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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 부는 국산품 애용바람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3-08-24
  • 출처 : KOTRA

 

미국에 부는 국산품 애용바람

- 오바마 정부, 제조업 부흥 위해 각종 정책입안 보호주의 경향 -

- 자발적인 민간 국산품 애용운동 전개, 지속적 모니터링 필요 -

 

 

 

□ 미국 정부 차원에서 제조업 부흥에 적극 나서

 

 ○ 오바마 정부, 제조업 부흥으로 경제회복 모색

  - 2008년 경기침체 이후 미국 정부는 경제회복을 위해 정부지출 삭감, 금융 및 세제 개혁, 에너지산업 강화, 제조업 활성화 등을 추진함.

  - 특히, 제조업 부흥정책을 강하게 추진하면서 기술혁신, 중산층 확대, 일자리 창출을 꾀함. 오바마 대통령은 2013년 연두교서에서 제조업 혁신 허브 증설을 구축하겠다고 언급하며 5월에는 제조업 혁신기술 연구소 3곳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힘.

  - 미국 회귀기업에 대해 설비투자 세제혜택기간을 종전 1년에서 2년으로 연장, 법인세율을 35%에서 25%로 감소, 시설 이전 비용의 최대 20% 지원 등 제조업 리쇼어링(reshoring) 지원정책을 내놓음.

  - 이에 따라 GE, 애플, 포드, Caterpillar, Coleman 등 주요 기업이 미국 내로 생산시설을 이전했거나 추진 중임. 또한, Brooks Bros, American Apparel 등 의류업체도 미국으로 생산시설을 옮기고 있음.

 

 ○ 보호무역주의 경향 증가

  -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애플사 삼성전자 특허침해 인정 및 수입금지조치 권고에 대해 26년 만에 거부권 행사함.

  - 코오롱과 듀폰 간 슈퍼 섬유 아라미드(Aramid) 생산기술 관련 특허소송도 듀폰에 유리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상무부가 LG와 삼성 세탁기에 덤핑 및 상계관계 판정을 내리는 등 한국 업체에 대한 제재가 증가세임.

  - 시장전문가들은 오바마 정부가 자국산업 보호와 경기회복을 위해 보호무역주의를 당분간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함.

 

□ 미국 민간 차원에서 국산품 애용운동 전개

 

 ○ 영향력 있는 광고업계 관계자, 소비자에 미국 제품 구매 호소

  - 광고 관련 주요 매체인 Adweek가 십 년 이래 가장 창의적인 디렉터(The ad industry's creative director of the decade)로 꼽은 인물인 Alex Bogusky는 8월 20일 미국 국산품을 애용하자는 동영상을 일반에 공개함.

  - 그는 유튜브와 Millionjobsproject.us 웹사이트에서 공개된 이 3분 30초 분량의 동영상에 직접 출연해 미국 소비자에게 소비하는 품목 중 5%를 미국산으로 구매하자고 호소함.

  - Bogusky는 제조업의 아웃소싱으로 미국 실업률이 상승하고 경제가 어려워졌다면서 정치인의 대책을 기다리기보다 20개 제품 중 1개만 미국산으로 구매하면 최소 100만 개 일자리 창출 효과를 낳을 수 있다고 언급함.

  - 미국산 제품을 이용하면 환경을 보호하고 외국의 노동착취 문제도 해결될 수 있다는 논지를 전개하며 이 동영상을 보고 난 후 다른 두 사람에게 소개할 것을 촉구함.

  - USA Today에 따르면 그는 7000달러를 들여 이 동영상을 제작했으며, 비영리 동영상인 관계로 제작에 7개월이 소요됐다고 말함.

  - 미국 시각으로 8월 23일 현재 유튜브 조회 수는 7150건으로 저조한 편이나 그는 과거에도 코카콜라사의 광고를 비꼬는 유명 동영상을 제작해 인기를 끈 바 있어 추후 조회 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

 

Millionjobsproject 웹사이트 상의 동영상

자료원: millionjobsproject.us

 

□ 시사점

 

 ○ 오바마 정부는 제조업 부흥으로 경제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각종 정책을 마련하면서 보호무역주의 경향을 보임.

 

 ○ 이러한 상황에서 광고업계에서 영향력이 큰 인물인 Alex Bogusky는 자국 제품을 이용하면 고용을 창출하고 환경 및 외국 근로자 착취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논리로 소비자에게 호소하는 동영상을 제작함.

 

 ○ The Made in America Movement 등 다양한 웹사이트가 미국 제품을 구매할 것을 호소하는 정보와 동영상을 게재하고 있어 민간에서도 국산품 애용 분위기가 조성됨.

 

 ○ 국내 관련 업체는 보호주의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장기적으로 미국 내 생산시설 구축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유튜브 및 Millionjobsproject 웹사이트, USA Today, LA Times, WSJ 등 현지 언론,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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