로벌 Walmart 총 매출액의 약 68%가 미국에서 발생. 그 뒤를 이어 Kroger(1030억 달러), Costco(797억 달러), Home Depot(742억 달러) 순으로 2014년 매출액 달성   ·  - 아마존의 경우, 온라인 유통업체로서는 미국에서 독보적으로 1위 유통체인 업체이며, 미국 온·오프라인 통합 체인을 고려했을 경우, 매출액 기준 9위 매출액(493억 달러)을 기록

 

2014년 미국 10대 유통 체인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National Retail Federation

 

 ○ 인터넷 보급의 확산 및 모바일 기기 사용 급증의 모멘텀을 기반으로 온라인 유통판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유통채널이 다양화되고 있음. 미국의 온라인 유통시장이 연평균 약 19% 달하는 지속적인 성장률을 기록하는데 반해, 전체 유통시장의 성장률은 3%에 머물고 있는 상황

  - 온라인 유통의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 eMarketer자료에 따르면, 미국 전자상거래의 총 규모는 2015년 3473억 달러로 전체 유통거래 규모 대비 7.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2018년에는 4915억 달러에 이르러 전체 유통거래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8.9%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전체 유통거래 대비 전자상거래의 규모가 점차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매년 절대량의 변동폭은 줄어들어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

  - 2015년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유통 거래가 전체의 40% 차지할 것으로 전망

   · 2015년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거래 규모는 약 40% 정도로 예상되며, 이 중 미국, 영국, 일본과 같은 선진국의 경우 50% 이상의 거래가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됨.

   · 글로벌 기업들은 온라인 유통시장의 급성장에 맞물려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와 사용자 친화환경 개선에 전폭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상황. 이와 더불어 모바일 채널을 활용한 캠페인에 기업들의 예산규모가 전폭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상황

 

전체 유통시장 대비 온라인 유통 비율

온라인 유통에서 모바일 거래 비율

자료원: Criteo

자료원: eMarketer

 

     

□ 온·오프라인 유통 시장 핵심 트렌드

 

 ○ 온라인 유통

  - PC 기반 인터넷 쇼핑시장 주춤, 모바일 쇼핑 급격한 성장

   · Boston Consulting Group의 보고에 따르면, 2014년 모바일 쇼핑시장 규모는 전년(720억 달러 규모) 대비 60% 성장한 1150억 달러 규모로 나타나, PC 기반 동기 대비 성장률 2.7%와 현격한 차이를 나타냄. 이러한 성장동력에 박차를 가해 2017년까지 2450억 달러의 매출이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

   · 2014년을 기점으로 모바일 기기 사용자 수가 PC 사용자 수를 추월했으며, 기기별 절대적인 시간 활용 측면에서도 모바일이 PC를 추월

 

 2010~2015년 기기별 글로벌 사용자 수 비교

(모바일 VS PC)

2010~2015년 기기별 시간소요 행태 비교    

자료원: Comscore

자료원: KPCB

 

 

  - 아마존 브랜드 선호도의 급부상: 오프라인 유통 대형 브랜드 선호도 뛰어 넘어

   · PwC 조사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유통업체 선호도를 조사(복수 응답 인정)한 결과, 선호도가 가장 높은 유통업체로 아마존(52%)이 선정

   · 그 뒤를 이어 월마트(41%)로 지지율 2위, 타깃(29%)이 3위에 올랐으며, 백화점 체인 콜스(14%) 및 이베이(13%)가 각각 4위와 5위를 기록

 

 ○ 오프라인 유통

  - 오프라인 매장을 고수하던 대형 유통업체들의 온라인 시장 본격적 확대

   · 미국 최대 약국체인 월그린(Walgreen)의 경쟁 업체 인수합병: 온라인 판매 확대를 위해 4억 달러에 경쟁업체 Drugstore.com 인수

   · 월마트: 벤처기업을 3억 달러에 인수해 온라인 웹사이트 구축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확대 중    

