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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다롄 보세구, 자동차·물류·생태의 발전 중심지
  • 투자진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3-12-17
  • 출처 : KOTRA

중국 다롄 보세구, 자동차·물류·생태의 발전 중심지

- '3성 연합창신' 정책실시, 전통산업 구조 조정-

 

 

 

□ 다롄 보세구 현황

 

 ○ 보세구 개요

  - 다롄 경제기술개발구와 다야오만(大窑湾)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1992년 5월 중화인민공화국 국무원 허가로 설립되어 현재 중국 내에서 개방 정도가 제일 높고 정책이 제일 우월한 종합적인 경제구역 중 하나임. 다롄 보세구는 중국에서 면적이 제일 큰 보세구로 중국에서 유일한 보세구, 보세항구, 수출가공구 관리를 모두 겸한 특수 감독관리 구역임.

 

자료원: 百度文庫

 

 ○ 입주 업체

  - 2000년 말까지 홍콩, 미국, 일본, 한국, 싱가포르, 캐나다, 대만 등 30여 개 국가와 지역의 기업들이 투자 입주하였으며 그 중 일본기업과 한국기업 비중이 비교적 큼. 현재Da lian Iris Co.,Ltd (大連愛麗絲有限公司), Dalian East Plastic Processing Co. Ltd.(大連日東塑膠加工有限公司,Kishimoto Industry & Trade (Dalian Free Trade Zone(岸本工貿(大連保稅區)有限公司), Dalian FTZ Daxian Mould Manufacturing Co. Ltd.(大顯模具製造有限公司, Da lian ri tong Logistic Co.,Ltd(大連日通外運物流有限公司), Da lian Jin men Losgistic(大連金門物流有限公司), Da jiu Logistic Co.,Ltd(大九流通有限公司),Da lian jin ding Logistic(金鼎物流有限公司) 등 중견 생산가공업체와 물류업체들이 주로 입주해 있으며 국제자동차성, 석유화학제품교역시장, 정보전자상무를 주체로 국내외 투자무역업체들도 입주함.

 

 ○ 보세구 거시경제

  - 2013년 1~9월 보세구의 GDP는 278억3000만 위안, 고정 투자자산이 261억2000만 위안, 규모 이상에 달한 업체 총생산액은 119억1500만 위안, 실제 외상투자 이용액은 11억8000만 달러, 공공재산 예산금액이 18억6000만 위안임.

  - GDP, 고정자산 투자액, 외상투자, 공동재정수입 등 4개 주요 성장률은 다롄시 4개구 평균 수준을 초과함. 보세구 외자투자는 시의 전체 투자금액의 13%를 차지, 내자투자는 9.4%차지

 

□ 연동으로 '3성' 건설 추진

 

 ○ 새로운 발전 전략

  - 대련시 정부는 '산업 통합, 생태거주 발전과 정책 기능이 담긴 핵심산업이 크고 생태환경이 아름다운 현대화 지역' 발전 지침을 내림. 2013년은 보세구 대외개방 구조 조정의 중요한 시기로 자동차, 물류, 생태도시 등 '3성 연동' 발전 전략을 제출하고 산업구조 조정, 경제발전 전환, 성시건설 업데이트, 산업과 성(城)통합으로 보세구 발전을 촉진할 예정임.

  - '3성 연동(三城聯創)'은 보세구가 2013년에 제출한 새로운 발전 이념으로 자동차성(汽城), 물류성(物流城), 생태성(生城)의 3성 연동으로 산업 발전을 촉구하자는 의미에서 나온 말임. 두 차례 금융위기로 국내외 경제침체, 물류 및 시장, 무역 등 대외 의존도가 높은 산업이 큰 충격을 받음. 이에 보세구는 단순 정책기능구(功能區)에서 여러 산업을 망라한 종합경제구와 현대화신성구(新城區)로의 전환 발전을 가속화하고 있음.

 

 ○ 자동차 물류성 더욱 활발

  - 2012년 2월 29일 다롄 자동차 물류성이 정식으로 대요만(大窯灣畔)에 설립됨. 2009년 9월 28일 다롄CHERY자동차 완성차 프로젝트가 개공 건설되었고 이어서 투자금액이 7억 위안인 Huanghai(海) 자동차 프로젝트, 50억 위안인Dongfeng Nissan(Dongfeng Nissan(东风) 완성차 프로젝트가 설립됨. 현재 보세구는 2개의 자주 소유권을 소유한 로컬 자동차 브랜드, 1개의 합자 자동차 브랜드가 있어 다롄 보세구에 1000억 급 자동차 산업기지 목표에 든든한 기초를 다짐.

