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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엄마들의 똑똑한 선택, 사우디 이유식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4-01-20
  • 출처 : KOTRA

 

사우디 엄마들의 똑똑한 선택, 사우디 이유식시장

- 2013년 기준 시장 규모 10억9800만 달러, 2012년 대비 성장률 16.3% -

-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신생아 출산율이 주요 성장 요인 -

- 다양한 영양소, 가격 경쟁력 갖춘 제품 유망 -

 

 

 

자료원: Laxons

 

□ 사우디아라비아 이유식시장 현황

 

 ○ 사우디아라비아의 2013년 이유식시장은 2012년 대비 16.3% 성장한 10억9800만 달러이며, 전체 판매량은 5만3000톤에 달함.

  - 2009~2013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은 17.4%이며, 2018년에는 2013년 대비 62.3% 성장한 17억81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2013년 기준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10.2%로 전망됨.

 

 ○ 콩을 원료로 하는 소이분유를 포함한 기타 특수분유 수요는 낮음.

  - 우유를 원료로 하는 일반 조제분유가 분유 부문 내 93%의 점유율을 차지함.

  - 업체 역시 특수분유 홍보를 활발하게 하지 않음.

  - 사우디 소비자들은 특수분유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으며, 자녀들에게 계속 먹여왔던 일반 조제분유를 더 신뢰함.

 

 ○ 분유 가격은 매년 상승하는 추세

  - 높은 신생아 출산율과 취업 여성 수의 증가로 이유식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분유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지만, 정부는 별다른 가격 조정 정책을 취하지 않고 있음.

 

2009~2013년 사우디아라비아 이유식시장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사우디아라비아 이유식시장 성장 요인

 

 ○ 급속도로 증가하는 신생아 출산율

  - 2013년 기준 사우디아라비아 신생아 출산율은 21%에 달하며, 향후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여성 취업률 증가로 모유 수유보다 이유식을 택하는 여성 증가

  - 사우디 사회는 전통적으로 모유 수유를 선호하고 의사들도 이를 권장하고 있으나, 최근 여성 취업률이 높아지면서 이유식을 택하는 여성들의 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분유 이외에 완조리 이유식 제품에 대한 수요 급증

  - 취업을 한 사우디 여성들은 분유조차도 조리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유아용 비스킷, 건조 이유식과 같은 완조리 이유식 제품을 더욱 선호함.

 

2011~2013년 사우디아라비아 이유식 종류별 판매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이유식 종류

2011

2012

2013

연평균 증가율

건조 이유식

107.8

117.7

131.3

10.4

일반 조제분유

221.3

251.8

286.7

13.8

2단계 분유 (생후 6~12개월용)

149.9

175.7

207.6

17.7

3단계 분유 (생후 12개월 이상)

193.3

237.2

289.6

22.4

특수분유

98.9

116.7

132.6

15.8

완조리 이유식

14.7

15.5

16.5

5.9

기타

25.1

29.0

33.3

15.2

합계

811.0

943.6

1097.6

16.3

자료원: Euromonitor

 

□ 경쟁 동향

 

 ○ Wyeth-Ayerst International이 2013년 기준 21.9%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함.

  - 제품 1개에 신규 출시 제품을 비롯한 여타 제품을 동봉해 판매하는 등 다양한 인스토어 프로모션 전략을 통해 자사 유제품 브랜드의 시장 인지도를 높임.

 

 ○ 기업마다 패키지상품 판매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

  - 이유식 가격이 매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사실을 소비자들이 인지하고 있음에 따라 각 기업은 다양한 제품을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패키지 상품을 판매하고 있음.

  - Wyeth-Ayerst International, Abbott Laboratories Inc, Nutricia SA, Interfoods Ltd, Omani Euro Food Industries SAOG와 같은 기업들이 이와 같은 전략을 추진 중임.

 

 ○ 해외 기업이 압도적으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인지도 있는 대다수의 이유식은 S-26, Similac, Nido, Bebelac 등 외제임.

  - 현지 기업인 Almarai Co., Ltd.가 자사 이유식 제품인 Enfagrow를 소개하며 시장에 진출했으나 인지도, 점유율이 미미한 실정임.

 

2013년 기준 기업별 사우디아라비아 이유식시장 점유율(단위: %)

기업명

제품명

점유율

Wyeth-Ayerst International

S-26, Progress, Promil

21.9

Nestle SA

Nido, Nan, Guigoz, Neslac

14.0

Nutricia SA

Bebelac, Nutrilion

12.1

Abbott Laboratories Inc.

Similac, Isomil, PediaSure

10.9

Saudi Food Industries Co., Ltd.

Cerelac

9.6

Milupa(Spain) SA

Milupa

6.4

Saudi New Zealand Milk Products Co., Ltd.

Anchor

3.8

Hero AG

Hero

1.9

United Pharmaceuticals SA

Novalac

1.2

Heinz Africa &Middle East FZO

Farley's, Heinz

1.2

Nutridar Co.

Saha, Saha 1, Saha 2, Saha 3

1.1

Solondiaal Industries SA

Ronalac 1, Ronalac 2, Ronagrow

0.7

Sandoz Ltd.

Gerber

0.6

Interfoods Ltd.

Fabimilk

0.5

Larinal International

Larinac

0.2

HiPP UK Ltd.

Hipp

0.1

Nabisco Arabia Co., Ltd. (NAARCO)

Nabisco

0.1

Omani Euro Food Industries SAOG

-

0.1

기타

13.6

합계

100.0

자료원: Euromonitor

자료원: Nutricia SA, Wyeth Ayerst International

 

□ 전망 및 시사점

 

 ○ 사우디 이유식시장 규모는 장기적으로 확대될 전망

  -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신생아 출산율, 청년층 인구의 확대, 가처분소득 증가 등 성장 동인이 다양함.

 

 ○ 기존의 평범한 이유식보다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제품이 유망함.

  - 의료시장이 성장하고 있음에 따라 사우디 여성들은 제품에 포함된 영양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하고 균형 잡힌 영양소를 함유한 제품을 선택하는 추세임.

 

 ○ 생후 12개월 이상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3단계 분유의 판매량이 증가할 전망

  - 사우디 여성들은 모유 수유를 중단한 생후 12개월 이상의 아이들에게 균형 잡힌 영양소를 제공할 수 있는 3단계 분유 제품을 찾고 있음.

  - 2011~2013년 기준 3단계 분유의 연평균 판매 증가율은 22.4%에 달함.

 

 ○ 가격 경쟁력, 다양한 영양소 함유한 이유식으로 시장 진출 고려

  - 이유식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향후 가격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이러한 상황에 맞춰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현지 소비자들이 희망하는 균형 잡힌 영양소를 함유한 이유식 제품을 수출해야 함.

 

 

자료원: Laxons, Nutricia SA, Wyeth Ayerst International, Euromonitor,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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