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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초콜릿의 달콤함에 빠지다
  • 트렌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김남국
  • 2014-03-03
  • 출처 : KOTRA

 

인도, 초콜릿의 달콤함에 빠지다

- 과자류 중 가장 빠르게 성장 –

- 5년 동안 21%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인도 초콜릿시장 현황

 

 ○ 인도, 초콜릿시장 성장 가능성 높아

  - The Economic Times는 인도 초콜릿시장이 과자류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며, 2013년 기준 시장 규모는 8억9600만 달러로 2012년 대비 20% 증가했다고 보도함.

  - 소득수준 향상과 함께 식습관의 변화로 인도 초콜릿시장은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21%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인도의 12억 인구를 위한 초콜릿

  - 글로벌 기업 캐드버리(Cadbury)가 인도 초콜릿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해 독점적 위치에 있음.

  - 따라서, 신규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새로운 브랜드와 마케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Cacadean

 

□ 인도인 초콜릿 소비 경향

 

 ○ 도심 지역 소비자를 노려라

  - 초콜릿 소비의 70%는 도심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음.

  - 특별한 축제 기간에 초콜릿 판매율은 평균보다 40% 이상 증가

  - 다양한 이벤트에 선물용으로 포장된 브랜드 초콜릿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충동적인 구매를 유도

  - 초콜릿을 직접 보았을 때 충동적인 구매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어 상품의 노출이 잦을 수록 높은 판매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

  - 다양한 광고매체를 활용해 브랜드와 상품 이미지를 각인시켜야 함.

 

캐드버리의 Dairy milk 초콜릿

자료원: 캐드버리(Cadbury) 초콜릿 웹사이트

 

 ○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

  - 글로벌 제과기업 캐드버리(Cadbury)의 ‘Daily Milk’는 가격에 민감한 인도 소비자들을 위해 9g, 17g, 38g, 60g, 145g으로 다른 나라보다 다양한 크기로 판매함.

  - 이처럼 인도의 초콜릿기업들은 인도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크기과 가격에 대한 선택의 폭을 넓혀주었음.

 

 ○ 새로운 초콜릿 브랜드 제품에 대한 구매

  - 처음 보는 브랜드의 초콜릿을 구매하는 데는 광고가 가장 큰 효과를 보임.

  - 호기심 또는 주변 사람들의 추천이 새로운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는 중요한 요소가 됨.

  - 포장의 품질과 색상도 구매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침.

 

2013 인도 초콜릿 시장점유율(좌) 및 초콜릿 구매 이유(우)

자료원: unitedworld business school

 

  - 2013년 인도의 초콜릿시장은 캐드버리(Cadbury) 70%, 네슬레(Nestle) 16%, 기타 14%로 캐드버리(Cadbury)가 독점적인 시장 위치를 지니고 있음.

  - 인도인들의 초콜릿 구매 이유는 ‘초콜릿을 직접 보았을 때 발생하는 구매 충동’ 32%, 축제/이벤트 21%, 습관적 구매 18%, 광고 15%, 기타 14%로 나타남.

 

□ 인도 내 초콜릿기업 현황

 

 ○ 롯데제과, 인도 전역에 '초코파이벨트' 구축

  - 2004년 롯데제과는 인도 현지 기업인 패리스사를 인수해 롯데 인디아를 세우고 껌과 캔디류 생산을 시작

  - 2010년 남인도 첸나이에서 첫 번째 초코파이 공장 가동에 들어간 지 3년 만에 100% 가동률을 기록

  - 올해 2월 19일 수도 뉴델리를 비롯한 북인도 시장 공략을 위해 두 번째 공장을 착공

  - 롯데 초코파이가 인도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는 '현지화' 전략 때문. 초코파이에 포함된 동물성 원료인 마시멜로 대신 식물성 원료를 사용하면서도 초코파이 고유의 맛을 그대로 유지함.

  - 건설 예정인 제2초코파이 공장은 북부 델리 하리아나주에 위치하며 완공은 2015년 7월 예정

  - 2013년 기준 롯데 인디아의 매출은 1000억 원대이며, 델리공장이 완공되면 인도에서 초코파이 매출은 향후 5년간 연 44%의 증가가 예상됨.

 

롯데 인디아의 초코파이

자료원: 롯데 인디아 웹사이트

 

 ○ 글로벌 기업들의 현지화 전략

  - Nestle는 고급스러운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로 인도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현재 초콜릿시장의 20%를 점유하며, 인도 소비자들을 위해 특별히 제조한 ‘단맛 다크 초콜릿’을 출시하는 등 현지화 전략을 세운 제품을 내놓고 있음.

  - Mars는 인도의 채식주의자를 위한 저칼로리 에너지바 등을 출시하면서 초콜릿 구매 타깃층을 점차 넓혀가고 있음.

  - Cadbury는 선물용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축하메시지’ 초콜릿을 내세워 생일 축하 메시지나 사랑 문구가 함께 들어있는 초콜릿을 판매해 큰 인기를 누리고 있음.

 

Nestle의 다크초콜릿(좌), Mars의 Veg 스니커즈(중), Cadbury의 축하메시지 초콜릿(우)

자료원: 각 회사 웹사이트

 

□ 시사점 및 전망

 

 ○ 넓은 시장에 비해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브랜드가 한정돼 있어 새로운 브랜드의 진출이 요구됨.

 

  가격과 브랜드에 민감한 인도인들의 특성을 파악해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전략적으로 인도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필요

 

  단, 음식을 좋아하는 인도인들의 성향으로 초콜릿뿐만 아니라 과자류, 사탕, 껌 등의 제과시장은 앞으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엘니뇨 현상의 영향으로 초콜릿의 주 원료인 코코아 재배량이 감소. 주 원료인 코코아 공급부족으로 초콜릿 가격 상승 예정

 

 

자료원: The Economic Times, The Hindu Business Line, Business&Economy, KOTRA 첸나이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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