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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투자청(BOI), 산업별 주요 발전방향을 담은 로드맵 발표: ③ 가구 제조 산업
  • 투자진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허진원
  • 2014-03-24
  • 출처 : KOTRA

 

필리핀 투자청(BOI), 산업별 주요 발전방향을 담은 로드맵 발표: ③ 가구 제조 산업

- 가구 산업 현황 · 규모 · 장/단점 등 -

     

 

 

 정부는 투자유치기관인 투자청(BOI)에 국가경쟁력 강화와 산업별 발전을 위해 약 20개 분야의 중장기 발전방향을 담은 로드맵 구축을 지시함. 현재 biodiesel, cement, ceramic tiles, chemicals, furniture, IT-BPM, mass housing, paper, petrochemicals, plastic, rubber 등 11개 분야의 로드맵이 작성되어 공개되었으며 나머지 분야도 연내 발표되어 시행에 들어갈 예정임. KOTRA 마닐라 무역관은 해당 내용을 정리하여 시리즈 형태로 제공함.

     

□ 개요

     

 ○ 필리핀 정부는 자국의 풍부한 가구 원자재와 노동 경쟁력을 토대로 가구 제조 산업을 주요 육성산업으로 선정하여 국내외 투자 유치 및 가구 산업 발전 로드맵을 발표함.  

     

 ○ 로드맵 주요 내용

  - 가구 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디자인 및 마케팅 교육을 지원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친환경 원자재 사용을 적극 권장할 계획임.

  - 가구 산업 종사자 간의 긴밀한 협조 체제를 구축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을 생산하고 현대식 가구 제조 설비(장비) 보급을 위한 정부 예산 지원을 제도화함.

     

□ 산업 현황

     

 ○ 필리핀 가구 시장은 가구협회(CFIP/ www.cfip.ph)와 세부지역 가구협회(CFIF/ www.furniturecebu.com)를 중심으로 운영됨.

  - 상기 가구 협회들은 정부의 소규모 재정 지원을 받고 있음.

     

 ○ 필리핀 가구협회에 따르면 현지 업체들은 대량생산 능력이 부족하여 중소규모 형태의 주문생산 및 소매판매 위주의 영업을 하고 있으며 수출 비중은 미미하다고 함.  

  - 현지에서 생산되는 가구 대부분이 등나무, 버드나무, 대나무를 원자재로 사용하고 있고 직조술, 세공술 및 라미네이팅(동물뼈, 나무껍질, 가죽 등을 장식) 기술을 이용해 외관 장식을 하나 기술력, 실용성, 완성도 등이 부족해 대부분의 제품들이 중저가로 판매됨.  

     

 ○ 이에 정부는 아세안 경제공동체(AEC) 출범에 앞서 필리핀 가구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민간부문과 협력 및 발전방향을 담은 로드맵을 발표함.

  -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수한 제품 생산력을 갖춘 가구 제조 단지를 조성하고 전략상품을 개발하여국내시장은 물론 해외로도 수출할 계획임.

  - 호텔 및 숙박시설, 사무실, 학교, 전시회 등 특정 산업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전문 가구를 타깃으로 선정 및 판매함.

     

 ○ 또한 최근 필리핀의 소득수준 증가와 부동산 시장 호황으로 가구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상류층이 거주하는 마카티, 올티가스, 보니파시오, 알라방 지역을 중심으로 고급 가구의 수요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음.  

 

□ 산업 규모 및 장단점

     

 ○ 필리핀 가구 시장은 인구 대비 가구 생산 및 수출 규모가 인근 국가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에 비해 낮은 편임.  

 

     

                  자료원: 투자청(BOI), 2012년 기준

     

 ○ 2013년 1~9월 기준 필리핀 통계청(NSO) 자료에 따르면 필리핀에서 수입한 가구(HS 9403)는 2012년 대비 35.66%가 증가한 8,200만 5,000달러를 기록하였고 국가별로는 중국이 전체 수입 중 53.77%(4,400만 4,000달러)를 차지했으며 그 뒤로는 말레이시아(14.61%, 1,200만 달러), 한국(4.56%, 300만 7,000달러), 일본(4.48%, 300만 6,000달러) 순임.    

     

가구(HS 9403) 수입동향

                                                                                                                        (단위: %, 백만 달러)

국가명

2011년 1~9월

2012년 1~9월

2013년 1~9월

증감률 (‘12/’13)

중국

36.536

29.728

44.367

35.66

말레이시아

8.506

9.903

12.053

49.24

대한민국

2.227

2.848

3.762

21.71

일본

3.346

4.182

3.695

32.09

대만

6.114

3.461

3.604

(11.64)

독일

0.747

0.579

2.290

4.12

싱가폴

1.682

2.055

2.158

295.72

태국

2,606

2.382

2.065

5.03

미국

1.148

1.858

1.666

(13.31)

호주

0.005

0.163

1.490

(10.31)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NSO)

     

 ○ 외국기업이 비즈니스 수행 시 참고해야 할 장단점

  - 장점: 부동산 경기 호황과 관광산업 발달로 호텔, 리조트의 건설이 활발해 가구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공장 설립 시 투자 인센티브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단점: 페소화 불안정, 정부의 부족한 정부 지원 제도, 제한적인 원자재 공급망, 높은 내륙 운송비 등이 단점으로 꼽히고 있음.

    * 필리핀 기업 중 산림인증(FSC, Forest Stewardship Council) 및 가공/유통 관리인증(CoC, Chain of Custody)을 취득한 기업은 4개 기업으로 베트남(177개 기업), 중국(500개 기업)에 비해 굉장히 적은 숫자임.  

 

□ 시사점

     

 ○ 필리핀의 중소규모 가구 제조업체 판매 방식은 수작업을 이용한 소량 주문생산 방식에 의존하기 때문에 대량생산이 어려워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있음.

  - 한국 기업들이 필리핀 가구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선 제품품질 및 가격경쟁력 확보와 함께 신뢰할 수 있는 현지파트너 발굴이 중요함.

     

 ○ 최근 필리핀의 부동산 경기 호황으로 구매력 있는 중상류층을 중심으로 고급 가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이들을 타깃으로 한 상품차별화 및 개발 진출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투자청(BOI),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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