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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에서 ‘혁신’을 읽는다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4-01-20
  • 출처 : KOTRA

 

중국 자동차에서 ‘혁신’을 읽는다

- 샹치그룹, 경량 하이브리드, 중량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분야 모델 두루 갖춰 -

- 이치그룹, 듀얼VVT엔진 개발 중 -

- 창청, 제2의 현대자동차가 될 것으로 전망 -

 

 

 

□ 샹치그룹(上汽集團)

 

 ○ 안팅(安亭)기술센터, 난징(南京)기술센터, 영국 버밍엄에 위치한 샹치기술센터 등 3개 자동차기술센터가 있으며, 이 중 안팅기술센터가 본부임.

  - 샹치기술센터는 2012년 원자바오(溫家寶) 전 총리가 직접 참관한 적 있음.

  - 기술센터에는 현재 3500여 명의 우수 엔지니어가 있음.

 

 ○ 샹치자동차기술센터는 상치의 부품사, 디자인회사가 보유하는 다양한 자원과 경우에 따라 판야(泛亞)와 상하이GM의 자원을 이용하기도 함.

  - GM과 협력해 소형엔진, 듀얼 클러치, 차세대 B급 신형모델 등을 공동 개발함.

 

 ▶ 자체 브랜드: 로위(ROEWE)와 MG

 

 ○ 샹치그룹은 12.5규획기간 중 자체 브랜드인 로위와 MG 연구개발에 220억 위안을 쏟아부을 것이라고 밝힘.

  - 올해 두 자체 브랜드 신모델을 집중적으로 출시할 예정임.

  - 로위와 MG는 2014년 연속 5개의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며, 그중에는 세단과 SUV차량이 포함됨.

  - 샹치 산하의 차제 브랜드인 로위와 MG의 2013년 판매량이 15.0% 늘어난 23만 대를 기록함.

 

2014년 샹치그룹 승용차 출시 계획

브랜드

모델

급수

출시시기

MG

MG CS

SUV

2014년 하반기

신형950

자료원: 왕퉁셔(網通社)

 

 ○ 로위55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출시로 신에너지 자동차시장에서 한 층 경쟁력을 갖춤.

  - 올해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마케팅에 주력하고 전통 자동차와 신에너지 자동차 분야에서 모두 약진하겠다는 계획임.

  - 2013년 11월 중국국제산업박람회(中國國際工業博覽會)에서 샹치그룹은 환경보호 및 신에너지분야 차량 모델 7종을 선보임.

  - 로위 E50순전기세단, 로위550플러그인하이브리드세단, 호위신750하이브리드세단, 상하이 경량 연료 전지 세단, 션위(SUNWIN, 申沃) 순전기 시내버스, 청정에너지 디젤 세단 MG6 DTi, 신형 로위550 등이 이에 해당함.

  - 특히, 로위55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세단은 2013년 11월 개최한 광저우자동차박람회에서 첫선을 보였으며 샹치가 처음 양산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모델이라는 이름표를 달게 됨.

  - 이를 계기로 샹치는 경량 하이브리드, 중량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분야 모델을 모두 갖추게 됨.

 

자료원: 바이두(百度)

 

□ 이치그룹(一汽集團)

 

 ○ 이치따중은 기술개발부에 10억 위안을 투자해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센터, 예비량센터, 부품 실험시제센터, 전기전자실험센터, 차량안전센터 등 R &D센터를 설립함.

  - 이치그룹은 세계 일류, 국내를 선도하는 하드웨어 설비 구축을 목표로 함.

  - 현재 아시아 최대 선진 완성차시험센터를 설립 중임.

 

 ○ 800여 명 규모의 높은 수준을 갖춘 R &D팀이 있으며 R &D 성숙기에 접어듦.

  - 현재 95% 이상의 부품이 실험인증 허가를 받음.

  - 2012년 말까지 중기 모델수정을 전면화할 계획임.