  - 신전략: 멀티채널(Multi-Channel) 전략에서 옴니채널(Omni-Channel) 전략으로 이동

   · 채널별 상호경쟁을 유발하는 기존 멀티채널 형태의 제품 판매전략은 기업 관점의 접근이라면, 옴니채널은 소비자에게 다양한 유통 플랫폼(온라인·오프라인·모바일 등)을 통해 상품의 총체적인 경험을 제공해 상호보완적인 관계 형성

   · 모바일 쇼핑이 급격한 성장을 하면서 쇼루밍(Showrooming: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보고, 온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 구매 행태가 성행했으며, 옴니채널 전략을 통해 웹루밍(Webrooming: 온라인에서 제품을 보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 및 수령) 또한 고객에게 제시함으로써 쇼루밍과 웹루밍이 혼재돼 구매행태가 이루어 지고 있는 상황

  -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켜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 탈바꿈

   · 급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유통시장의 약진에 오프라인 유통시장은 자발적인 각성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의 자체 유통구조를 단순화해 합리적으로 가격구조를 개선

   · 비콘(Beacon) 기술을 오프라인 매장에 접목시켜 오프라인 쇼핑몰 빌딩 내 모든 매장과 상품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가 융합하게 된 쇼핑 혁신 사례로 평가

     

비콘(Beacon) 기술의 오프라인 매장 적용 예시    

        

자료원: mjdinteractive.com

     

□ 미국 온·오프라인 유통시장 전망

 

 ○ 진화하고 있는 온라인 유통시장: 전자상거래의 계속적인 진보

  - 스마트폰과 SNS 문화의 확산으로 초기 공동구매 형태로 시작된 소셜커머스는 온라인 유통의 최상위 포식자로 부상

  - 서브스크립션 커머스(Subscription Commerce, 매월 일정한 금액을 납부하고 구매 신청을 하면 업체가 선별된 특정 상품을 제안하는 시스템) 및 아웃링크 커머스(Outlink Commerce, 각기 다른 쇼핑몰 웹사이트의 상품을 한 페이지에 제공해 상품을 클릭하면 해당 쇼핑몰로 이동시켜주는 시스템) 등 진보된 형태의 전자상거래가 계속 틈새시장을 파고들 전망

 

 미국 온라인 유통 시장 지속적인 확대 예상

  - 스마트폰·모바일 기기 보급의 지속적인 확대 및 인터넷 보급(미국 전체 인구의 약 78%가 초고속 인터넷 사용) 추세를 고려할 때, 지속적인 온라인 유통시장의 확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

  - 소셜 네트워크와 온라인 쇼핑몰의 연계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 근검절약 소비패턴 정착으로 가격 조건에 더욱 민감해진 소비자층이 온라인 유통시장으로의 유입 가속화

 

 ○ 오프라인 유통시장: 대형 유통기업의 옴니채널 전략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온라인 주문, 오프라인 매장 픽업 혹은 당일/익일 배송서비스 제공 및 온라인 판매 아이템 수를 대폭 확대 계획

     

□ 우리 기업 진출 방안

 

 ○ 저렴한 비용과 신속한 절차를 통해 미국 온라인 유통시장 검증 필요

  - 오프라인 스토어의 경우, 진출 시 고려해야 할 요소와 변수(주별·지역별 상이한 유통망, 다민족 국가이기에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야 함)들이 많은 반면, 온라인 유통은 제품의 차별화와 가격경쟁력에 집중할 수 있음.

 

 ○ 미국 시장 내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판매방안 다변화의 기반 마련

  - 온라인 매장 인지도를 발판으로 오프라인 매장 진출 가능성 모색

  - 온라인·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현재 미국 유통 트렌드인 온·오프라인의 통합 도모

 

 ○ 독창적인 제품으로 차별화 필요

  - 오프라인 시장과는 달리 독창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가 온라인에서는 반응이 좋은 편이며, 그러한 아이템을 따로 모아놓은 Fab.com이나 Qulrky.com 등의 온라인 유통망도 성행 중

  - 중소업체들의 독창적인 아이디어 상품을 기반으로 창의적 접근 필요

     

 

작성자: KOTRA 실리콘밸리 IT지원센터 조태일 매니저

자료원: National Retail Federation, Criteo, eMarketer, Comscore, KPCB, mjdinteractive 및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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