  - 2013년 8월 미국 물류업체인ProLogis 투자관리(중국) 유한회사는 다롄 보세구 다롄 자동차 산업단지 프로젝트에 정식으로 투자 의향서를 제출함. 의향서에는ProLogis회사가 Dongfeng Nissan(東風日) 약 30만 ㎡의 부품 가공단지 공업토지 프로젝트 건설에 참여할 것이며 고수준 표준화 공장과 물류 창고시설 등 내용들이 포함되고 구역 내 자동차부품 기업들에게 고품질의 표준화 공장 건설과 부대시설을 제공할 것이며 의향 투자금액은 약 6억 위안에 달함.

 

Dongfeng Nissan(東風日) 프로젝트 공장 시공현장

자료원: 天健網

 

 ○ 물류와 자동차, 생태성 동시 진행

  - 물류와 자동차, 생태성 동시 진행은 보세구 성시화 전략으로 초기 보세구 면적 1.25㎢ 후에 특수기능구 면적이 64㎢로 확대되었지만 토지는 여전히 보세구 발전의 병목임.

  - 다롄 구역 성시화 추진으로 2010년 4월 다롄시 정부는 관리체계 개혁을 진행하여 금주이십리보(金州二十里堡), 량갑점가도(亮甲店街道)를 다롄 보세구에 위탁 관리하여 행정면적이 251.3㎢로 확대됨. 보세구는 다롄 대련일방그룹(大連一方集團)은 “정부주도, 기업과 정부합작” 방식으로 170억 위안을 투자하여 구역 내 규획면적이 30㎢에 달하는 일방생태성(一方生城)을 건설하여 다롄의 서쪽 확장, 북진 전략을 세움.

 

□ 인프라로 발전 촉구

 

 ○ 인프라 건설 확대

  - 2013년 보세구는 인프라 건설을 확대하여 성시화 발전을 촉구함. 보세구 프로젝트 수량, 투자금액, 프로젝트량은 기타 각 구시현과 비교 시 크게 눈에 띄지 않지만 다롄시 향후 발전 중 관건구역으로 다롄시 전구역 성시화 추진, 서척북진(西拓北) 전략 중 중요한 역할을 함. 2013년 보세구 총 건설 프로젝트가 175개, 총 투자금액이 510억4300만 위안, 그 중 정부가 투자한 65개 프로젝트 중 3분의 1은 기초건설이며 투자금액은 정부 투자총액 40억의 절반을 차지함.

  - 산업 발전 중 보세구 성시건설은 기타 구역에 비해 다소 늦은 편이지만 올해 들어 인프라 건설 역량을 강화하여 성시화 건설을 추진하고 있음. 그 중 일방생태성(一方生態城) 건설은 보세구 성시화 발전 중 '샘플 프로젝트'로 규획면적이 28㎢이며 부동산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한 개 신성구로 향후 스마트 도시, 역사와 문화성시, 건설성시, 운동성시, 창신성시를 일체로 겸한 '세계 일류, 중국 톱'의 신형 성시화로 발전할 계획임. 현재 보세구는 전통적인 정책 기능뿐만 아니라 현대화 산업체계를 가진 성시화 풍모를 가진 현대화 신성구로 발전할 예정임.

  - 지금까지 일방(一方) 생태성은 5개 시정도로와 2개 교량건설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으며 건설의 초기 규모를 형성하고 공공구역 경관건설도 시작됨. 공사면적이 26만 ㎢이고 외벽 인테리어가 완료됨. 2014년 5월부터 개방할 예정임.

 

□ 3성 연합 창신으로 전통산업 구조 조정

 

 ○ 자동차산업 창신 & 구조 조정

  - 자동차 완성차와 부품 생산은 보세구 중점 산업이며 향후 중국 북방지역 수출, 신생 에너지, 로컬 브랜드를 연구 개발하여 1000억 급 자동차산업 클러스터를 건설할 계획임. 2013년 보세구 자동차산업 집중도가 높아지고 Dongfeng Nissan(東風日) 산업단지 추진으로 현재 프로젝트가 43개, 그 중 23개가 외자 프로젝트, 내자 프로젝트가 20개에 달하며 Dongfeng Nissan(東風日) 부품 공급업체가 37개에 달함.

  - 현재 보세구에 입주한 3대 완성차는 자체 브랜드, 문화구조 등 전환을 시도하고 있음. Chery자동차는 tiggo 5(瑞虎5)를 생산하여 현재 생산량이 1000대 가량에 달하며 2014년 10만 대 생산을 계획하고 있음.

  - 랴오닝성 브랜드인 Huang hai(黃海)는 현재 raytour(黃海瑞途) 소형자동차를 264대 생산하였고 2014년 2000대 생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그 중 25%는 해외수출을 진행할 예정임.