  - 자체 계획으로는 2015년까지 완성차 현지화 연구개발 능력을 갖출 계획임.

 

 ○ 이치그룹의 R &D센터는 듀얼VVT 엔진을 연구개발 중임.

  - 이치자동차 산하의 자체 브랜드에는 모두 이 엔진이 장착될 것이며, 이는 도요타의 엔진기술을 참고해 제작함.

  - 이치그룹의 전략 중 듀얼VVT엔진은 전통 자동차모델 에너지절약 방안 중 하나로 에너지절약효과가 자동차 스타터 시스템 및 에너지 회수 등 구조적인 효과에 비해 월등함.

 

도요타 코롤라에 사용되는 듀얼VVT엔진

    

자료원: 아이카치쳐(愛卡汽車)

 

 ○ 2013년 8월 9일, 이치도요타기술개발유한공사의 R &D기지 기공식이 톈진(天津)경제기술개발구 서구에서 거행됨.

  - 예상 건설용지 면적은 11만2000㎡이고, 디자인실, 신에너지 실험실, 완성차 실험실, 부품실험실, 모델링실, 실험제작실 등을 갖출 예정임.

  - 총 투자규모는 12억7000만 위안에 이름.

  - 2015년 5월부터 전면 가동됨.

  - 이치와 도요타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술, 정책법규 및 정보교류 플랫폼을 구축하기도 함.

 

□ 창청자동차(長城汽車)

 

 ○ 2012년과 2013년 상반기 창청의 자체 브랜드 자동차가 판매실적 면에서 수위를 기록함.

  - 맥스 월버튼(Max Warburton) 셩바오(盛博)공사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2013년 창청의 이윤율이 페라리를 넘어선 16.4%를 기록하면서 전 세계에서 이윤율이 가장 높은 기업으로 부상함.

  - 애널리스트들은 창청이 ‘제2의 현대자동차’가 될 것으로 전망함.

 

 ○ 자동차기술센터는 1998년 6월 1일 설립됐으며 건설 면적은 20만 ㎡임.

  - 2006년까지 창청의 기술 및 R &D 투자금액이 40여억 위안에 이름.

  - 2015년까지 기술연구 투자누계액이 8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창청자동차 기술센터는 세단, SUV, 픽업차량, 세 종류의 차량과 엔진개발, 디자인 설계능력을 갖춤.

  - 10여 개의 차량 모델을 개발 중임.

  - 차체모델링, 공정설계, CAE, 자동차실험, 엔진, 변속기 등 각 분야에서 자체 기술과 기준, 지재권을 갖고 있음.

 

 ○ 창청자동차는 50억 위안을 투자해 신기술센터를 설립할 예정임.

  - 2014년부터 가동될 예정이며 이를 계기로 창청자동차의 R &D기능이 더 강화될 것임.

  - 전 세계적으로도 수준 높은 시험, 모델링, 시제 등 9개 센터를 갖게 됨.

 

 ▶ 자체 브랜드: 하푸(哈弗)

 

 ○ 하푸는 창청자동차가 2005년 출시한 SUV 모델임.

  - 2013년 창청 SUV 총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8.5% 증가한 41만7400대를 기록함.

  - 이 중 주력 모델인 하푸H6의 판매량은 21만7900대에 이름.

 

 ○ 2013년 상반기에는 SUV 브랜드가 독립해 나왔으며 상반기 매출 18만6600대,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70.9%를 기록함.

  - 하푸는 2015년까지 크라이슬러 Jeep을 넘어 전 세계 최다 판매 SUV 브랜드로 거듭난다는 목표를 갖고 있음.

  - 2013년 말 하푸H8 모델을 출시했으며 가격는 20만 위안대임.

 

자료원: 바이두(百度)

 

□ 치루이(奇瑞)

 

 ○ 중국 토종 브랜드 중 가장 성공한 것으로 알려진 자동차 브랜드인 치루이는 매년 판매수입의 5~10%를 R &D에 투자함.

