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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소비제품 구매행동의 변화
  • 현장·인터뷰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김한나
  • 2014-03-26
  • 출처 : KOTRA

 

스리랑카, 소비제품 구매행동의 변화

 

 

 

□ 경북 무역사절단 초청 상담회 개요

 

 ○ 일자 및 장소: 2014년 2월 26일, 스리랑카 콜롬보

 

 ○ 참가기업: 9개사

 

□ 품목별 상담회 참가 바이어 의견

 

 ○ 수분 팩 및 마스크 팩

  - 팩 종류 미용제품은 시장 규모 및 소비자층이 상류층으로 매우 한정적인 편이나 안티에이징, 미백기능을 보유한 유기농 또는 한방 소재의 한국화장품에 대한 바이어의 관심이 높았음.

  - 바이어의 의견에 따르면 인도 배우를 모델로 한 OLAY, Revlon 등 브랜드 제품이 FTA로 인해 저렴한 가격으로 현지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고 함.

  - 주로 의약품을 취급하는 바이어 업체가 연장선으로 화장품 사업에 대한 확장에 관심을 많이 보임.

  - 스리랑카에 화장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화장품 및 의약품 당국(CDDA)의 수입승인서를 필수로 갖춰야 하는 점이 화두가 됨.

 

수입업체: Hayleys Consumer Products ltd
수입국: 인도
소비자 가격: 약 46달러

자료원: Olay India 홈페이지

 

 ○ 인스턴트 면제품

  - 현지 시장 내 이미 Prima(현지 제조품), Maggie(인도브랜드, 현지제조품)과 같은 인스턴트 면제품이 매우 저렴한 가격에 유통되고 있음.

  - 인스턴트 제품의 수요가 점진 증가하고 있으나 전체적인 수요가 60만 달러 수준으로 크지 않은 편임.

  - 현지 내 아직 한류가 성장하지 않아 한국산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매우 적다는 것이 바이어의 의견임.

   · 행사장 내 바이어를 위한 시식코너를 설치했으며 한식 인스턴트 제품의 맛에 대한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편임.

 

제조업체: Prima Ceylon Ltd.

제조국: 스리랑카

소비자 가격: 약 0.31달러

제조업체: Nestle Sri Lanka

제조국: 스리랑카(인도 브랜드)

소비자 가격: 약 46달러

자료원: Prima Ceylon, Nestle 홈페이지

 

 ○ 휴대폰 액정보호필름

  - 시중 판매용 액정보호 필름의 경우 현재 중국제품이 높은 가격경쟁력으로 시장을 독점하고 있음.

  - 아직 휴대폰이 전 지역에 널리 보급되지 않았으며, 스마트폰의 사용자가 고소득층으로 한정적인 점을 고려할 때 액정보호필름의 시장성은 매우 미비한 상황임.

  - 일부 바이어는 현지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노키아 제품용 보호필름과 반사율이 적은 제품에 관심을 보임.

 

 ○ 정밀 주조품

  - 현지 내 차량, 무기, 탱크, 전투기 등의 제조산업이 전무함에 따라 내부품의 시장성 또한 매우 미비한 상황이나 선박 제조업체의 경우 일정 부분 존재함.

  - 스리랑카 항만청, 공군 등 준정부기관에서 발주하는 입찰정보를 대행하는 업체로부터 관심을 많이 받음.

 

 ○ 원예용 결속기/전지가위

  - 스리랑카는 농업이 전체산업의 약 11%를 차지하는 국가이나 주로 소규모의 개인 농장 및 과수원이 존재하는 영세한 수준임. 농기구는 가내수공업으로 제작되거나 수요에 따라 철물점에서 소량 구매됨.

  - 원예용 제품이 주로 중국에서 수입되고 있는 와중에 적은 시장 수요와 물류비 부담때문에 결속기 등 한 가지 제품을 단독으로 수입하는 바이어보다 여러 농기구를 한꺼번에 수입해 유통하는 바이어가 많이 존재함.

  - 저렴한 가격을 선호하는 경향이 매우 짙어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시장 내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함.

 

 ○ 천연비료

  - 비료 제품은 주로 중동이나 중국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정부가 단독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구매 수요가 비정기적인 편임. 정부의 화학비료제품 연간 수입액은 약 4억 달러 정도임.

  - 한편, 최근 WHO를 통해 보고된 바에 의하면 스리랑카는 화학 비료품을 많이 사용하는 나라로 세계 상위 8위권을 기록함.

  - 이에 따라 현지 정부 측에서도 주요 산업인 홍차 재배지역에서 ‘Biofilm-T’ 라는 브랜드의 천연비료를 사용하는 선행을 보이는 등 천연비료의 사용을 독려하고 있음.

 

 ○ 건축용 단열재

  - 현지에서는 건물 건축 시 스티로폼을 이용한 구식 단열재를 지붕에만 사용하고 있으며 근래에 들어서 수입 단열재의 수요가 소폭 증가하기 시작함.

  - 단열재에 대한 필요성과 수요는 높으나 가격 단가를 맞추지 못하는 해외업체 다수가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

  - 벽면 단열재는 아직까지 보편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상황임. 그러나 이번 상담회에서 샘플을 이용해 국내산 단열재의 효과와 장점을 설명해 바이어들의 큰 관심을 얻음.

 

□ 시사점

 

 ○ 중산층 소비자가 확산됨에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상승하고 있으며 구매행동이 변화되고 있음.

  - 인스턴트 면제품, 수분팩과 같은 제품의 경우, 무상표 제품에서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트렌드

  - 중산층 소비자들은 경쟁력 있는 가격, 편리성을 갖춘 새롭고 참신한 제품에 지출하는 경향을 보임.

 

 ○ 산업용 소비제품의 경우 원활한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적절한 단가 조정이 사전에 필요할 것으로 보임.

  - 비료, 단열재, 원예기구 등과 같은 제품은 아직까지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함.

 

 

자료원: KOTRA 콜롬보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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