  - Dongfeng Nissan(東風日)은 현재 5개 현장 건축이 완료되었는데 그 중 펀치 현장은 이미 완성되었고 자동차부품 조립, 도색, 용접, 수지 현장은 11월 말에 이미 완성됨. 도장, 펀치 현장은 설비 설치 단계로 설비 설치와 테스트 진행단계에 있음. Dongfeng Nissan(東風日) 1기 프로젝트는 주로X-Trail(奇駿) 2대 제품을 생산하고 2014년 10월 정식으로 가동될 예정. 자동차산업 집중도가 높아지고 Dongfeng Nissan(東風日)에 납품되는 자동차부품 산업 단지도 추진 중에 있음.

 

 ○ 물류산업 구조 조정

  - 대외 의존도가 높은 산업 리스크를 극복하기 위해 보세구는 해관 등 관리감독 부문과 적극적인 교류를 강화하고 특수기능 정책의 토대 하에 기업경제 구조 전환을 도와주고 국내외 시장을 상대로 대외무역과 내수의 종합적인 업무를 진행

  - 물류산업은 중국 내 복잡한 경제상황에서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며 개방 정도가 높은 대요만 보세구 항구는 냉장중계와 냉장보세 창고업무 발전 역량을 추진함.

  - 2013년 1~9월 컨테이너 물동량이 215만 표준상자, 같은 기간에 비해 27.75%증가함. 현재 보세항구는 냉동능력이 8만5000톤 냉장냉동 능력을 구비함. 보세구역 프로젝트 총 규획면적이 38만 톤, 2년 내 냉장냉동 능력을 23만5000톤으로 확대하고 2015년 32만 톤 냉장냉동 능력을 구비하여 중국 항구 최대 보세 콜드 물류기지로 발전할 예정임.

 

 ○ 개혁 창신

  - 자동차산업 외 대련 보세구 3개 해관 특수 감독관리 구역은 ‘국무원 해관 특수감독구역과학발전지도의견’(국무원 {2012}58호) '国务于促 特殊域 科学发展的指见'(国发〔2012〕58) 요구에 따르면 보세구는 동북아 대외개방의 주요 매체임. 심층 개혁하고 특수구역 정책, 기능, 산업강점을 충분히 발휘하여 구역 경제발전 방식을 바꾸고 무역투자에 편리화를 촉진하여 자유무역 시험구의 변화를 가속화할 예정임. 동북 대외개방 수준을 확대하고 국제 항운센터와 물류 중심 및 현대화 국제도시로 발전하도록 기여할 것임.

 

 ○ 에너지산업 발전

  - 보세구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른 1000억 급 산업 클러스터로 현재 22개 건설 내용을 책임지고 있으며 총 투자액이 8억 위안에 달함. 2013년 10월 말까지 완성된 투자금액이 5억8500만 위안, 2013년 말까지 전반적인 관리와 컨트롤 건설 업무를 완성할 예정임. 국가 에너지자원 비축기지 안전을 확보하는 동시에 보세구는 LNG 등 에너지산업도 발전. LNG접수소는 현재 중국 내에서 5대 접수소 중의 하나로 등록자본금이 26억 위안, 카타르, 호주, 이란 등 국가의 LNG를 접수하고 기화한 후 다롄-선양 가스운송 파이프를 통해 동북지역으로 수송. 2012년 다롄 접수소는 LNG150만 톤을 접수하고 선박적재 환적이 4234톤, 영업수익이 5억8632만 위안, 이윤총액이 1억4112만 위안에 달함.

 

□ 향후 보세구 4대 발전 전략

 

 ○ 발전 전략

  - 보세구는 신생 에너지를 주로 다롄 자동차 물류성을 건설하고 3성 연동하여 건설을 추진하며 석유를 특화한 국제 에너지 항구로 발전시켜 대련 동북아 중요 국제항운중심, 국제물류중심의 핵심기능구로 발전시킬 예정임.

  - 구역경제 구조 전환: 산업사이 연동, 통합하여 대련시 성시화 발전 요구에 따라 종합경제구와 현대화 신성구로 구조 조정

  - 산업 업그레이드: 물류, 수출가공, 국제무역 등 기초산업을 제고하여 자동차, 석유 2개 1000억 급 클러스터를 형성할 예정이며 적극적으로 전략 신흥산업을 양성하여 구역발전의 새로운 산업체계를 형성

  - 구역과 구역의 연동전략, 자원 통합, 정책 완비, 기능 최적화, 보세구와 수출가공구 A구 일체화 관리를 통해 특색이 넘치는 구역으로 발전

  - 기능확대 전략, 특수 정책기능으로부터 요녕연해경제대, 동북지역 물류 센터로 발전

 

 

자료원: 동북신문, 다롄일보, sohu, 신상보(新商), 다롄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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