  - 이러한 혁신 및 핵심기술 R &D 투자를 기반으로 중국 자동차업계에서 특허를 가장 많이 보유함.

  - 치루이 중앙연구원의 R &D는 바이오 재료를 이용한 자동차 장비개발, 현재의 절반으로 차량 중량을 줄이는 것 등을 연구 중임.

  - 현재 치루이는 고급 승용차인 루이치(瑞麒) G5, G6에 가장 진보적인 기술을 도입함.

  - 이 기술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독일 뉘르부르크링에 사용돼 좋은 성과를 거둔 바 있음.

  - 치루이는 국제 선진기술을 선보인 중국 최초의 자동차기업임.

 

 ○ 앞으로는 새로운 기술과 시스템의 융합에 중점을 둘 것임.

  - 엔진의 경우, 치루이가 자체 연구·개발한 엔진은 세계 선진수준임.

  - 과거 치루이는 엔진기술 응용을 중시하고 동력을 강조함.

  - 그러나 현재는 엔진뿐 아니라 차체의 정합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 차체 중량, 바퀴, 내부디자인 등을 포함한 내재적인 시스템을 고려해 환경보호 효과를 높인다거나 연비를 절약하는 기술에 초점을 둠.

  - 이미 출시된 신제품의 경우 엔진성능이 12%에 다다를 뿐 아니라 연료가 24% 절감되는 등 효율이 높음.

 

 ○ 아시아 최대의 안전충돌테스트센터, 국내 최대의 NVH실험실, 국제 첨단 수준의 K &C 섀시 실험실, 독자적 모델링 연구실 등을 잇달아 건설함.

  - 막대한 자금을 들여 Meisterbock &Cubing 등 다량의 선진기술 및 설비를 도입하는가 하면 GM과 TUV의 전문가를 초빙해 품질통제 시스템을 구축하기도 함.

  - 치루이는 R &D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음.

 

 ○ 2012년 8월 다롄(大連) 보세구역 공장이 가동을 시작함.

  - 사용자의 시각으로 제품을 평가하는 시스템인 폴크스바겐의 Auti 평가시스템을 도입함.

 

 ▶ 신제품 아이루저7(艾瑞澤)

 

 ○ 2013년 7월 치루이는 아이루저7을 출시함.

  - 소음 공회전을 제어하기 위해 38㏈을 유지함.

  - 이는 외국 동종 제품에 비해 1㏈ 낮은 수치임.

  - 아이루저7에는 치루이가 자체 연구·개발한 1.6ℓ 듀얼 가변 밸브 타이밍 DVVT를 탑재함.

  - 이 엔진의 공률은 93㎾, 최대 스토크 160N*m임.

  - 치루이가 꾸린 전문 자동차 기술팀에는 포르쉐 전 디자이너 Hakan Saracogluu와 오펠 전 디자이너 James hope, GM, 포드 등의 디자이너, R &D개발자, 관리자 등이 포진해 했음.

 

치루이 아이루저7

자료원: 타이핑양치처왕(太平洋汽車網)

 

□ 지리자동차(吉利汽車)

 

 ○ 지리의 BMCS기술은 중국 공안부 교통안전제품 품질검사 관리감독센터의 허가를 받음.

  - BMCS는 Blow-out Monitoring and Control System의 약자로 타이어 모니터링 및 안전제어 시스템을 의미함.

  - 각 성능지표는 기술설계 요구를 충족시키며 중국 발명 및 특허권을 획득함.

  - 이 기술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특허권을 인정받은 자동차류 방어기술임.

 

 ○ 지리는 향후 볼보와 차내 공기 품질, 안전분야 및 중급차량 플랫폼에 대해 기술협력을 할 것임.

  - 새로운 중급차량 플랫폼은 볼보가 과거 발표한 SPA 플랫폼에 비해 다소 작은 편이며 새로운 플랫폼은 R     &D 원가를 대폭 낮춘다는 목표를 갖고 있음.

