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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2013년 크리스마스 소비 트렌드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박상준
  • 2014-01-01
  • 출처 : KOTRA

 

미국, 2013년 크리스마스 소비 트렌드

- 2012년 대비 오프라인 판매 감소, 온라인 판매 증가 -

- 기프트카드 구매 계속 급증 -

 

 

 

 

□ 2013년 연말 오프라인 쇼핑, 전년 대비 감소

 

 ○ 2013년 연말 쇼핑 매출 예상

  - National Retail Federation(NRF)은 2013년 11월과 12월의 매출액이 2012년 대비 3.9% 증가한 6조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이는 최근 10년간의 연평균 연말 매출액 증가율인 3.3%를 웃도는 수치임.

  - NRF는 온라인 매출액 예상치도 급증해 2012년의 온라인 매출액보다 13~15% 증가한 8200억 달러를 기록했을 것으로 예상

 

 ○ 기대에 미치지 못한 실제 2013년 연말 세일

  - 올해 추수감사절과 하누카의 날짜가 다른 해보다 늦었기 때문에 11월 말에 추수감사절 쇼핑을 마친 소비자들이 12월 크리스마스 쇼핑에 적극적이지 않았음.

  - 전년 대비 크리스마스 상품의 판매가 2.3% 증가했으나 이는 12월에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방문자 수가 줄자 소매업체들이 전보다 더 많이 가격을 인하하는 방법으로 판매량을 늘렸기 때문

  - 설문에 따르면 전년보다 크리스마스 소비를 줄이겠다고 한 소비자들은 26%, 늘리겠다고 한 소비자들은 15%로 경제 지표는 나아지고 있으나 실제 소비량은 늘어나지 않았음.

 

소비자들이 답한 2013년 크리스마스 소비 트렌드

자료원: Statistica

 

 ○ 애프터 크리스마스 세일

  - 12월의 매출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자 소매업체들은 본래 크리스마스 이후 재고 처리를 위해 시작했던 애프터 크리스마스 세일을 크리스마스 전부터 앞당겨 시작함.

  - 아마존은 23일부터 70% 애프터 크리스마스 세일을 시작했으며 월마트, 코스트코, 올드네이비 등의 타 소매업체들도 크리스마스 전부터 50% 이상의 애프터 크리스마스 세일을 시작해 12월 초중순에 저조했던 소비를 끌어올리고자 함.

 

 

□ 온라인, 모바일 통한 크리스마스 소비 증가

 

 ○ 전년 크리스마스 대비 온라인 판매 증가

  - 2013년 12월 26일, 2012년 대비 온라인을 통한 판매량이 40%가량 급증했으며 이 중 58%는 모바일을 통한 구매였음.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에는 2012년 대비 13%, 크리스마스 당일에는 19% 증가함.

  - 이는 온라인 소비자들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한 소매업체들이 무료 배송, 기프트카드 증정 등의 온라인 프로모션을 활발하게 펼쳤기 때문으로 보임.

  - 특히, 아마존과 월마트 같은 대형 온라인 쇼핑몰들이 판매하는 상품의 범위가 점점 넓어지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로 한 번에 모든 크리스마스 선물을 구매할 수 있어 앞으로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더 선호할 것

  - UPS와 FEDEX 등 배송업체들은 연말 세일에 대비해왔으나 애프터 크리스마스 세일 기간이 크리스마스 전으로 옮겨지고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가 급증하자 크리스마스까지 배송 기한을 맞추지 못하는 일까지 벌어져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낮아짐.

 

자료원: Statistica

 

□ 2013 연말 구매 상품 트렌드

 

 ○ 기프트카드(Gift Card)를 사용한 마케팅 전략

  - 기프트카드를 사용하는 소비자 중 61%는 구매할 때 기프트카드에 들어있는 금액 이상을 소비하기 때문에 기프트카드를 사용한 소비자의 추가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음.

  - 기프트카드를 사용하는 소비자 중 40%는 기프트카드의 금액을 전부 소비하지 않기 때문에 더 적은 양의 재고가 소비돼 소매업체에 이득임.

  - 이는 크리스마스 선물용으로 기프트카드를 택한 소비자들이 늘어났을 뿐 아니라 기프트카드를 사용해 선물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트렌드를 반영한 것임.

  - 기프트카드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나날이 늘어나 연평균 기프트카드 판매 액수가 100억 달러에 달함.

 

분야별 기프트카드 구매 현황과 예상

(단위: 백억 달러)

자료원: CEB

 

  - CVS Pharmacy, Barnes &Noble 등 90개 이상의 소매업체와 레스토랑은 기프트카드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보너스 기프트카드를 증정하는 방식의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Cheesecake Factory, Papa John’s 등의 업체들은 기프트카드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무료 음식을 제공하고 있음.

 

 ○ 아마존 선물 트렌드

  - 아마존에서 선물용으로 주문된 상품들은 어린이용 장난감, 영화 DVD, 가전 제품, 도서류, 비디오 게임 등이 인기가 많았음.

  - 영화 DVD는 최근 미국에서 크게 유행했던 Despicable Me 시리즈와 Monsters University 시리즈로 주로 어린이들을 위한 애니메이션이 선물로 많이 구매됨. 전자기기 중에서는 킨들 제품들이 압도적으로 많이 팔림. 비디오 게임 중에서는 Xbox용 게임들이 타 콘솔용 게임보다 인기가 많음.

 

□ 시사점

 

 ○ 오프라인 크리스마스 쇼핑 감소

  - 다양한 크리스마스 프로모션과 할인 전략을 펼쳤음에도 12월 오프라인을 통한 크리스마스 쇼핑 소비자들의 수가 줄어듦.

  - 11월의 추수감사절과 하누카 등 크리스마스와 가까운 휴일에 소비자들이 어떤 소비를 했는지를 살펴보고 그에 따라 크리스마스 세일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음.

  - 소매업체들의 매출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크리스마스 세일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을 경우를 대비해야 함.

 

 ○ 활발한 기프트카드 구매 및 사용

  - 기프트카드를 선물용, 혹은 쇼핑용으로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타 업체보다 새로운 방식으로 기프트카드를 소개할 방법을 모색해야 함.

  - 기프트카드의 금액 전부를 사용하지 않는 소비자와 기프트카드의 금액 이상으로 소비하는 소비자 등 소비 형태가 각자 다르다는 것을 숙지하고 소비자의 스타일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함.

 

 ○ 온라인, 모바일 쇼핑의 꾸준한 증가

  -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 모바일을 통해 크리스마스 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기에 오프라인/온라인 소비자들의 차이점 및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이를 소비 촉진에 활용해야 함.

  - 온라인 쇼핑몰들의 경쟁이 계속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더 많은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위한 다양한 할인 및 혜택이 등장할 것

 

 

자료원: National Retail Federation, Forbes, Statistica, CEB, KOTRA 시카고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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