 

 ○ 2013년 9월 13일 지리지주그룹의 유럽 R &D센터(스웨덴)가 운영을 개시함.

  - 이 센터는 그룹 산하의 지리자동차와 볼보자동차가 연합해 설립한 것으로 고텐부르크의 우수한 R &D자원에 의존함.

  - 2013년 12월 말 저장(浙江)성 타이저우(台州)에 중고급 자동차 및 핵심 부품 생산 R &D 응용프로그램을 설립함.

 

지리자동차 유럽 R &D센터 설립

자료원: 텅쉰왕(騰訊網)

 

 ○ 지리 브랜드의 신에너지자동차가 2014년 말 양산되어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됨.

  - 재정부, 공업정보화부, 과학기술부는 ‘2012년 신에너지자동차 산업기술 혁신공정 지원 항목 명단(2012年度新能源汽車業技術創新工程擬支持項目名單)’을 발표함.

  - 지리자동차의 디하오(帝豪)EC7에 기반한 새로운 순전기 세단기술개발 프로젝트가 여기에 포함됨.

  - 이에 따라 지리자동차는 2억 위안의 R &D 자금을 획득함.

  - 지리자동차는 15억 위안(약 1억5000만 파운드)을 투자해 에너지 절감형 환경보호 택시를 연구개발 중임.

 

□ 둥펑자동차(東風汽車)

 

 ○ 둥펑자동차그룹은 승용차, 상용차, 군용차를 대상으로 R &D 시스템을 구축함.

  - 합자기업 내부에도 R &D시스템이 있음.

  - 모델링, 엔진 등 승용차에 대해 6개 센터를 구축함.

  - 상용차 외에 1.0ℓ에서 4.0ℓ까지 승용차, 군용차, 하이브리드 세단을 개발함.

  - 후베이성 우한에는 둥펑이 생산한 택시가 수백 대 운행 중이며 순 전동버스, 하이브리드 객차, 순 전기스쿠터가 올해 대규모 양산될 것임.

 

 ○ 앞으로는 통일된 자체 브랜드 연구개발 플랫폼을 구축할 것임.

  - 둥펑자동차는 2020년까지 150억 위안을 들여 자체 브랜드 차량 연구개발에 투자할 예정이며 앞으로 3년내 관련 제품을 출시, 둥펑펑션(東風風神), 둥펑펑싱(東風風行) 및 둥펑펑두(東風風度)에 적용할 예정임.

  - 현재 둥펑펑싱과 정저우닛산에서는 각자 R &D를 진행하고 구매하고 있으나 전체적인 능력이 크지 않아 둥펑자동차 본사의 R &D 자원과 결합하기에는 다소 부족함.

 

 ○ 2013년 10월 둥펑승용차의 신에너지공장이 우한경제기술개발구에 24억 위안규모로 건설을 시작함.

 

 ▶ 치천(辰) SUV와 전기자동차

 

 ○ 치천은 동펑닛산이 만든 브랜드임.

  - 치천의 첫 신형모델은 출시된 지 1년 반 만에 판매량이 10만 대에 이르는 등 중국의 합자기업 자동차 브랜드 중 빠른 성장을 기록함.

  - 5년간 100만대를 판매하겠다는 계획에 따라 올해 SUV와 전기자동차 등 관련 여러 모델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됨.

 

 ○ 치천모델은 동펑닛산 R &D센터에서 개발되며 앞으로도 그럴 것임.

  - 광저우(廣州)에 위치한 화두(花都) R &D센터는 닛산 외에 치천에 대한 설계와 개발 등 여러 브랜드에 대한 연구개발을 담당하고 있음.

 

자료원: 신랑왕(新浪網)

 

 

자료원: 新浪網,搜狐汽車,騰訊網,新華網,愛卡汽車,太平洋汽車網、網通社 등 KOTRA 상하이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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